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안보실 '3차장 체제'로 개편…3차장에 왕윤종 임명할 듯  
입력: 2024.01.09 14:15 / 수정: 2024.01.09 14:15

경제 및 사이버 안보, 핵심·신흥기술 협력 등 담당

국가안보실이 1실장 3차장 체제로 직제를 개편한다고 9일 밝혔다. 3차장직에는 왕윤종 안보실 경제안보비서관이 내정됐다. 2022년 4월 25일 당시 왕윤종 경제2분과 인수위원이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공동기자회견장에서 브리핑하는 모습. /뉴시스
국가안보실이 '1실장 3차장 체제'로 직제를 개편한다고 9일 밝혔다. 3차장직에는 왕윤종 안보실 경제안보비서관이 내정됐다. 2022년 4월 25일 당시 왕윤종 경제2분과 인수위원이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공동기자회견장에서 브리핑하는 모습. /뉴시스

[더팩트ㅣ용산=박숙현 기자] 국가안보실이 '제3차장'을 신설하는 직제 개편을 시행한다고 9일 밝혔다. 3차장직에는 왕윤종 현 국가안보실 경제안보비서관이 내정됐다.

국가안보실은 오는 11일 직제를 기존 '1실 2차장'에서 '1실 3차장 체제'로 개편해 1·2·3차장이 각각 외교안보, 국방안보, 경제안보를 담당하게 된다고 밝혔다. 경제안보를 둘러싼 도전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조치다.

제1차장은 외교·안보 분야 현안 및 국가안보실 정책 전반을 조정·관리하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처장을 겸직한다. 또 제2차장은 국군통수권을 보좌하면서 국방 안보 역량을 구축하고, 국방정책 현안을 관리하며 국가위기관리 체제를 상시 가동하는 역할을 한다.

신설되는 제3차장은 경제안보·과학기술·사이버 안보를 포함한 신흥 안보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공급망, 수출통제, 원전 등을 담당하던 경제안보비서관실의 기존 기능에 핵심·신흥기술 협력, 기술보호 등 과학기술 안보 업무를 추가·강화하고, 제2차장 산하에 있던 사이버안보비서관실이 제3차장실로 이관된다.

국가안보실은 "이번 조직개편으로 다양한 형태의 복합 안보 위기에 보다 유기적이고 체계적인 대응체계를 구축하게 될 것"이라며 "또한 경제안보·과학기술·사이버 안보 강화는 우리 기업의 경쟁력 향상과 국민의 민생 안정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왕 내정자는 서울대와 예일대에서 경제학을 전공했고,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연구위원, 동덕여대 국제경영학과 교수 등을 지냈다. 중국통으로 잘 알려져 있다. 제20대 대선 당시 윤석열 후보 캠프에서 국민공감미래정책단장, 새시대준비위원회 공약지원본부장을 맡았고, 윤석열 정부 출범 후에는 신설된 경제안보비서관에 발탁돼 '공급망 연대'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