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되는 민주 공천 내전…본격 러브콜 나선 새로운미래
입력: 2024.02.27 00:00 / 수정: 2024.02.27 00:00

'비명횡사' 공천에 민주당 잡음 계속, 새로운미래 세불리기 전략
새로운미래 "10명 내외 의원과 교류...조만간 결단 있을 것"


더불어민주당 공천 파동이 지도부 내전으로 번지는 양상이다. 고민정 민주당 최고위원은 26일 최고위원회의에 불참했다. /배정한 기자
더불어민주당 공천 파동이 지도부 내전으로 번지는 양상이다. 고민정 민주당 최고위원은 26일 최고위원회의에 불참했다. /배정한 기자

[더팩트ㅣ국회=설상미 기자] 더불어민주당 공천 홍역이 계속되는 가운데, '진짜 민주당'을 강조한 새로운미래가 그 틈을 타 영입전을 이어가고 있다. '비명횡사' 꼬리표가 붙은 이재명 대표식 공천에 불만을 가진 이들의 이탈 조짐이 계속되면서, 민주당 내 의원들을 향한 집단행동을 촉구하고 나선 것. 새로운미래 측은 복수의 민주당 의원들과 교류하면서 적극적인 세불리기에 나섰다.

26일 정치권에 따르면, 공천 잡음으로 인한 민주당 내홍이 지도부 내전으로 치닫고 있다. 친문(친문재인)계로 꼽히는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회의 보이콧에 나섰다. 전날 저녁에 열린 심야 최고위원회의에서 같은 문재인정부 인사였던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이광재 전 국회 사무총장 등에 대한 지도부의 거취 결정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서다. 친명(친이재명)계 원외 조직인 ‘더민주전국혁신회의’는 고 최고위원을 향해 "당무를 거부하려면 당직사퇴가 도리"라며 비판에 가세했다.

이재명 대표와 홍익표 원내대표의 '투톱 갈등'도 계속되는 양상이다. 현역 제외 여론조사로 논란이 된 여론조사 업체 리서치디앤에이가 갈등의 도화선이 된 것으로 알려졌다. 홍 원내대표는 지난 23일 이 대표에게 해당 업체의 논란을 지적하며, 당내 경선 조사에서 제외할 것을 이 대표에게 요구했고, 전날 심야 최고위원회의에서는 김우영 전 은평구청장의 서울 은평을 지역구 경선 참여 문제를 놓고 이 대표와 격론을 벌였다고 한다. 김 전 구청장은 친명계 원외 조직인 더민주전국혁신회의 좌장으로 꼽히는 인사다 .

비명(비이재명)계 인사인 강병원 민주당 의원(서울 은평을)은 당내 친명계 인사들의 이른바 '자객 공천' 논란을 지적하며 김 전 구청장의 은평을 경선에 재심을 요구했지만 기각됐다. 이에 홍 원내대표는 강 의원 경선에 문제를 제기하며 강 의원의 손을 들어줬다고 한다. 이후 두톱 갈등설이 이어지자, 홍 원내대표는 "이재명 대표와 저를 비롯한 당 지도부는 모든 현안에 대해 원활하게 소통하며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며 "민주 운영 정당에서 주요 사안에 대해 여러 의견이 제시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며 진화에 나선 상태다.

민주당을 수렁에 빠트린 계속되는 공천 논란은 꺼질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는 24일 전국 선거구 21곳 중 17곳에 친명 인사를 무더기 단수 공천해 또다시 술렁이고 있다. 이날 발표된 선거구 중 단수 공천을 못 받은 현역은 친문재인계 도종환 의원과 비명계 박영순·송갑석·이용우 의원 등 4명으로, 이들 모두 친명 원외 인사와 경선을 치르게 됐다. 반면, 단수공천 17명은 모두 친명계로 분류되는 지도부와 현역 의원이다.

새로운미래 측은 민주당을 향해 노골적인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새로운미래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열 명 내외의 민주당 의원들과 새로운미래 측이 교류 중이다. 이낙연 새로운미래 대표가 지난 22일 국회에서 영입 인재를 발표한 뒤 퇴장하는 모습./이새롬 기자
새로운미래 측은 민주당을 향해 노골적인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새로운미래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열 명 내외의 민주당 의원들과 새로운미래 측이 교류 중이다. 이낙연 새로운미래 대표가 지난 22일 국회에서 영입 인재를 발표한 뒤 퇴장하는 모습./이새롬 기자

이같은 '비명횡사' 공천 논란 움직임에 민심 역시 심상치 않다. 서울경제신문이 여론조사 전문 기관인 한국갤럽에 의뢰해 이달 22~23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공천 공정성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 중 53%가 '공정하지 않다고 말했다('공정하다' 평가 27%). 반면 국민의힘의 경우 ‘공정하다’와 ‘공정하지 않다’의 응답이 40%로 동률을 기록했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

민주당의 분위기가 뒤숭숭한 틈을 타 제3지대의 러브콜은 더욱 노골적여졌다. '진짜 민주당'을 강조하고 나선 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는 이날 민주당의 공천 파동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공천 폭거’와 관련해 자괴감을 느낀다면 이의를 제기해야 한다"며 "지체된 정의는 정의가 아니다"라며 새로운미래 합류를 촉구했다.

김종민 새로운미래 공동대표 역시 "시스템공천의 결과를 보라"며 "친명(親이재명)은 다 살아나고 꽃길이고, 비명(非이재명)은 다 하위 10~20%에 낙천이다. 우리 한국 정치에서 정치적으로, 조직적으로 맞서지 못하고 있다는 게 더 심각한 문제"라고 했다.

새로운미래는 이후로도 세불리기에 주력할 전망이다. 기존 민주당 현역 의원 중 공천에 불만을 가진 이들을 대거 끌어들여 경쟁력을 갖추려는 전략이다. 새로운미래 관계자는 "연락하고 있는 의원들은 10명 내외"라며 "가까운 시일 내에 결단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현역 의원 평가 하위 10% 결정을 받은 후 탈당을 시사한 설훈 민주당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에서 "자신과 같은 생각을 하는 의원이 당에 더 있다"며 "당에 대한 충성심이 남아있어서 결단 못 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은데, 개별 조건에서 결단하고 거취를 정하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snow@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