'컷오프' 기동민 "공천 형평성 무너져…재심 요청"
입력: 2024.02.29 11:32 / 수정: 2024.02.29 11:32

"당, 檢 '금품수수' 프레임으로 나를 공격"
당 공관위, 김남근 변호사 전략공천 결정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9일 당은 검찰의 금품수수 프레임으로 나를 공격하고 있다며 본인의 컷오프를 결정한 당에 재심을 요청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박헌우 기자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9일 "당은 검찰의 금품수수 프레임으로 나를 공격하고 있다"며 본인의 컷오프를 결정한 당에 재심을 요청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박헌우 기자

[더팩트ㅣ국회=설상미 기자]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성북을)이 29일 본인의 컷오프(공천배제)를 결정한 당에 이의를 제기하며 재심을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기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은 다시 정상적이고 합리적인 과정을 통해 공정성과 형평성, 일관성을 지켜달라"며 "공천관리위 심사와 전략공관위 결정에 대해 재심을 요청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기 의원은 "당은 검찰의 ‘금품수수’ 프레임으로 저를 공격하고 몰아가고 있다"라며 "저는 공관위 회의에서 증거자료를 통해 이 일이 결코 금품수수가 아님을 제대로 소명했음에도, 공관위는 합의가 되지 않자 유례없는 무기명 비밀투표로 공천배제를 결정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또 기 의원은 "지난해 3월 당무위원회는 이재명 대표와 저, 그리고 이수진 의원에 대한 기소가 정치 탄압이라는 결정을 내려놓고, 당의 결정과 약속은 무시됐다. 도대체 기준이 뭔지 모르겠다"며 "검찰의 조작에 부화뇌동하는 금품수수 프레임은 절대 인정할 수 없다"고 했다. 같은 혐의로 재판 중인 이수진 의원(비례대표)이 경기 성남 중원에서 경선 기회를 갖게 된 데 형평성을 지적한 것으로 풀이된다.

기 의원은 ‘라임 펀드 사태’의 핵심인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으로부터 지난 2016년 200만 원 상당의 양복과 정치자금 1억 원을 받은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다. 공관위는 기 의원이 양복을 받았다고 인정한 부분을 문제 삼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반면 기 의원은 고가 양복 수수는 사실이 아니며, 이를 입증할 자료를 이미 공관위에 증거자료로 제출했다는 입장이다. 그는 "8년 전, 아버지의 절친한 직장 후배인 이강세로부터 당선 축하 선물로 30~40만 원대 양복 한 벌을 선물 받았다. 그리고 그 비용을 김봉현이 지불했다는 사실은 추후 수사 과정에서야 알게 됐다"고 설명했다. 양복은 받았지만 대가성은 없었으며, 고가도 아니라는 주장이다.

한편 당 공관위원회는 전날 기 의원 지역구인 서울 성북을을 전략 지역으로 지정한 데 이어 이날 김남근 변호사를 해당 지역구에 전략공천했다.

snow@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