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日 외교장관 회담…조태열 "긴밀히 소통해 나가자"
입력: 2024.02.22 08:13 / 수정: 2024.02.22 08:13

북한·북핵 문제 등 한일, 한미일간 긴밀한 공조
조 장관 "독도,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영토"


조태열 외교부 장관이 가미카와 요코(上川陽子) 일본 외무대신이 21일(현지시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외교장관회의에서 취임 후 첫 한일 외교장관회담을 했다. 양 장관은  북한·북핵 문제 등을 논의하며 앞으로 긴밀히 소통하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 /외교부
조태열 외교부 장관이 가미카와 요코(上川陽子) 일본 외무대신이 21일(현지시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외교장관회의에서 취임 후 첫 한일 외교장관회담을 했다. 양 장관은 북한·북핵 문제 등을 논의하며 앞으로 긴밀히 소통하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 /외교부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한일 외교장관이 21일(현지시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외교장관회의에서 북한·북핵 문제 등을 논의하며 앞으로 긴밀히 소통하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

외교부는 이날 오전 조태열 외교부 장관이 가미카와 요코(上川陽子) 일본 외무대신과 취임 후 첫 한일 외교장관회담을 했다.

조 장관은 회담에서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정상을 포함해 각급에서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지속해 나가며 양국 관계를 한 차원 높은 단계로 끌어올리는 가운데, 양국간 견고한 협력을 바탕으로 엄중한 국제정세 하 다양한 과제에 슬기롭게 대처해 나가자"고 밝혔다.

양 장관은 양국간 다양한 양자 현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으며, 미래지향적 한일관계로 발전하기 위해 외교당국간 지속 소통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양 장관은 또, 최근 북한이 호전적 언사와 도발로 한반도와 역내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는 것을 규탄하고, 한일, 한미일간 긴밀한 공조를 바탕으로 국제사회와 함께 북한을 비핵화의 길로 복귀시키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조 장관은 "일북 관계에 대해서도 한일이 계속 긴밀히 소통해 나가자"고 말했다. 또한 양 장관은 납치 피해자 문제를 비롯하여 억류자, 국군포로 등 다양한 북한 인권 사안에 대해 한일이 협력하여 문제 해결에 기여해 나가자고 의견을 모았다.

또한 양 장관은 한일중 정상회의 관련 최근의 진전사항을 공유하면서, 동 회의의 조속한 개최를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의견을 같이했다.

외교부는 "이번 회담에서 최근 히타치조선 사건 공탁금 출급 문제와 관련해서는 양측 입장을 재확인하는 선에서 논의가 이루어졌다"면서 "또한, 조 장관은 시마네현이 소위 '독도의 날' 행사를 개최하고 중앙정부 고위급 인사가 참석할 예정인데 대해 항의하고, 독도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 영토임을 재차 강조했다"고 전했다.

cuba2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