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통령 "과거 남북정상회담, 아무 결론·소득 없었다고 봐야"
입력: 2024.02.08 00:06 / 수정: 2024.02.08 00:06

"보여주기식 회담 안 해…먼저 인도적인 협력 관계 필요"

시민들이 7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역 대합실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KBS 신년 대담 방송을 시청하고 있다. /뉴시스
시민들이 7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역 대합실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KBS 신년 대담 방송을 시청하고 있다. /뉴시스

[더팩트ㅣ조채원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7일 밤 방송된 KBS 신년 대담에서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정권 때 이뤄졌던 남북 정상회담에 대해 "세 대통령 모두 남북 관계를 잘 해보려고 노력을 하신 것"이라면서도 "지금 우리가 돌이켜 봤을 때 아무런 소득이 없었다고 봐야 되겠다"고 평가했다. 지난 정부가 추진했던 남북정상회담을 '보여주기 식'으로 규정하면서다.

윤 대통령은 "남북 정상회담이라는 것 자체가 정치적인 국면 전환에는 도움이 될지 몰라도 전 대선 때부터 이런 보여주기식 외교나 정치 일정은 안 하겠다고 국민들께 말씀을 드렸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이 핵을 포기하든 안 하든 남북 정상회담은 할 수 있다"며 "그러기 위해선 먼저 인도적인 협력 관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양국의 실무자들 간 어떤 교류와 이런 논의가 진행이 되면서 의제도 만들어 놓고 그 결과를 조금 준비를 해놓고 정상회담을 해야 되는 것"이라며 "그냥 남북 정상회담 추진한다라고 해서 끌고 나가는 것은 결국은 또 아무 결론과 소득 없이 보여주기 하는 것에 끝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윤 대통령은 "세 분 대통령들께서 노력을 하셨지만 실무자들의 교류와 논의가 더 뒷받침이 됐더라면 더 낫지 않았겠나 생각한다"며 "(북측이) 그걸 거부하지 않는다면 저는 양측의 실무자들 간에 소통과 논의가 진행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 주민들에게는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요청받자 "북한 주민은 헌법 상 대한민국의 국민이므로 이분들이 최소한 인간의 존엄성을 지킬 수 있는 도움을 줘야 한다"며 "현실적으로는 탈북민을 배려하고 지원하는 게 중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인도주의적 지원을 할 수 있다면 북한 주민들의 열악한 생활이 개선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싶다"고 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해 1월 AP통신과의 인터뷰에서도 "과거 남북정상회담은 정치적으로 이용됐을 뿐 북한의 핵 프로그램을 중단하는데 실패했다"며 "북한과 단순한 대화를 위한 대화는 추진하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

윤 대통령은 최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교전 중인 적대국' 발언 등 대남노선 변화에 대해 "북한이 주장하는 것만 가지고 판단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다양한 사실관계를 정확히 파악하고 분석해 국가와 국민의 안전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우선이지 북한이 펴놓은 주장의 좌우될 문제는 아니라고 본다"는 것이다. 윤 대통령은 북한을 '비이성적 집단'이라고 표현한 이유에 대해서는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국가라면 저렇게 핵 개발을 위해 경제를 파탄내기까지 해선 안 되는 것"이라며 "북한이 불합리하고 비이성적인 결론을 낼 수도 있는 세력이라는 걸 전제로 우리 안보를 더욱 튼튼하게 구축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chaelog@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