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박진 서대문을 우선추천...'검찰 수사' 김현아는 단수공천
입력: 2024.02.21 19:12 / 수정: 2024.02.21 19:12

박진·김효은(이레나)·박진웅·박용호 등 4명 우선추천
'검찰수사' 김현아 등 3명 단수공천 확정
강대식·조명희 '현역 맞대결'


국민의힘이 21일 4곳의 우선추천(전략공천) 지역과 3곳의 단수공천, 13곳의 경선 지역구를 발표했다.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 지난달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3차 공천관리위원회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국민의힘이 21일 4곳의 우선추천(전략공천) 지역과 3곳의 단수공천, 13곳의 경선 지역구를 발표했다.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 지난달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3차 공천관리위원회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더팩트ㅣ여의도=조성은 기자]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4·10 총선을 앞두고 21일 박진 전 외교부 장관과 영입인재인 김효은(레이나) 전 EBSi 영어강사 등 4명을 우선추천(전략공천)했다.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검찰 수사 중인 김현아 전 의원은 단수공천됐다.

국민의힘 공관위는 이날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11차 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우선추천 대상자는 박 전 장관(서울 서대문을)·김 전 강사(경기 오산)·박진웅 전 행정관(서울 강북을)·박용호 전 대통령직속 청년위원장(경기 파주갑) 등 4명이다. 박 전 장관은 당의 요청에 따라 기존 서울 강남을에서 서대문을로 지역구를 변경했다.

이날 공관위는 3곳의 단수공천 지역과 13곳의 경선 선거구도 함께 발표했다. 단수공천 지역은 △세종갑(류제화 여민합동법률사무소 대표변호사) △경기 고양정(김현아 전 의원) △경기 화성갑(홍형선 전 국회사무처 사무차장) 등 3곳이다.

검찰 수사 중인 김 전 의원의 단수공천에 대해 이철규 공관위원은 "김 전 의원은 1년 반 전부터 당내 문제로 민원이 제보돼 조사했다"면서도 "문제 될 만한 점이 발견되지 않아 후보에 포함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혐의는 있지만 입증된 게 없다"고 부연했다.

경선 선거구 13곳도 발표했다. 이중 대구 동구을은 가장 많은 5명이 경쟁을 펼친다. 지역구 의원인 강대식 의원과 비례대표 조명희 의원 등 현역의원 2명이 맞붙어 눈길을 끈다. 서호영 당 중앙위 환경분과 부위원장, 우성진 당 중앙위 국민소통분과 부위원장, 이재만 전 대구 동구청장도 함께 경선을 치른다. 대구 수성을에서는 현역의원인 이인선 의원이 김대식 전 국민통합위 청년정치시대 특별위원회 위원과 경선을 치른다.

이어 △인천 남동갑은 손범규 전 SBS 아나운서와 전성식 전 여의도연구원 정책자문위 민생안정분과위원장, 정승환 인천시 청년특별보좌관이 경쟁한다. △대전은 서갑에서 김경석 전 서구청장 예비후보·조성호 전 대통령직취임준비위원회 자문위원·조수연 전 대전지검 검사가 △서을에서는 양홍규 전 당협위원장·이택구 전 대전시 행정부시장이 맞붙는다.

경기는 △수원무에서 김원재 전 유엔 사무차장 기술정책보좌관·박재순 전 당협위원장이 △남양주갑에서 심장수 변호사·유낙준 전 해병대 사령관·이인희 전 남양주시장 예비후보가 △양주에서 박종성 전 양주시청 기획행정실장·안기영 전 당협위원장이 경선을 치른다.

강원 △춘천·철원·화천·양구갑은 현역의원인 노용호 의원과 김혜란 전 서울중앙지법 판사 △춘천·철원·화천·양구을은 현역의원인 한기호 의원과 이민찬 당 상근부대변인, 허인구 전 SBS 워싱턴 특파원이 경쟁한다.

충북은 △청주 흥덕에서 김동원 전 동아일보 기자·김학도 전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송태영 전 충북도당위원장·이욱희 전 충북도의원 △청주 청원은 김수민 전 의원·서승우 전 충북도 행정부지사의 경선이 예고됐다. 마지막으로 △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은 박상웅 전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획조정분과 자문위원과 박일호 전 밀양시장이 맞붙는다.

정영환 공관위원장은 "경선이 진행되면서 상대 후보에 대한 허위사실을 유포하거나 인신공격 등 경쟁이 가열되고 있다"며 "허위사실 유포와 흑색선전을 한 부산과 경기 선거구 두 명의 후보에 대해 경고 조치를 의결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총 3회 이상의 경고를 받은 후보자는 경선 후보 자격이 박탈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경선배제(컷오프) 대상자에 대해서도 "오늘 의결하지는 않았다"면서 "명단은 나오지 않는다. 경선 심사 과정에서 고려하는 것이니 명단을 공식 발표하지 않는다"며 "개별통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p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