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율 "유엔 해비타트 한국위, 선거 이용됐나...86세대, 다양하게 해먹어"
입력: 2024.02.08 09:06 / 수정: 2024.02.08 09:06

"한국위, 유엔 사칭해 모금한 44억 원 환수 불가능"
韓 "한국위 사업, 박수현 지역구에서...이정도는 돼야 민주당 단수공천"


김경율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사칭 논란으로 법인취소된 유엔 해비타트 한국위원회에 대해 박수현 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의 지역구 사업에 이용됐다는 취지의 의혹을 제기했다. 김경율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이 지난달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배정한 기자
김경율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사칭 논란'으로 법인취소된 유엔 해비타트 한국위원회에 대해 '박수현 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의 지역구 사업에 이용됐다'는 취지의 의혹을 제기했다. 김경율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이 지난달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배정한 기자

[더팩트ㅣ여의도=조성은 기자] 김경율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이 문재인정부 시절 '유엔 사칭' 논란을 빚은 유엔 해비타트 한국위원회(한국위)를 두고 더불어민주당의 선거에 이용됐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한국위의 초대회장을 지낸 박수현 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충남 공주·부여·청양 지역에 단수공천된 것을 겨냥하면서다.

김 비대위원은 8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대위회의에서 "한국위가 4년간 44억 원을 모았다. 이미 다 써서 법적으로 환수할 수도 없는 돈"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김 비대위원은 "그중 25억 원은 대통령선거가 있는 2022년에 모금했다"며 "앞으로도 민주당 관련해서 이와 같은 기부나 수익금액에 문제제기하려고 하는데, 항상 보면 특정한 포인트가 있다. 선거가 있으면 이런 수익 혹은 지출이 대단히 높아진다"고 짚었다.

그는 "2021년말에 이 단체는 비영리단체로서는 아주 드물게 4억5500만 원 완전자본잠식 상태다. 자본보다 빚이 많은 상태"라며 "빚이 더 많으면 일반적으로 이렇게 기부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약 5억 원가량을 은행이 대출해 줄 리 없다"며 "일반 개인이 5억 원가량을 대출받아 청산 절차에 돌입하면 뭐가 되나. 회계사 시절 자문할 때 아버지가 아들 회사에 돈 빌려주고 못 받으면 '증여효과'라고 한다"고 설명했다.

김 비대위원은 "한국위의 초대회장은 박 전 수석"이라며 "2022년에 '공공의도시'라는 사업으로 3억2000만 원을 지출했는데 공공의도시 사업 지역이 '충남 공주·부여'고, 같은 해 3억2000만 원을 꿈나무 메타스쿨 사업에 지출했는데 이 사업은 충남 공주시에서 진행됐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번 정의기억연대, 노무현재단에 이어 오늘 박 전 수석의 한국위까지 86세대는 정말 다양한 창의적인 방법으로 돈과 관련된 걸 많이 해 드신다는 생각"이라며 "왜 저도 함께하지 못했을까 후회한다"고 비꼬았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유엔 해비타트 이름을 가지고 44억 원 중에 일부분을 자기 지역구 사업에 썼다는 얘기"라며 "이 정도는 해야 민주당에서 단수공천 받을 수 있는 것 같다. 국민의힘은 이런 분을 공천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한국위는 문재인정부 시절이던 지난 2019년 '유엔 최초의 국가위원회'라며 설립됐으나 이후 허위라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지난해 국회 사무처로부터 법인 취소됐다. 국회 사무처 법률위원회는 한국위에 대해 고소·고발할 것을 권고한 바 있다.

p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