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尹 '이태원특별법' 거부권, 국회 무시 도 넘었다"
입력: 2024.01.30 10:28 / 수정: 2024.01.30 10:28

"尹, 이태원참사 특별법 거부권, 최소한의 인간성도 없나"
"尹 유가족 지원방안, 천박한 인식에 유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30일 이태원참사특별법과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의 재의요구권(거부권)이 사용될 것을 강하게 비판했다. /남용희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30일 이태원참사특별법과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의 재의요구권(거부권)이 사용될 것을 강하게 비판했다. /남용희 기자

[더팩트ㅣ국회=송다영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30일 이태원참사특별법과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의 재의요구권(거부권)이 예상되는 가운데 "국민이 위임한 권한을 아내의 범죄 의혹을 덮는 수단으로 전락시킨 대통령이 참사의 진실마저 가로막는다면 최소한의 인간성과 도덕성도 없음을 만천하에 공표하는 일이 될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대통령이 정당성 없이 거부권을 남발하고 있다. 삼권분립의 헌정질서를 무력화하고 입법부를 무시하는 행태가 도를 넘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국회를 통과한 법안은 정부여당 입장을 충분히 반영한 국회의장의 중재안이다"라며 "민주당은 법에서 특검을 제외하고 법안 시행을 총선 이후로 했으며 특별조사위원회 활동 기간도 단축하는 등 양보의 양보를 거듭했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정당성 없는 거부권 행사는 대한민국을 참사에도 책임지는 사람도, 사과하는 사람도, 진실규명 노력도 없는 나라로 추락시키는 것"이라며 "(정부는) 거부권 행사 책임을 모면하기 위해 유가족 지원방안을 제시한다고 하는데 이것이야말로 유가족과 국민을 모욕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정부의 유가족 지원방안에 대해 "유가족들이 한파에 길 위에서 오체투지를 하며 호소한 것은 오직 '진실과 책임'인데, 그 피맺힌 호소를 외면하고 돈으로 때우겠다는 천박한 인식에 매우 유감"이라고 꼬집었다.

홍 원내대표는 정부여당을 향해 "국민을 편가르기하고 희생자와 유가족을 귀찮게 여기며 오직 정치적 유불리로만 모든 사안을 판단하는 비정함에 반드시 국민적 심판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manyzer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