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옥 "민주당, 선거구 추가 조정 요구...자당 위한 '게리맨더링'"
입력: 2024.02.29 10:23 / 수정: 2024.02.29 10:23

"박재호·전재수 의원 지키기...민주당, 욕심 과해"
28일 최종 협상 불발...민주당, 29일 '선관위 원안' 처리 입장


국민의힘이 29일 선거구 획정 협상 지연을 더불어민주당 탓으로 돌렸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요구를 자당 의원 지키기라고 의심하고 있다. 사진은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배정한 기자
국민의힘이 29일 선거구 획정 협상 지연을 더불어민주당 탓으로 돌렸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요구를 '자당 의원 지키기'라고 의심하고 있다. 사진은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배정한 기자

[더팩트ㅣ여의도=조성은 기자]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29일 선거구 획정 협상 지연에 대해 "한 걸음 양보하니 두세 걸음 양보하라고 억지를 부리고 있다"며 더불어민주당에 책임을 돌렸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자당 의원을 당선시키기 위해 행정구역이나 인구비례와 아무 상관 없는 '게리맨더링' 조정안을 가져왔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우리 당은 강원과 경기 북부 등 4개 특례지역을 지정하자고 일관되게 주장하고 있다"며 "이미 이 안은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여야 간에 합의된 내용이며 새로운 주장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 특례지역을 지정하면서 인구 감소에 따라 전북이 수도권 외 유일하게 광역단체 중 의석수가 줄어드는 지역이 됐다"며 "우리 당은 비례의석을 한 석 줄여서라도 전북을 배려하자고 선거법 협상 시작할 때부터 일관되게 주장해 왔다. 이는 누가 봐도 민주당 의석수를 하나 늘려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윤 원내대표는 "반면 민주당은 여기에 대해 선거관리위원회의 획정안을 주장해 왔다"며 "그런데 지난 27일 민주당 의총에서 반발이 있었던 것 같다. 민주당의 태도가 변했다. 우리 안을 받되 부산 남구를 분구해 인접한 서구·동구와 합쳐 두 개의 선거구로 하자는 제안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우리가 못 받는다 하니 다시 민주당은 다시 선관위 획정안으로 주장하고 있다"며 "상대가 한걸음 양보하면 나도 양보해 손잡는 게 협상"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선거 때마다 민주당을 전폭 지지하는 전북도민들을 민주당이 왜 외면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공룡선거구' 방치로 불편을 겪을 강원도민과 경기 북부 민들을 왜 무시하는 건지도 이해가 안 된다. 선거 유불리만 생각하는 근시안적 태도가 개탄스럽다"고 덧붙였다.

당초 여야는 이날 본회의를 선거구 획정안 처리의 '데드라인'으로 정하고 물밑 협상을 이어왔으나 전날 민주당이 부산 추가 조정을 요구하며 최종 불발됐다는 게 국민의힘 주장이다.

선거관리위원회의 획정안에 따르면 현재 부산 남갑·을 두 개의 선거구를 부산 남구로 통합하고 부산 북·강서갑·을 두 개의 선거구를 북갑·을과 강서 등 세 개로 나눈다. 처음 민주당은 휙정안에 전북 선거구가 1곳 사라지며 민주당이 불리해졌다며 격전지인 부산에서 1석을 줄이자고 제안했다. 부산 선거구 수를 기존대로 유지하면서 일부 경계를 조정하자는 안으로, 국민의힘은 이 안이 민주당의 '박재호(부산 남을)·전재수(부산 북·강서갑) 의원 살리기'라고 주장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비례대표 1석을 줄여 전북 선거구를 유지하자고 역제안했으나 협상은 결렬됐다.

p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