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옥 "이재명 피습 사건까지? 민주당 툭하면 특검 추진"
입력: 2024.01.12 10:35 / 수정: 2024.01.12 10:35

"특검, 불가피하게 최소한 추진해야"
"하나 마나 한 민주 적격심사…국민의힘은 엄격히 할 것"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남용희 기자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남용희 기자

[더팩트ㅣ국회=김세정 기자] 이재명 대표의 피습 사건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이 특검 추진을 시사하자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툭하면 특검하려 한다"고 비판했다.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이태원 특별법'에 윤석열 대통령에게 재의요구권을 행사할지 여부는 국민 여론을 더 들어본 뒤에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12일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제1야당 대표가 피습당한 사건 수사를 소홀히하거나 미진하게 했으면 경찰이 어떻게 감당할 수 있겠냐"며 민주당의 부실수사 주장을 반박했다.

앞서 지난 10일 이재명 대표의 피습 사건 수사 결과를 발표한 부산경찰청은 피의자 김 모 씨의 당적 등을 공개하지 않았다. 이에 민주당은 국회 국정조사나 특검 추진 가능성을 언급한 바 있다.

그는 "경찰이 수사를 소극적으로 할 이유가 없어 보인다. 민주당은 궁금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으면 국회 질문이나 자료요구를 통해서 확인하면 된다"며 "특검이라는 것은 정말 제한적으로 필요할 때 해야 한다. 그래야 특검의 권위도 선다. 불가피하게 최소한으로 제한적으로 쓰는 것으로 국민들은 특검의 의미를 알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건건이 수시로 특검을 하겠다는 것은 거리만 있으면 계속 정쟁을 유발하겠다는 뜻으로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태원 참사 특별법에 대해서는 국민 여론과 의원들의 의견을 더 수렴한 다음에 재의요구권 행사 건의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국회에서 정부로 (법안을) 이송하기 전 재의요구권을 건의할지 여부를 판단하겠다. 그전에 의원총회를 한번 열 생각"이라며 "정부는 당의 건의를 받아서 판단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고 당은 조금 국민들 여론 더 들어보고, 우리 의원님들 이야기 듣고 그렇게 판단하겠다"라고 설명했다.

윤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황운하 의원이나 노웅래 의원 등에게도 '출마 적격' 판정을 내린 것을 두고는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다고 비판했다. 그는 "하나 마나 한 적격심사를 왜 하는지 국민들이 궁금해하실 것 같다. 국민적 시각에서 문제 있는 분들을 면죄부 주는 그런 심사가 아닌지 하는 여론이 있다"며 "우리 당은 국민 눈높이에 맞게 엄격하게 심사하겠다"라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친윤' 핵심으로 분류되는 이철규 의원의 공천관리위원 임명에는 별다른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그는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안다. 당대표이신 비대위원장께서 입장을 밝혔으니 굳이 다른 입장을 이야기할 사안은 아닌 것 같다"라고 말했다.


sejungkim@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