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尹 맹폭…설 전 '김건희 리스크' 여론전
입력: 2024.02.09 00:00 / 수정: 2024.02.09 00:00

박주민 "우리나라 최고의 권력자가 누군지 짐작돼"
박성준 "尹, 뻔뻔한 주장으로 배우자 비위 비호"


더불어민주당이 7일 녹화 방송된 신년 대담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김건희 여사의 명품가방 수수 사건에 대해 사과하지 않는 것에 대해 맹비난하고 있다. 사진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8일 서울 용산구 용산역에서 채상병 특검 통과를 요구하는 해병대 전역자들을 만나는 모습. /이동률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7일 녹화 방송된 신년 대담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김건희 여사의 명품가방 수수 사건에 대해 사과하지 않는 것에 대해 맹비난하고 있다. 사진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8일 서울 용산구 용산역에서 채상병 특검 통과를 요구하는 해병대 전역자들을 만나는 모습. /이동률 기자

[더팩트ㅣ신진환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의 신년 대담에 대해 '분노만 키운 빈 껍데기'라며 혹평하고 있다. 특히 윤 대통령이 김건희 여사의 명품가방 수수 사건에 '정치 공작'이라고 규정하며 사과하지 않은 부분을 파고들었다. 설 연휴와 4·10 총선을 앞두고 여권에 부담으로 작용하는 '김건희 리스크'를 부각하며 여론전에 나선 모양새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8일 정책조정회의에서 윤 대통령이 신년 대담에서 김건희 여사의 명품백 수수 논란에 대해 유감이나 사과하지 않은 점을 파고들었다. 그는 "거듭되는 실정과 잘못에도 반성 한마디 없이 변명으로 시작해 자기합리화로 끝낸 빈 껍데기 대담이었다"며 "국민이 듣고자 했던 진실한 사과와 반성, 위로와 공감, 어느 것 하나 담겨 있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녹화 방송한 KBS에 대해서도 '정권 홍보방송'으로 전락했다고 맹비난했다. 특히 "윤석열 정권이 들어선 이후, 박민 사장 취임과 함께 마치 군사작전하듯이 KBS를 점령해 전두환 시절의 어용방송으로 되돌아간 것 같다"고 지적했다. 신년 대담을 진행한 김장범 KBS 앵커에 대해서도 "명품백을 명품백이라 부르지 못하는 앵커"라고 비난했다.

박주민 원내수석부대표도 "KBS와 대통령은 김건희 씨의 보호를 위해서 금품 수수에 대한 사과는커녕 유감 표명도 하지 않았다"며 "최소한 금품 수수에 대해서 한마디 사과는 할 줄 알았던 대다수의 국민은 분노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 최고의 권력자가 누군지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고 했다.

박성준 대변인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현안 브리핑에서 "공직기강을 바로 세워야 할 대통령이 뻔뻔한 주장으로 배우자의 비위를 비호하는 모습은 참담하기 그지없었다"면서 윤 대통령의 '몰카 공작' 발언에 대해 억지 주장이라고 정면 비판했다. 사전 녹화 대담 형식을 두고선 "기자들의 날카로운 질문을 받는 것이 그렇게도 두렵나"라고 힐난했다.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오른쪽)는 8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윤 대통령의 신년 대담에 대해 거듭되는 실정과 잘못에도 반성 한마디 없이 변명으로 시작해 자기합리화로 끝낸 빈 껍데기 대담이었다고 비판했다. /배정한 기자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오른쪽)는 8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윤 대통령의 신년 대담에 대해 "거듭되는 실정과 잘못에도 반성 한마디 없이 변명으로 시작해 자기합리화로 끝낸 빈 껍데기 대담이었다"고 비판했다. /배정한 기자

민주당은 고물가에 따른 민생 악화와 경제 위기 등을 비판하며 윤석열 정부를 강하게 몰아세우고 있다. 지난해 순직한 해병대원 관련 수사 외압 의혹,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 등 공세도 지속하고 있다. 특히 김 여사의 의혹을 전면에 내세우며 윤석열 정부의 국정철학인 '정의와 공정' 기조를 흔들고 있다. 그런데도 민주당은 여론 우위를 점하지 못하고 있다.

엠브레인리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가 지난 5일부터 7일까지 사흘간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2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전국지표조사(NBS)에 따르면 국민의힘은 37%를 기록했다. 민주당은 30%로 나타났다. 국민의힘은 직전 조사인 2주 전 때보다 4%포인트 올랐고, 민주당은 변화가 없었다.

'정권 교체론'에 대한 여론도 다소 하락했다. 오는 4월 치러질 총선에서 '국정운영을 더 잘하도록 정부와 여당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응답이 47%, '정부와 여당을 견제할 수 있도록 야당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응답이 44%로 조사됐다(휴대전화 가상번호를 이용한 전화 면접 조사 방식,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 응답률 15.7%,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누리집 참조).

대통령 배우자의 명품 수수는 수사해야 할 중대 사안이라는 게 민주당의 판단이다. 윤 대통령이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해 국회로 되돌아온 이른바 '쌍특검법'(김 여사 주가조작 의혹·대장동 50억 클럽 특검법) 재표결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2월 임시국회에서 다시 표결에 부쳐질 전망이다. 다만 당 관계자는 <더팩트>와 통화에서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고 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