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적격' 김성태, 한 서린 기자회견…"핵관이 만든 결과" 박성민·이철규 지목
입력: 2024.02.07 12:38 / 수정: 2024.02.07 15:47

"당·대통령 주변에 암처럼 퍼진 '핵관'"
"납득할 당 해명없다면 결심 밝힐 것"


공천 부적격 대상에 포함된 김성태 전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7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취재진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국회=김세정 기자
공천 부적격 대상에 포함된 김성태 전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7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취재진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국회=김세정 기자

[더팩트ㅣ국회=김세정 기자] 공천 부적격 대상에 오른 김성태 전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 원내대표가 7일 기자회견을 열고 "당과 대통령 주변에 암처럼 퍼진 '핵관'이 만들어 낸 결과"라며 당의 공천 시스템을 맹비난했다. 그는 박성민·이철규 의원 등 윤석열 대통령의 측근으로 알려진 인사를 거론하며 참담한 심경을 토로했다.

김 전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이 또다시 저를 버리려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자녀 채용 비리 혐의로 대법원에서 유죄를 선고받았던 김 전 원내대표는 사면복권이 됐음에도 공관위의 방침에 따라 공천 부적격 대상에 포함됐다.

그는 "대선에서 승리하고 정권을 되찾아 왔지만. 당에 대한 헌신과 열정이 이런 참담한 결과로 되돌아올 줄은 몰랐다"며 "대통령의 눈과 귀를 가리고, 우리 당을 패거리 정당으로 물들이고 있는 '핵관'들이 누구인지도 저는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김 전 원내대표는 자신이 사면복권을 받았는데도 부적격 사유에 포함된 것은 대통령의 사면권한에 대한 도전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정치보복의 함정에 빠진 것이 공천 부적격 사유라면 삼청교육대 출신 '핵관'은 공천 적격 사유라도 된다는 말이냐"라며 "이들이 완장을 차고 호가호위하고 당을 분탕질 하고, 결국에는 우리 당을 나락으로 끌고 들어가고 있다. 이들 핵관들은 김성태를 견제해 왔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정권은 핵관들이 세운 정권이 아니다. 대통령 혼자 세운 정권도 아니다. 우리 당과 당원 동지들, 우리 당 지지자들, 정권교체를 열망한 수많은 국민이 만들어낸 정권"이라며 "핵관들의 손아귀에 놀아나도록 두고볼 수만은 없다"고 말했다.

기자회견 후 김 전 원내대표는 참담한 표정으로 기자들과 만났다. 그는 "지난 21대 총선에서도 당 혁신과 쇄신을 위해 자진해 불출마를 선언했고, 중앙위 의장으로 3년 넘는 시간 동안 정권교체를 위해 직능을 총괄하면서 대선 절반을 책임지고 치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김 전 원내대표는 '윤핵관'으로 분류되는 박성민 의원과 이철규 의원을 거론하기도 했다. 그는 "박성민 의원을 비롯한 대통령 측근이라는 인사들이 입맛에 맞는 총선 후보를 만들고 지역 공천까지 하려 한다"며 "공관위에 들어간 측근 한 인사가 사면복권된 사람까지 원천배제한다는 특별규정을 주장해서 기준이 만들어졌다. 김성태를 표적으로 맞추고 시스템 공천을 설계한 게 아니겠는가"라고 물었다.

김성태 전 원내대표가 7일 국회 소통관에서 당의 공천 부적격 판정에 항의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질의에 답변하는 김 전 원내대표의 모습. /국회=김세정 기자
김성태 전 원내대표가 7일 국회 소통관에서 당의 공천 부적격 판정에 항의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질의에 답변하는 김 전 원내대표의 모습. /국회=김세정 기자

공천관리위원회의 측근 인사가 이철규 의원을 지칭한 거냐고 묻자 김 전 원내대표는 "부인하지 않겠다"라고 답했다.

김 전 원내대표는 강서을 지역구를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 보고서를 손에 들며 "일주일 전 실시된 이 보고서에는 이제 강서가 서울의 험지나 변방, 버려야 할 지역 아니라 3선 일궈냈던 기반을 다시 살려 상대 당 상대 후보를 이겨낼 수 있다는 그런 수치가 있다"고도 했다.

당에서 강서을 출마를 선언한 박대수 의원을 비판하기도 했다. 김 전 원내대표와 박대수 의원 모두 한국노총 출신이다. 김 전 원내대표는 "지난해부터 이미 강서을을 기웃거리던 배은망덕한 노총 후배 박대수는 이미 한 달 전부터 '컷오프'를 운운하고 다녔다"며 "이렇다 할 통찰력도 없는 박대수가, 사전계략이 아니고서는, 어떻게 미래를 예측이라도 했다는 말인가"라고 물었다.

다만 김 전 원내대표는 향후 계획에 대해선 말을 아끼면서도 당의 해명을 일단 기다리겠다고 밝혔다. 탈당이나 험지 출마를 고려하고 있냐고 묻자 그는 "기자회견 밝힌 것에 대해 납득할 만한 입장이나 해명이 없다면 저의 정치적 소신과 결심을 밝히겠다. 오늘 이 자리에선 향후 거취에 대해선 이야기하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sejungkim@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