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총리 "김대중 대통령, 민주주의와 인권 발전 역사 그 자체"
입력: 2024.01.06 14:40 / 수정: 2024.01.06 14:40

김대중 대통령 탄생 100주년 기념식 열려

한덕수 국무총리는 6일 김대중 대통령님의 삶은 대한민국 민주주의와 인권 발전의 역사 그 자체라며 대통령님의 유산을 깊이 새기며, 분열과 갈등을 넘어 신뢰와 통합의 시대를 여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동률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는 6일 "김대중 대통령님의 삶은 대한민국 민주주의와 인권 발전의 역사 그 자체"라며 "대통령님의 유산을 깊이 새기며, 분열과 갈등을 넘어 신뢰와 통합의 시대를 여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동률 기자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는 6일 "김대중 대통령님의 삶은 대한민국 민주주의와 인권 발전의 역사 그 자체"라고 평가했다.

한 총리는 이날 오후 경기도 고양 킨텍스에 열린 김대중 대통령 탄생 10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우리 정부는 국민을 섬기고 민심을 받든 김대중 대통령의 리더십을 깊이 새겨 국민의 마음을 헤아리고 민생을 돌보는 데 정성을 다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한 총리는 "김대중 대통령은 일생을 민주화에 헌신하고 고초를 겪었음에도 화해와 통합의 정신을 실천했고, 보수와 진보를 함께 포용하셨다"며 "김대중 대통령님은 민주, 인권, 평화와 번영의 가치를 수호하며, 국민을 위해 서로의 생각과 마음을 통합해 온, 한국 현대사의 거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을 통해 한일이 과거사를 직시하면서, 미래를 바라보며 나아갈 수 있도록, 새로운 한일관계의 틀을 마련하고 분단 이후 최초의 남북정상회담을 이루어내, 한국인 최초로 노벨평화상을 수상하셨다"고 덧붙였다.

한 총리는 김대중 정부 시절 통상교섭본부장, OECD 대사,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 당시를 회고하기도 했다. 그는 특히 "김대중 대통령은 국민의 정부라는 기치아래 국민이 주인이 되는 시대를 열고 국정운영의 중심을 국민에 두고 국민의 뜻을 수용했다"며 "이는 제 공직 생활의 소중한 길잡이가 됐다. 앞으로도 국민의 마음을 헤아리고 민생을 돌보는데 정성을 다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 총리는 '남북으로 갈라진 것도 모자라 동서로 갈라지고, 계층 간에 대립하고, 세대 간에 갈등해서는 우리의 미래는 없다'는 김대중 대통령의 발언을 언급하며 "대통령님의 유산을 깊이 새기며, 분열과 갈등을 넘어 신뢰와 통합의 시대를 여는 데 힘쓰겠다"고 했다.

아울러 이날 기념식에는 문재인 전 대통령,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 김진표 국회의장,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등이 참석했다.

cuba2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