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앞둔 민주 또 성희롱 '빨간 불'…"엄단 조치 내려야"
입력: 2024.01.11 00:00 / 수정: 2024.01.11 00:00

이재명, 병상에서 현근택 윤리감찰 지시
민주, 반복되는 성비위에 "모두 처신 조심해야"


더불어민주당이 총선을 90여일 앞두고 다시 한번 성희롱 논란이 불거졌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성희롱 논란이 된 친명계 현근택 민주연구원 부원장에 대한 경징계 의견을 내면서 도마에 올랐다.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 병원을 나서는 이재명 대표. /장윤석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총선을 90여일 앞두고 다시 한번 성희롱 논란이 불거졌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성희롱 논란이 된 친명계 현근택 민주연구원 부원장에 대한 경징계 의견을 내면서 도마에 올랐다.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 병원을 나서는 이재명 대표. /장윤석 기자

[더팩트ㅣ국회=설상미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친명(친이재명)계 좌장으로 꼽히는 정성호 민주당 의원이 현근택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성희롱 발언 징계 수위를 논의하는 문자가 포착되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이 대표의 '식구 감싸기'로 비치는 메시지로 인해 또다시 계파 갈등으로 번지는 양상을 보이자, 당 지도부 측은 "단순한 의견 수렴"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일각에서는 총선을 앞둔 상황에서 이 같은 성추문 발언은 치명적인 만큼, 현 부원장에 대한 중징계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10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 윤리감찰단은 현 부원장으로부터 성희롱 발언을 들은 성남 지역 정치인 이석주 씨 수행비서 A 씨 조사에 착수했다. 이 대표가 현 부원장 논란에 대한 윤리 감찰을 지시한 지 하루 만이다. 윤리감찰단은 당 대표 직속 기구로 선출직 공직자 및 주요 당직자의 부정부패, 젠더 폭력 등 불법·일탈 등을 감찰한다.

앞서 현 부원장은 지난달 29일 경기 성남시에서 열린 한 시민단체 송년회에 참석해 A 씨에게 성희롱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됐다. 현 부원장은 A 씨에게 "너희(이석주와 A 씨 지칭) 부부냐", "너네 같이 잤냐" 등의 발언을 이어갔다. 보도 이후 논란이 확산하자, 현 부원장은 "술 마신 상태라 기억 없다"면서도 "앞으로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언행에 신중을 기하겠다"고 했다.

현 부원장은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변호를 맡았던 이 대표 최측근으로,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민주당 예비후보로 등록한 후 총선을 준비 중이다. 민주당 당규상 징계 처분에는 제명, 당원 자격 정지, 당직 자격 정지, 경고 등이 있다. 만약 당원 정지 처분이 내려지면 이번 총선에서 민주당 후보 출마는 물 건너 가는 셈이다.

민주당 내에서는 현 부원장에 대한 엄중 조사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현 부원장이 이 대표 측근으로 꼽히는 인사로 징계 수위에 더욱 이목이 집중되는 만큼, 투명하고 엄격히 조사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날 민주당 전국여성위원회(여성위)는 "당 윤리감찰단에 현 부원장에 대한 감찰을 지시한 만큼, 철저한 조사를 바탕으로 엄격한 심사를 하고, 그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현 부원장의 성희롱 발언에 대해 엄중한 책임감을 느끼며 당 지도부에 철저한 조사와 그에 따른 강력한 징계조치를 요구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여성위는 "이미 총선기획단에 공직후보자 심사 시, 젠더 감수성에 대한 심사를 강화할 것을 요청하였고, 총선기획단이 이를 수용하여 공천심사에 반영키로 했다"고 했다. 민주당 총선기획단은 부적절한 언행에 대해 공천 심사에 반영하겠다는 뜻을 이미 여러 차례 밝힌 바 있다.

현근택 민주연구원 부원장. /더팩트DB
현근택 민주연구원 부원장. /더팩트DB

현 부원장발 발언 논란은 계파 갈등으로도 이어지는 모습이다. 앞서 9일 친명계 좌장으로 꼽히는 정성호 민주당 의원이 본회의장에서 이 대표와 텔레그램에서 징계 수위를 논하는 메시지가 언론에 포착되면서다. 이 대표가 "현근택은 어느 정도로 할까요"라고 묻자, 정 의원은 "당직 자격정지는 되어야 하지 않을까. 공관위 컷오프 대상"라고 답했다. 그러자 이 대표는 "너무 심한 것 아닐까요"라고 했고, 정 의원은 "그러면 엄중 경고. 큰 의미는 없습니다"고 답했다.

여당에서는 이 대표와 정 의원의 이같은 논의가 '이재명 당'을 방증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신주호 상근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병상에서까지 측근을 챙기고 친이재명계 핵심을 향한 '컷 오프'는 안 된다는 사실상의 가이드 라인을 내린 것과 다름없다"며"‘짬짜미’ 징계는 민주당이 내부 자정 기능을 상실했다는 것을 증명한다"고 비판했다.

이재명 대표와 정성호 의원이 현근택 민주연구원 부원장 성희롱 발언에 대한 징계 수위를 논하는 메시지가 10일 언론에 포착돼 논란이 커졌다. 이 대표와 정 의원이 지난해 9월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대화를 나누는 모습./남용희 기자
이재명 대표와 정성호 의원이 현근택 민주연구원 부원장 성희롱 발언에 대한 징계 수위를 논하는 메시지가 10일 언론에 포착돼 논란이 커졌다. 이 대표와 정 의원이 지난해 9월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대화를 나누는 모습./남용희 기자

친낙(친이낙연계) 모임인 '민주주의실천행동'은 9일 입장문을 통해 "이들이 의견을 나눈 것은 징계 여부나 윤리위 회부 여부가 아니라 징계 수위에 대한 흥정"이라며 "과연 민주당에 민주적 시스템이 작동하고 있는지 의문이 들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대표와 측근이 당헌‧당규를 초월해 지배하는 독재 정당, 민주적 시스템이 무너진 반헌법적 집단"이라고 했다.

반면 민주당 지도부와 친명계는 단순한 의견 수렴일 뿐이라는 입장이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이 대표가) 중진 의원 한 분한테 의견을 물어본 것"이라며 "결국은 징계 수위는 윤리감찰단에서 판단하고 최고위에서 결론을 낼 것"이라고 했다.

당장 민주당 내에서는 총선을 앞둔 시기인 만큼 성비위에 엄중하게 대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앞서 민주당은 박완주 의원의 강제추행, 최강욱 전 의원의 '짤짤이', '암컷' 등 성희롱 발언으로 도마에 오르며 여론의 뭇매를 맞은 바 있다. 이 같은 스캔들이 연이어 터지는 건 선거에서 큰 리스크인 만큼, 당 차원에서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한 민주당 의원은 <더팩트>와 통화에서 "선거를 앞두고 성희롱성 발언이 나오는 건 분명 악재로 작용한다"며 "후보들 모두 조심해야 하고, 당에서도 엄단 조치를 내려야 한다"고 꼬집었다.


snow@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