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부산, 명실상부 대한민국 제2도시로 육성…특별법 제정할 것"
입력: 2024.02.13 16:34 / 수정: 2024.02.13 16:34

"산업은행 부산으로 조속히 이전, 글로벌 허브 도시 동력으로 적극 활용"
"부산 시민 염원인 북항 재개발 세계적인 성공 사례로"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부산시청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열한 번째, 부산이 활짝 여는 지방시대에서 발언하고 있다. /부산=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부산시청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열한 번째, 부산이 활짝 여는 지방시대'에서 발언하고 있다. /부산=뉴시스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3일 부산을 찾아 "부산을 남부권 중심축이자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제2도시로 육성하기 위해 글로벌 허브 도시 특별법을 제정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부산광역시청에서 '부산이 활짝 여는 지방시대'를 주제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모두 발언에서 "지방 시대를 열어갈 가장 중요한 한 축이 바로 이곳 부산"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수도권 집중과 과도한 경쟁이 심각한 저출산 원인이 되고 있다. 지역 균형 발전으로 지방 시대를 열어 합계 출산율 1.0을 회복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고 우선적인 국정 목표"라며 "올해 정부는 국민이 진정한 지방 시대를 체감하실 수 있도록 일자리, 인재, 생활환경을 연계한 지방 시대 3대 민생 패키지 정책을 과감하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이 950만, 경기가 1450만, 인천이 약 300만 이러면 약 2700만의 인구가, 과반이 넘는 인구가 지금 서울과 경기, 인천에 전부 모여 있고 여기에 경제활동 인구가 추가되면 엄청난 인구 밀집도가 일어나게 되고 이렇게 돼서는 어떠한 문제도 해결하기가 어렵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지방 시대를 열어갈 가장 중요한 한 축이 바로 이곳 부산"이라며 글로벌 허브 도시 특별법을 제정하겠다고 했다. 이어 "부산의 금융물류특구와 투자진흥지구를 지정해서 입주 기업에 대한 재정 세제 지원 등을 강화하고 자율적인 교육 환경을 조성해서 인재를 유치하겠다. 이를 통해 부산을 글로벌, 물류, 금융, 첨단 산업의 거점 도시로 육성하겠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특히 산업은행의 부산 이전을 조속히 진행하겠다고 다시 한번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산업은행을 이전해서 글로벌 허브 도시 부산을 이끄는 동력으로 적극 활용할 것"이라며 "산업은행 동남권 본부의 기능과 인력을 보강해 부·울·경 지역 기업에 대한 금융 지원을 대폭 확대하겠다. 산업은행 이전이라도 실질적인 이전 효과가 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부산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키고 진정한 지방 시대를 열겠다고 약속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부산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키고 진정한 지방 시대를 열겠다"고 약속했다. /뉴시스

아울러 윤 대통령은 부산이 글로벌 허브 남부권 거점으로 확실하게 자리 잡기 위해 꼭 완수해야 될 현안 사업으로 △2029년 개항 목표인 가덕도 신공항 △북항 재개발과 경부선 지하화는 공항, 항만, 철도를 연계하는 3축 체계의 필수 사업 등을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부산의 원도심인 동구와 북항 지역을 글로벌 허브 도시의 핵심인 국제업무 지구로 발전시키겠다"면서 "2027년까지 해양레포츠단지, 오페라하우스, 수변테마파크 등 해양관광과 상업, 문화, 국제행사가 결합된 1단계 국제지구 개발을 추진하고 이를 위한 투자 유치를 적극 지원하겠다. 또한 2단계로 국제행사, 금융, 비즈니스, R&D 시설들이 차질 없이 들어설 수 있도록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또, 부산 시민의 염원인 북항 재개발을 세계적인 성공 사례로 만들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청년들이 이 지역에서 마음껏 꿈을 펼칠 수 있도록 하는 일도 매우 중요하다"며 "해운대구에 조성 중인 센텀2지구 도심융합특구사업은 판교에 버금가는 부산형 테크노밸리를 구축함으로써 기업과 인재가 모이는 터전이 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산업, 주거, 문화가 집약되는 고밀도 복합개발을 통해 도심 역세권 주변에 첨단산업단지를 육성해 힘차게 돌아가는 창업 생태계를 만들겠다고 윤 대통령은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진정한 지방 시대를 열기 위해서는 산업과 일자리뿐만 아니라 교육, 의료, 문화를 비롯한 지역의 정주 여건을 확 바꿔서 삶의 질을 확실하게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를 위해 방안으로 "지방 교육의 품질과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높여 나가겠다. 기여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겠다. 부산에 맞는 특성화학교 설립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아울러 지역 의대와 첨단 학과 등에 지역 인재 전형을 확대해서 지역 고등학교의 경쟁력을 높이겠다. 마음 편히 아이를 키울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일도 지방 시대의 필수 과제"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 부산은 영화와 야구라는 매우 활기찬 문화자산을 가지고 있다. 부산은 물론 대한민국 스포츠 문화 산업 발전의 교두보로 만들 것"이라며 "부산의 상징과도 같은 영화 산업을 지역 문화 발전과 원도심 부흥의 동력으로 만들어야 한다. 영화의 전당과 연계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문화 시장을 열겠다. 부산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키고 진정한 지방 시대를 열겠다"고 강조했다.

cuba2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