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이수진, 동작을 '컷오프'에 탈당…"이재명 리더십 붕괴됐다"
입력: 2024.02.22 17:30 / 수정: 2024.02.22 17:30

이수진 "민주당 위태롭다…이대로 버티는 것 의미 없어"
"이재명 당대표 만들기, 진심이었지만…" 과거 잘못 나열


서울 동작을 현역인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당의 전략선거구 결정에 반발해 22일 탈당을 선언했다. /더팩트DB
서울 동작을 현역인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당의 전략선거구 결정에 반발해 22일 탈당을 선언했다. /더팩트DB

[더팩트ㅣ국회=송다영 기자] 서울 동작을 현역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당의 전략선거구 결정에 반발해 22일 탈당을 선언했다. 이 의원은 이재명 대표를 향해 "리더의 최대 덕목은 사람을 볼 줄 아는 눈"이라며 "리더십의 붕괴가 일어나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동작을 지역구가 전략 지역으로 됐다는 소식을 접했다. 당과 국민과 공익, 승리가 아닌 사욕과 비리, 모함으로 얼룩진 현재의 당 지도부 결정에 분노를 넘어 안타까움까지 느낀다"라며 "저를 모함하며 버리고자 하는 민주당 지도부와 더 이상 같이 할 수 없다"며 민주당을 탈당하겠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전략 지역이 아니라 경선이 원칙인 동작을에 경선 신청도 하지 않은 제3의 후보들을 위한 여론조사가 지속적으로 행해지고, 전략공천을 한다는 기사들이 나면서 지역구를 마구 흔들어댔다"며 "책임 있는 답변해야 할 당 지도부는 외면하고 있다. 동작을에서 민주당이 위태로워지고 있다. 이대로라면 버티는 게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이 의원은 이 대표를 향해 비판의 날을 세웠다. 그는 "저는 위기 때마다 이 대표를 앞장서서 지지하고 도왔고, 오늘의 당대표를 만드는데 그 누구보다 열심이었지만, 지금 후회하고 책임을 통감한다"며 "지난주 백현동 판결을 보면서 이 대표가 국민을 상대로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대선 패배 직후 이 대표에게 찾아가 검찰개혁을 두 달 내로 해내야 한다고 건의했지만 이 대표는 움직이지 않았다. 비대위원장, 당 혁신위원장의 인사 실패로 당이 개혁하지 못하고 어려움만 가중됐을 때도 이 대표는 그 어떤 책임도 지지 않았다"라며 "2년 전 수해 때도 지역에 와달라는 저의 요청에 이 대표는 '욕먹는다'는 이유로 오지 않았다"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다른 국회의원들을 향해서도 "비인간적인 비열함, 배신, 무능함, 사람을 함부로 버리고 내치는 비정함, 잘못에 대한 책임은 약자들에게 떠넘겨 버리는 불의함을 민주당에서 걷어내야 한다"면서 "걷어내자고 말할 용기조차 없다면 국회의원 하겠다고 나서지 말아야 한다"라고 꾸짖었다.


manyzer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