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지지율' 文 45%vs 尹 29%…참모 총선 생환율 文 35% vs 윤?
입력: 2024.02.09 00:00 / 수정: 2024.02.09 00:00

용산 참모 및 장·차관 53명 총선 출마
文 청와대 출신 53명 출마해 19명 생환
대통령 지지율·당정 관계·개인 역량 변수


2022년 6월 2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수석비서관들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한 모습. 이들 중 장성민 정책조정기획관, 강승규 시민사회수석을 포함해 총 53명의 대통령실, 장차관 출신이 22대 총선에 출마한다. /대통령실 제공
2022년 6월 2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수석비서관들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한 모습. 이들 중 장성민 정책조정기획관, 강승규 시민사회수석을 포함해 총 53명의 대통령실, 장차관 출신이 22대 총선에 출마한다. /대통령실 제공

[더팩트ㅣ박숙현 기자] 윤석열 대통령 참모진 50여 명이 22대 총선 레이스에 대거 뛰어들면서 이들의 생환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 철학을 공유하고 깊이 이해하고 있는 이들이 국회에 입성하면 집권 후반부를 안정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윤 대통령 지지율이 30%대에서 머물러 있고, 야권의 '정권심판론'이 힘을 받는 상황에서 출마자들도 보수 텃밭으로 몰려 당내 경선부터 험난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7일 정치권에 따르면 지난 3일 기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22대 총선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이들 중 윤석열 대통령실 행정관급 이상, 장·차관급 출신 인사는 총 53명이다. 정식 후보등록 신청기간(3월 21∼22일)이 한 달가량 남은 데다, 서울 송파갑 출마를 공식화한 '윤석열 대통령 40년 지기' 석동현 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장 등 대통령 직속기구 출신 인사들까지 합하면 규모는 더 클 것으로 보인다.

참모 출신의 총선 생환 여부는 출마지역이 가장 큰 변수로 꼽힌다. 여권 강세 지역에 몰릴 경우 집안 싸움부터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이들의 출마지를 살펴보면 TK(대구·경북)와 PK(부산·울산·경남) 등 강남 등 여권 강세 지역이거나 국민의힘 현역 의원들이 자리를 잡고 있는 지역이 대다수다. 영남권에 22명(41%)이 출사표를 던졌고, 이어 △경기·인천 등 수도권 12명 △서울 9명 △충청권 9명 △강원 1명 순이었다. 호남권은 한 명도 없었다. 여당 의원 또는 여당 의원 출신 지역구에 도전장을 내민 이들은 31명(58%)으로, 10명 중 6명꼴이었다.

22대 총선에서 서울 강남갑 예비후보로 등록한 박진 전 외교부 장관(왼쪽)과 이원모 전 대통령실 인사비서관/뉴시스·대통령 당선인실 제공
22대 총선에서 서울 강남갑 예비후보로 등록한 박진 전 외교부 장관(왼쪽)과 이원모 전 대통령실 인사비서관/뉴시스·대통령 당선인실 제공

용산 출신 참모들이 '양지'(陽地)로 몰리면서 한 지역구를 두고 경쟁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자신의 지역구에서 5선에 도전하는 박진 전 외교부 장관과 윤 대통령 측근인 이원모 전 대통령실 인사비서관이 서울 강남을에서 겨룬다. 또 초선 김영식 국민의힘 의원 지역구 경북 구미을에는 강명구 전 국정기획비서관과 허성우 전 대통령실 국민제안비서관, 재선 김정재 의원 지역구인 경북 포항시 북은 윤종진 전 국가보훈부 차관과 이부형 전 시민사회수석실 행정관이 맞붙는다. 조승환 전 해양수산부 장관과 박성근 전 국무총리 비서실장은 국민의힘 출신 무소속 황보승희 의원 지역구인 부산 중·영도에서 출마를 준비하고 있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용산 참모 다수가) 영남 쪽으로 방향을 잡았기 때문에 생환율은 높을 수밖에 없는데 내부 경선이 가장 변수"라고 분석했다.

이는 역대 대통령 참모들의 총선 성적 결과에서도 볼 수 있다. 박근혜 정부 집권 4년차인 2016년에 치러진 20대 총선에선 박 전 대통령 청와대 참모 및 내각 출신 33명이 도전했는데, 이들 중 16명이 보수 텃밭인 영남권을 택했다. 생환율은 절반을 넘겼다. 총 18명(54%)이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의 지역구 공천을 받았고, 이들 중 15명이 본선 경쟁에서도 승리했다. 당내 경선에선 컷오프됐던 주호영·진영 의원이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되면서 결과적으로 20명(지역구 18명·비례대표 2명, 60%)이 금배지를 얻어 청와대 출신이 선전했다. 그러나 전체 선거는 참패하면서 여소야대 국면으로 전환됐다. 당시 공천 과정에서 박 전 대통령이 이한구 공직후보자 추천관리위원장을 통해 본인과 가까운 인사들을 밀어넣으면서 '진박 감별사' 논란 등 갈등이 터져 나왔고 이른바 '공천 파동'으로 결국 총선 패배, 조기 레임덕을 초래해 탄핵까지 이어졌다는 평가를 받는다. 총선을 앞둔 설 연휴 직전주(2016년 2월 1주) 박 전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율은 '잘하고 있다'가 41%, '잘못하고 있다'가 48%(한국갤럽 기준)였다.

