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민주당 공천 사태, 제가 했으면 野 '삼특검' 했을 것"
입력: 2024.02.23 11:43 / 수정: 2024.02.23 11:43

"대한민국 상황 잘 모르는 외국인이라면 '노웅래·이재명 감옥가라' 했을 것"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더불어민주당의 공천 파동을 두고 23일 대장동식 공천이라고 거듭 비판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국민인재 영입 환영식에 참석해 영입 인재를 소개하고 있다. /배정한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더불어민주당의 공천 파동을 두고 23일 "대장동식 공천"이라고 거듭 비판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국민인재 영입 환영식에 참석해 영입 인재를 소개하고 있다. /배정한 기자

[더팩트ㅣ여의도=조성은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3일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천 심사 결과에 항의하며 단식 농성하는 것을 두고 "이재명 대표와 함께 감옥에 가지 왜 국회에 가느냐"고 쏘아붙였다.

한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 출근길에 취재진과 만나 "대한민국의 사정을 잘 모르는 어떤 합리적인 외국인에게 이 대표와 노 의원의 혐의를 쭉 알려주고 둘 중에 누가 국회의원이 돼야 하냐고 묻는다면 이렇게 대답할 것 같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노 의원은 전날(22일) 당이 자신의 지역구인 서울 마포갑을 전략 지역구로 선정하자 "이재명 대표의 측근을 심으려는 사천"이라고 반발하며 국회 당대표 회의실을 점거하고 단식 농성에 들어갔다.

한 위원장은 "이 대표는 개인적으로 신의가 없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그는 "제가 처음에 노 의원의 체포동의안을 설명할 때 돈봉투를 얘기했다. 그걸로 저에게 얼마나 뭐라 했느냐"며 "그때랑 지금이랑 (노 의원 수사가) 달라진 게 없는데 왜 이분은 태도를 바꿨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달라진 건 오히려 이 대표가 기소된 범죄가 더 늘어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의 '친명 여론조사' 사태에 대해 "대장동·백현동 비리와 성남FC 비리가 그런 식으로, 이 대표 측의 수상한 업체나 관계자가 이유 없이 들어가서 벌어졌다"며 "그 버릇 못 버리셨다. 저게 공당인가"라고 지적했다.

한 위원장은 "제가 누구를 (공천에서) 날리기 위해 저렇게 했다 생각했을 때 저분들은 어떻게 하겠느냐"며 "바로 특검이다. '쌍특검'이 아니라 '삼특검' 쯤 될 것"이라고 비꼬았다.

그는 "저는 우리 당의 공천을 정하기 위한 여론조사 업체가 어딘지 모른다. 제가 알 필요도 없고 저에게 보고하지 말라고 했다"며 "홍보업체도 결정된 후에 통보받았고 그렇게 하라고 했다. 그게 공정한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렇게 하나하나에 공정한 선거를, 국민 눈높이에서 치르기 위해 하는 양당 노력의 차이를 국민들께서 봐주시리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 위원장은 민주당을 탈당하는 비명계 의원들을 두고 '입당을 제안하거나 입당한다면 받을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 " 제가 그 답을 이렇게 드리는 것 자체가 여러 영향과 해석을 가져올 것 같다"며 말을 아꼈다.

그는 "지금 그 당에서 나오시는 분들의 상황에는 여러 가지 이해관계가 있다"며 "그분들의 정치가 중요하다. 여기서 제가 제 생각 너무 상세하게 말씀드려서 거기에 영향을 주고 싶지 않다"고 했다.

다만 한 위원장은 전날 민주당을 탈당한 김영주 국회 부의장에게 직접 전화했다는 언론보도에 대해 "저는 비공개로 한 통화 여부 내용은 당연히 통화 여부에 대해서도 상대방이 동의하지 않는다면 공개하지 않는 게 예의라 생각한다"고 답했다.

한편 한 위원장은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 장제원 의원의 지역구인 부산 사상에 장 의원의 측근인 김대식 전 민주평통 사무처장이 단수공천된 것과 관련해 "우리 당 공천에서 어떤 한 사람이 좌지우지하거나 어떤 세력의 의사가 관철되는 구조는 단연코 없다"고 강조했다. 김 전 사무처장은 상대 후보보다 여론조사 지지율이 낮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 위원장은 "인지도나 경력, 표의 확장성 등을 종합적으로 보면서 강약점을 종합적으로 판단했을 것"이라며 "저희가 만든 룰은 충분한 논의를 거쳐 가급적 합의를 이뤄보되 그게 안 되면 다수결에 따르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 당이 이재명의 민주당이라면 전화해서 '이 사람이요'라고 했을 것"이라며 "(우리 당에서 이뤄지는 논의는) 민주당처럼 이 대표를 위해 봉사할 거냐, 사랑하느냐 이런 논의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실 공천에는 답이 없다"며 "너무 길게 시간을 끌지 않고 여기서 나오는 불협화음과 잡음을 봉합하겠다"고 덧붙였다.

p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