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韓 갈등은 봉합..."'김건희 리스크'는 여전" 우려
입력: 2024.01.24 10:30 / 수정: 2024.01.24 10:30

"한동훈 끌어내리기, 총선 포기하겠다는 것" 중론
'김건희 성역화' 우려도..."야당 공세에 대응 더욱 어려워질 것"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갈등이 23일 봉합된 모양새다. 이날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은 충남 서천특화시장 화재현장을 함께 둘러봤다. 윤 대통령은 한 위원장을 만나 한 위원장의 어깨를 툭 친 뒤 악수를 나눴다. 같은 곳을 보는 윤석열 대통령(왼쪽)과 한동훈 위원장(가운데). /서천=배정한 기자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갈등이 23일 봉합된 모양새다. 이날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은 충남 서천특화시장 화재현장을 함께 둘러봤다. 윤 대통령은 한 위원장을 만나 한 위원장의 어깨를 '툭' 친 뒤 악수를 나눴다. 같은 곳을 보는 윤석열 대통령(왼쪽)과 한동훈 위원장(가운데). /서천=배정한 기자

[더팩트ㅣ국회=조성은 기자] 23일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갈등이 봉합 수순에 들어가면서 당내에서는 안도의 한숨이 나온다. 당내에서는 총선 승리를 위해서는 '한동훈 체제'를 유지해야 한다는 데 의견이 모이는 모습이다. 이런 가운데 전날(22일)까지 한 위원장에게 거취압박을 하던 친윤계 의원들도 반응을 자제하며 한발 물러섰다. 다만 갈등이 본질적으로 '김건희 리스크'에서 비롯됐다는 점에서 대통령실의 결자해지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기된다.

이날 취재를 종합하면 국민의힘내에서는 갈등 봉합에 대한 안도와 함께 추가적인 리스크에 대한 우려가 감지된다. 의원들은 "한동훈 체제 유지"에 힘을 실었다. 전날(22일) 일부 친윤계 의원들이 한 위원장의 사퇴를 압박하던 것과는 상반된 반응이다. 명분이 한 위원장에게 있다는 점에서다. '윤심(尹心)'으로 세운 김기현 전 대표를 윤심으로 끌어내린 과정에 대한 부담감도 작용한 모습이다. 수도권·중도층에서의 확장성 면에서 한 위원장이 윤 대통령보다 유리하다는 판단도 깔렸다.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30%대 박스권에 갇힌 반면 각종 여론조사에서 차기 대권주자로서 한 위원장의 지지율이 높다는 점도 무시할 수 없다.

수도권의 한 의원은 통화에서 "대통령을 버리더라도 한동훈 체제로 가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그는 "한 위원장을 끌어내릴 명분이 없다. 한 위원장은 김 여사의 명품 가방 수수 의혹에 대한 국민의 일반적인 여론을 언급했을 뿐"이라며 "대통령실은 김 여사가 성역이라는 걸 증명했고 당무개입 비판까지 받게 됐다"고 했다. 국민 여론이 한 위원장의 손을 들어줄 것이란 의미다. 그는 이어 "갈등이 봉합된 것 같지만 근본적인 원인은 '김건희 리스크'"라며 "대통령실이 의혹에 대해 입장을 내놓지 않는 한 국민 여론은 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중진의원은 통화에서 "총선이 얼마 안 남았고 대안도 없다"며 '한동훈 체제'를 강조했다. 그는 한 위원장의 지지율과 중도 확장성 등을 언급하며 "지금 한 위원장을 끌어내린다는 건 수도권 선거는 포기하겠다는 의미"라고 지적했다. 이어 "지지율을 올리기는 어렵지만 떨어지는 건 한순간이다. 지금은 선거 앞두고 리스크 관리를 잘해야 할 때"라며 "국민의 뜻을 가지고 위기를 넘겨야 한다"고 했다. 김 여사의 명품 가방 수수 의혹에 대해 대통령실의 입장 표명이 필요하다는 취지다.

당내에선 한 위원장에게 힘이 실리는 분위기다. 갈등의 원인이 김건희 리스크였다는 점에서 본질적인 해결을 요구하는 의견도 나온다. 윤석열 대통령(오른쪽)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3일 오후 충남 서천 서천특화시장을 방문해 화재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서천=박헌우 기자
당내에선 한 위원장에게 힘이 실리는 분위기다. 갈등의 원인이 '김건희 리스크'였다는 점에서 본질적인 해결을 요구하는 의견도 나온다. 윤석열 대통령(오른쪽)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3일 오후 충남 서천 서천특화시장을 방문해 화재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서천=박헌우 기자

영남권 초선의원은 통화에서 "한 위원장이 삐끗하면 우리 당은 총선 치르지 말자는 얘기"라고 꼬집었다. 그는 앞서 김기현 전 대표 때와 현재의 상황이 다르다는 점을 짚었다. 김 전 대표에게는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패배와 혁신 실패의 책임이 있었던 반면 그 대안으로 등장한 한 위원장은 아니라는 것이다. 그는 "김 여사의 명품 가방 수수 의혹에 대해 대통령실은 당에서 국민을 설득해 주길 바라는 입장이고 당 일각에서는 대통령실이 최소한의 설명을 해야 하지 않겠냐는 입장이 부딪히고 있다"며 "지금 당장 결론을 내리긴 어려울 것"이라고 봤다.

한 재선의원은 통화에서 "선거를 앞두고 당정 갈등이 심화하면 공멸한다"고 우려했다. 그는 해당 의혹에 대해 "정치 공작이고 함정인 건 분명하지만 국민의 관심사가 '명품백'이라는 자극적인 용어에 쏠려있다. 이 두 가지 관점이 충돌한 것"이라며 "윤석열 정부의 성공과 총선 승리라는 대전제하에서 접점을 찾아야 한다. 정치 지도자의 정치력과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김건희 리스크'에 보다 정교한 정무적인 판단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번에 갈등이 드러나고 봉합되면서 총선에는 오히려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란 의견도 있다. 또 다른 중진의원은 이번 갈등을 두고 "전화위복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봤다. 그는 "한 위원장이 윤 대통령과 각을 세우며 윤 대통령과의 차별점을 드러냈다"며 "수직적인 당정관계에 대한 비판이 있었는데 이를 불식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했다.

'김건희 리스크'가 총선 때까지 이어질 것이란 우려도 있다. 윤 대통령과 친윤계가 한발 물러서며 갈등이 봉합된 듯하지만 갈등의 원인이 된 김 여사의 명품 가방 수수 의혹은 그대로 남았다는 점에서다. 한 중진의원은 통화에서 "야당에서 이를 물고 늘어지며 공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향후 '김건희 리스크'로 인한 갈등을 차단하기 위해 당과 한 위원장은 대통령실과 관련된 메시지를 조율해야 한다"면서 "'김건희 리스크'에 대한 언급은 더욱 어려워졌다는 의미"라고 분석했다.

이날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은 충남 서천특화시장에서 만나 화재 현장을 함께 둘러봤다. 당초 윤 대통령은 이날 공식 외부 일정이 없었으나 피해 상황을 보고받고 직접 현장을 돌아보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위원장도 이날 일정을 조정해 윤 대통령과 비슷한 시간대에 현장에 도착했다. 현장을 둘러본 뒤 한 위원장은 윤 대통령의 제안에 따라 대통령 전용 열차에 동승해 귀경한 것으로 전해졌다.

p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