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국민경제자문회의와 간담회…"냉정한 조언 해달라"
입력: 2024.01.11 17:04 / 수정: 2024.01.11 17:15

"자유 시장경제, 국민 모두 잘살게 되는 시스템" 
"복지국가 개념, 자유시장주의의 연장선" 


윤석열 대통령은 1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민경제자문회의 오찬 간담회에서 정부에 냉정한 조언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자유 시장경제 체제를 강조하며 국민 모두 잘살게 되는 시스템이라고 말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은 1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민경제자문회의 오찬 간담회에서 "정부에 냉정한 조언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자유 시장경제 체제를 강조하며 "국민 모두 잘살게 되는 시스템"이라고 말했다. /대통령실 제공

[더팩트ㅣ용산=박숙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1일 국민경제자문회의 위원들과 오찬 간담회를 갖고 "정부에 냉정한 조언을 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오찬 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말했다고 김수경 대통령실 대변인은 전했다. 국민경제자문회의는 국민경제와 관련된 정책에 대한 대통령 자문을 수행하기 위해 헌법에 근거해 설립된 기관이다.

윤 대통령은 또 모두발언에서 '자유 시장경제 체제'를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자유 시장경제라는 것은 결국 국민이 모두 다 잘살게 되는 시스템"이라면서 "정부는 공정하고 효과적인 경쟁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동시에 경쟁에서 뒤처진 사람들이 다시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돌보고 지원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자유란 불가분의 것이기 때문에 단 한 명이라도 노예 상태에 있으면 모든 사람이 다 자유스럽지 못하다'고 한 존 F. 케네디 미국 대통령 발언을 인용하며, "교육, 문화, 경제적인 기본 생활을 유지할 수 있어야 실질적으로 자유를 누린다는 우리 헌법의 복지국가 개념도 자유 시장주의의 연장선에 있다"고 했다.

아울러 "경제, 사회, 외교, 안보 등 모든 정책이 결국 국민경제라는 관점에서 보면 성장의 과실을 국민 모두가 골고루 누릴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찬에 앞서 윤 대통령은 박정수 서강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이영욱 한국개발연구원 연구위원, 이상림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위원, 이호준 CJ주식회사 상무 등 새로 위촉된 위원 4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간담회에는 이인호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 및 위원 26명이, 정부에서는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이, 대통령실에서는 성태윤 정책실장, 박춘섭 경제수석 등이 참석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