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정부 탄생 책임론' 공천 전쟁…민주당 내부 갈등 '삐걱'
입력: 2024.02.08 10:30 / 수정: 2024.02.08 10:30

불출마 압박받는 중진·친명…고민정 "뺄셈 정치 극에 달해"
친명-비명 계파 격화 여부, 현역 하위 20% 대상자 관건


더불어민주당의 공천 심사 과정에서 윤석열 정권 탄생 책임론이 불거졌다. 친명계와 친문계의 갈등으로 비화되고 있다. 사진은 이재명 대표. /장윤석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공천 심사 과정에서 '윤석열 정권 탄생 책임론'이 불거졌다. 친명계와 친문계의 갈등으로 비화되고 있다. 사진은 이재명 대표. /장윤석 기자

[더팩트ㅣ국회=신진환 기자] 4·10 총선 공천 심사에 한창인 더불어민주당 내부가 내홍 조짐을 보인다. 당내 중진과 친문(친문재인)의 불출마 압박에 따른 것이다. 설 연휴 이후 개별 통보 예정인 현역의원 평가 하위 20% 대상자에 중진과 비명계가 다수 포진된다면 거센 반발은 물론 '도미노 탈당' 가능성도 예상된다.

지난 6일 임혁백 민주당 공천관리위원장의 발언이 논란의 발단이다. 임 위원장은 1차 공천 심사 결과를 발표하기에 앞서 "선배 정치인분들은 후배들을 위해 길을 터줄 수 있게 책임 있는 결정을 해달라. 본의 아니게 윤석열 검찰정권 탄생 원인을 제공한 분들 역시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달라"고 했다. 사실상 당 중진과 친문의 용퇴를 요구하는 발언으로 해석됐다.

일부 친명계가 윤석열 정부 탄생 원인을 제공한 자로 임종석, 노영민 전 대통령 비서실장 등을 거론하며 불출마를 요구하는 데 대해 문재인 정부 출신 인사들의 불쾌감이 감지된다. 한 의원은 <더팩트>와 통화에서 "지난 대선은 함께 싸웠던 선거였다"면서 "현 정부가 들어설 수 있었던 원인(제공)을 이분법적으로 나눌 수 있는지 의문"이라고 되물었다.

작심 발언도 나왔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대변인을 지냈던 고민정 최고위원은 7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뺄셈의 정치가 극에 달하고 있다"며 "얼마 전 문재인 대통령과 이재명 대표는 양산에서 만나 명문정당, 용광로 정치를 말하며 진짜 적인 윤석열 정권을 향해서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말의 잔치가 아니길 모두가 간절히 바랄 것"이라고 언급했다.

서울 중구·성동구갑 예비후보인 임 전 실장은 6일 CBS라디오에 출연해 "그땐 우리 모두가 속았다. 왜 저만 갖고 그러나"라면서 "검찰총장이라는 가장 중립적인 자리에 있어야 될 사람이 항명하고 정치할 결심을 한 윤석열 당시 총장을 탓해야 한다"고 했다. SNS에서도 "대선 패배와 윤석열 정권 탄생의 책임이 문재인 정부에 있다는 인식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글을 썼다.

임혁백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장이 지난 6일 윤석열 정권 탄생에 원인을 제공한 분들은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달라고 발언한 이후 민주당 내부가 술렁이고 있다. /이새롬 기자
임혁백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장이 지난 6일 "윤석열 정권 탄생에 원인을 제공한 분들은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달라"고 발언한 이후 민주당 내부가 술렁이고 있다. /이새롬 기자

친명-친문 계파 갈등이 점차 고조되자 친명 좌장인 정성호 의원은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임 위원장 말씀은 매우 추상적이고 원론적인 것"이라면서 "친문·친명 간 계파 갈등은 왜곡된 프레임"이라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후보 한 분 한 분이 지역 내에서 유권자들과 소통해 왔고 어떤 정도의 지지를 받는지 종합적으로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친명-친문 세력 간 전면전 양상으로 치닫는 분위기는 아니지만, 설 연휴 이후 개별 통보 예정인 현역의원 평가 하위 20%(31명) 대상자에 비명계가 다수 포함된다면 추가 탈당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이미 다수 지역구에서 비명계의 '공천 학살' 논란이 가라앉지 않는 데다 계파 갈등이 표면적으로 드러난 상황이기 때문이다.

또한 통상적으로 평가 하위 20%로 분류된 현역 의원은 경선에서 20~30% 감산을 받기 때문에 사실상 컷오프(공천배제) 대상이 될 가능성이 크다. 이에 따라 하위 20%에 속한 친문 등 비명계 의원들의 경우 이 대표의 '사당화'와 불공정 심사 의혹 등을 제기하며 제3지대 신당에 합류할 수도 있다는 관측에 힘이 실리고 있다.

물론 민주당 공관위는 시스템 공천을 강조하며 계파에 따른 불이익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임 위원장이 대선 패배에 책임 있는 인사들과 다선 중진 의원들의 '2선 후퇴' 메시지를 공개적으로 발신한 만큼, 당 내홍이 최고조로 치달을 가능성이 있다. 결국 당내 계파 갈등은 '현역 물갈이' 폭과 비례할 것으로 보인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