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민주당, 공천 충성심 뽐내려 '이재명 피습' 음모론 낭독"
입력: 2024.01.30 10:36 / 수정: 2024.01.30 10:36

"근거 없는 피해의식에 사로잡혀"
"1일, 중대재해·쌍특검 처리해야"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30일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을 향해 이재명 대표 피습 사건과 관련한 음모론을 자제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배정한 기자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30일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을 향해 이재명 대표 피습 사건과 관련한 음모론을 자제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배정한 기자

[더팩트ㅣ국회=김정수 기자]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30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피습 사건과 관련해 "민주당 의원들은 공천을 앞두고 서로 충성심을 뽐내기 위해 국회 상임위원회를 음모론 낭독대회장으로 만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에서 "근거 없는 피해의식에 사로잡힌 민주당 의원들은 음모론으로 대한민국 정치의 눈을 멀게 하는 건 아닌지 돌아보길 바란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 대표 습격 피의자의 검찰 수사 결과가 어제 발표됐다"며 "보도 자료에는 수사가 어떻게 진행됐는지 일목요연하게 정리됐고, 피의자 범행동기와 이를 뒷받침할 증인과 증거물도 상세하게 언급돼 있다"고 말했다.

앞서 부산지검 특별수사팀은 전날 수사 결과 브리핑을 통해 이 대표를 습격한 김모 씨에 대해 살인미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등으로 구속 기소했다고 밝힌 바 있다. 검찰은 사건과 관련해 김 씨의 지인 등 114명을 조사했고, 휴대전화 포렌식과 통화 내역, 계좌거래내역을 확보해 분석했다.

윤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수사 결과를 제대로 봤다면 피의자의 살인미수 및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가 그 위중함 그대로 가감 없이 규명됐다는 데 동의할 것"이라며 "그런데 민주당은 수사 결과 발표를 목전에 둔 어제 단독으로 정무위원회를 열어 국무조정실 대테러센터장을 향해 사건을 축소 은폐했다며 공세를 퍼부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 22일 정무위 단독 개최, 25일 행정안전위원회 단독 개최에 이어 벌써 세 번째"라며 "절차와 관련 기준대로 엄격히 수사 진행했고 그 결과까지 상세히 국민과 언론에 공개된 마당에 비상 상임위를 소집해 근거 없는 음모론을 반복할 이유가 없다"고 꼬집었다.

윤 원내대표는 내달 1일 본회의에서 중대재해처벌법 개정안과 쌍특검법(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 및 대장동 의혹 특검)을 처리해야 한다는 국회의장 방침에 공감한다고 밝혔다. /배정한 기자
윤 원내대표는 내달 1일 본회의에서 중대재해처벌법 개정안과 쌍특검법(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 및 대장동 의혹 특검)을 처리해야 한다는 국회의장 방침에 공감한다고 밝혔다. /배정한 기자

윤 원내대표는 또 "1월 임시국회 본회의가 이틀 남았지만 50인 미만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유예안 처리가 불발됐다"며 "선거제 개편안은 본회의 처리는커녕 정식적으로 논의도 이뤄지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국회의장은 여야가 선거제 협상을 제대로 진행하지 않는 것은 국민 참정권 제한이라고 지적했다"며 "중대재해처벌법 개정안에 대해 오는 1일까지 조정안을 만들도록 노력하고 쌍특검법도 같은 날 본회의에서 처리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의장의 방침에 공감하고 야당은 적극적으로 협상에 임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윤 원내대표는 회의 후 취재진과 만나 중대재해처벌법 2년 유예 법안 상정의 전제 조건으로 언급되는 산업안전보건청 설립에 대해 "민주당이 상당히 받기 어려운 조건을 제시한 것으로 자기들이 집권할 때도 못 했던 일"이라며 "국가기관을 하나 만든다는 게 며칠 사이에 결정하기에는 상당히 난감한 문제라는 걸 민주당도 알고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윤 원내대표는 또 선거제 개편과 관련해서는 "국민의힘은 일찌감치 병립형 비례대표제의 입장을 밝혔다"며 "민주당에서 지금 당 입장이 정해지지 않아 협상이 실효적으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js881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