치열한 경선 고비를 넘긴 후 본선에선 대통령의 지지율이 주요 요인이 될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정부에서는 청와대 출신 참모 53명(국무위원 제외)이 총선에 나왔고, 52명이 지역구에 도전했다. 이들의 출마지역은 △서울 16명 △호남권 12명 △경기·인천 등 수도권 11명 △충청권 8명 △대구·울산·경북·경남 각 1명씩 순이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출신 인사들 중에선 19명이 국회에 입성했다. 문 정부 청와대 참모 출신들이 2023년 6월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전임 정부를 반국가세력이라고 발언한 것과 관련 사과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문재인 정부 청와대 출신 인사들 중에선 19명이 국회에 입성했다. 문 정부 청와대 참모 출신들이 2023년 6월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전임 정부를 반국가세력'이라고 발언한 것과 관련 사과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52명 중에선 28명(53%)이 본선행 티켓을 따냈다. 특히 이른바 '진문'(진짜 친문재인)으로 분류됐던 문재인 대통령 대선 캠프 핵심 인사들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경선 없이 전략 또는 단수공천을 받아 본선에 직행한 청와대 출신 인사는 12명이었고, 이 중 9명은 야당 의원 지역구 탈환을 위한 '자객 공천'이었다. 실제로 경선을 통해 공천 경쟁에서 이긴 인사는 16명뿐이었다. 경선 탈락 또는 낙천한 인사는 24명이었다. 최종적으로 청와대 참모 중 총 19명(총선 직후 기준, 35%)이 국회의원 배지를 거머쥐었다. 특히 수석비서관급에서 4명이 출마해 모두 당선되는 등 청와대 출신들이 여당 내 '신 친문'으로 세력화해 문재인 정부의 국정 후반기를 안정적으로 뒷받침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서울과 수도권 지역에도 다수 도전했던 문재인 청와대 출신 인사들의 본선 성적이 좋았던 배경에는 대통령의 안정적인 지지율이 한몫했다는 평가가 다수다. 한국갤럽 여론조사에 따르면, 21대 총선을 2개월 앞둔 설 연휴 직전주(2020년 1월 13일~17일)에서 문 전 대통령 지지율은 긍정 평가가 45%, 부정평가가 46%였다.

이와 관련, 같은 여론조사 기관의 동일 기간(총선 실시하는 해의 설 연휴 직전주) 조사 결과, 윤 대통령 지지율은 '국정수행을 잘하고 있다'는 긍정 답변이 29%, '잘못하고 있다'는 부정 답변은 63%이다. 상대적으로 낮은 지지율이 총선 참모들의 생환에도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은 "과거에는 청와대 참모나 장·차관이라고 하면 잘 통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대통령 지지율도 낮아 '대통령 마케팅'이 경선에서 큰 효과를 발휘하기 어렵다"고 봤다.

대통령의 집권 시점과 당정 관계도 눈여겨 볼 요인이다. 19대 총선은 이명박 정부 임기 종료를 10개월 앞두고 실시됐는데, MB 청와대 출신 인사 중 3명만 국회에 입성했다. 10여 명이 총선에 도전했지만 당내 경선조차 치르지 못하고 고배를 마신 이들도 있었다. 당시 공천은 차기 유력한 대선 주자인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이 주도했는데, MB계의 무더기 탈락을 두고 '친이계 학살'이라는 말까지 나왔다.

22대 총선도 여권 안팎에서 용산의 '내리꽂기 공천'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특히 최근 여당 공천관리위원회가 제시한 우선추천 지역 선정 기준(3회 연속 패배한 지역, 현역 의원 또는 직전 당협위원장이 불출마를 선언한 지역 등)이 대통령실·정부 출신 참모를 비롯한 '친윤(친 윤석열)' 인사들을 염두에 둔 것이란 시각도 있다. 대통령실은 이와 관련해 "윤 대통령은 누구도 특혜받지 않는 공정하고 투명한 시스템 공천을 당에 누차 당부했다"고 강조하고 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월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국민 인재 영입 환영식에 참석해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향후 여당의 공정한 공천 시스템 작동이 중요해 보인다. /배정한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월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국민 인재 영입 환영식에 참석해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향후 여당의 공정한 공천 시스템 작동이 중요해 보인다. /배정한 기자

전문가들은 여당이 공천 관리 주도권을 강하게 쥐고, 공정한 시스템으로 운영해야 당정 파열음을 줄이고 총선 승리에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대통령실 참모들이) 양지를 가겠다는 건 이해할 수 없다. 그만큼 지금이 열세라는 걸 본인들이 증명하는 것밖에 안 된다"라며 "(여당에서) 교통 정리를 해야 하고 험지로 가야 한다. 그래야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박 평론가는 "공천 룰대로 하면 문제가 없겠지만 지역에서 오래 틀을 잡고 있던 인사가 밀린다든지 경쟁력 없는 사람이 공천을 받는다든지 하면 파열이 커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박 전 대통령 때처럼 이른바 '친윤 감별사'가 나올 수도 있겠지만 문재인 정부 때처럼 내부적으로 엄격한 룰에 의해, 나름대로 공정하게 판단을 내리면 집권당의 경우 공천 파동은 크지 않을 것이다. 한동훈 위원장의 정치 역량에 달려 있다"고 강조했다.

엄 소장은 "한 위원장이 원리 원칙대로 공천을 하겠다는 의지가 굉장히 강하다. 김경율 비대위원의 불출마 선언으로 '한동훈표 공천'이 더욱 탄력을 받는 모양새가 됐다"며 "그래서 (윤 대통령 참모 중) 3명 중 한 명 살아남을까 말까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한 위원장은 7일 열린 관훈클럽 초청토론회에서 공천 원칙에 대한 질문에 "과거처럼 내부정치나 자기 세력 확대를 위해 구도를 짜려는 공천이 들어갔을 때 선거가 망한다고 생각한다"며 '깨끗한 공천, 당사자를 설득할 수 있는 공천, 이기는 공천'을 강조했다.

한편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의 자세한 사항은 한국갤럽이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누리집을 참조하면 된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