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이재명, 선거제 입장 밝혀야...野 무책임해"
입력: 2024.01.28 14:09 / 수정: 2024.01.28 14:09

국민의힘 "민주당, 표 계산만 두들겨...책임 있는 입장 내놔야"
민주당, 준연동형 유지·병립형 회귀 의견 팽팽


국민의힘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향해 28일 선거제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이 대표는 지난 대선 당시 연동형 비례제를 공약으로 내세우는 등 연동형 비례제를 수차례 약속했으나 최근 당내에서 현실론을 이유로 병립형 회귀론이 고개를 들며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이재명 대표가 지난 26일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대장동 배임·성남FC 뇌물 관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서예원 기자
국민의힘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향해 28일 "선거제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이 대표는 지난 대선 당시 연동형 비례제를 공약으로 내세우는 등 연동형 비례제를 수차례 약속했으나 최근 당내에서 '현실론'을 이유로 병립형 회귀론이 고개를 들며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이재명 대표가 지난 26일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대장동 배임·성남FC 뇌물' 관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서예원 기자

[더팩트ㅣ국회=조성은 기자] 국민의힘이 오는 4월 총선에 적용할 선거제 개편을 두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향해 "비례대표제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국민의힘은 28일 정광재 대변인 명의의 논평에서 "오늘로 총선이 73일 남았다. 하지만 민주당은 선거제도 개편 방향을 놓고 여전히 갈팡질팡하는 모습"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정 대변인은 "현행 준연동형 비례제를 유지하자는 주장과 병립형 비례제로 회귀하자는 의견이 팽팽하게 맞서 둘로 쪼개진 상태"라며 "민주당 의원의 절반가량인 80명은 얼마 전 연동형 선거제도 도입을 촉구하는 입장문을 발표했고, 발표 도중 명단에 넣어달라는 의원과 빼달라는 의원이 나오는 촌극도 벌어졌다. 여기에 참여하지 않고 침묵하고 있는 나머지 84명의 민주당 의원들은 권역별 병립형 비례제를 찬성하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이런 상황을 보고도 사실상 결정권을 가진 이 대표는 말이 없다. '이견이 팽팽한 상태라 지금 결론을 내릴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는 원내 수석부대표의 발언은 정치적 무책임의 발로"라고 비판했다.

정 대변인은 "지난 총선에서 민주당은 야당인 자유한국당을 철저히 배제하고 군소정당과의 협잡으로 공직선거법을 강행 처리한 바 있다"며 "다당제를 지향한다는 그럴듯한 명분으로 포장했지만, 실상은 공수처법 처리에서 군소정당의 협조를 받는 대신 이들에게 선거법을 내주며 야합했다는 것을 모를 리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 대변인은 "국민의힘은 병립형 비례제로 가야 한다는 생각에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과의 약속도, 정치 개혁도 아랑곳하지 않고 표 득실 계산기만 두들기고 있는 민주당의 행태에 정치신인들은 하루하루 속이 까맣게 타들어 가고, 유권자들은 혼란하기만 하다"며 침묵이 능사가 아니다. 이 대표는 하루 속히 책임 있는 입장을 국민 앞에 내놓으시길 바란다"고 거듭 촉구했다.

이날까지 여야는 총선에 적용할 선거제에 대해 합의하지 못했다. 비례제뿐만 아니라 지역구 획정 또한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키를 쥔 민주당은 연동형 비례제를 여러 차례 약속한 바 있으나 최근 친명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병립형 회귀 목소리도 만만치 않게 나오고 있다. 연동형 비례제는 이 대표의 대선 공약이기도 했다.

다만 선거제 협상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준연동형 비례제가 그대로 유지될 가능성도 있다. 국민의힘은 현행 준연동형 비례제가 유지될 경우를 대비해 지난 총선처럼 비례용 위성정당을 창당할 방침이다. 국민의힘은 지난 26일 위성정당 창당발기인 모집을 시작했다.

p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