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윤희숙 진보당 대표 "야권 총단결, 尹 거부권 정치 막아야"
입력: 2024.01.06 00:00 / 수정: 2024.01.06 17:02

"尹, 김건희 특검법 거부권 행사는 '위헌'"
"진보당, 90명 후보 총선 출마 예정"
"진보당이 대안세력 인정받는 게 2024년 소망"


윤희숙 진보당 상임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의 거부권 통치를 중단하려면 국회 재투표를 위해(출석 의원 3분의 2의 찬성) 야권이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를 위해 선거제의 병립형 회기를 고려 중인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선거제 퇴행 결정은 국민의 신뢰를 줄 수 없다며 현명한 선택을 요청했다. 지난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인사동 진보당 당사에서 <더팩트>와 인터뷰에서 질문에 답하는 윤 대표. /종로=이새롬 기자
윤희숙 진보당 상임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의 '거부권 통치'를 중단하려면 국회 재투표를 위해(출석 의원 3분의 2의 찬성) 야권이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를 위해 선거제의 병립형 회기를 고려 중인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선거제 퇴행 결정은 국민의 신뢰를 줄 수 없다"며 현명한 선택을 요청했다. 지난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인사동 진보당 당사에서 <더팩트>와 인터뷰에서 질문에 답하는 윤 대표. /종로=이새롬 기자

[더팩트ㅣ종로=송다영 기자] 윤희숙 진보당 상임대표는 2022년 8월부터 2기 진보당을 이끌어 왔다. 2년 임기를 시작하며 그가 말했던 공약으로는 △ 당원 10만 명 달성 △2024년 국회의원 선거 원내 진입 등이 있다. 그런데 '원내 진입'의 희망 사항은 생각보다 더 빨리 달성하게 됐다. 지난해 4월, 전북 전주을 재보궐선거에서 강성희 진보당 후보가 당선됐기 때문이다.

윤 상임대표는 웃으며 "전주을 보궐선거 덕분에, 대표가 되고 얼마 안 돼 공약을 거의 90%는 달성한 거나 마찬가지"라며 강 의원의 당선을 회상했다. 윤 상임대표는 현재 가입 당원 수도 9만8000명을 넘겼다고 덧붙였다. 자신의 임기가 끝나기 전 10만 명 목표를 달성할 것 같다고 내다봤다.

진보당이 원내로 진입한 후 달라진 점을 물었다. 윤 상임대표는 '정치적 시민권'이 생긴 거라고 말했다. 그는 "드디어 '야당'이란 이름이 부여되고, '야 4당'으로 진보당이 정치에 등장할 수 있게 된 것이 가장 큰 변화다"라며 "진보당의 원내 진입으로 야 4당의 연합과 공동 행동들이 더 활발해졌다고 저희는 평가한다"고 당내·외적인 변화를 설명했다.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진보당과 정의당, 녹색당, 노동당 등은 선거 연합정당 추진을 위한 논의가 한창이다. 정의당이 제안한 방식은 정의당을 플랫폼으로 해 공동 지도부를 꾸려 지역구와 비례대표를 함께 공천한 뒤 선거가 끝나면 각 당으로 돌아가는 방식을 제안했다.

이와 관련해 윤 상임대표는 "민주노총과 시민사회와 진보 정당들이 다 같이 출발선을 맞춰서 함께 하는 최대 진보 연합을 하자는 게 우리의 제안이다. (정의당과 진보당이 제안한 연합의) 두 방식이 차이가 있어서 아직은 각각의 입장을 조율하기 위해서 노력 중이다"라고 말했다. 진보 연합을 위한 논의는 2월 둘째 주(설날 전)안으로 정리를 마치겠다고도 덧붙였다.

또 윤 상임대표는 내년 총선을 통해 '야권 연대 연합'이 만들어져야 윤석열 대통령의 '거부권 정치'를 중단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법안을 다시 의결하려면 현재 199석의 재의결 찬성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선거제도 개편과 관련해서도 "병립형 회귀는 퇴행이다"라고 못을 박았다.

<더팩트>는 3일 서울 종로구에 있는 진보당 당사에서 윤 상임대표를 만나 원내 입성 이후 찾아온 진보당의 변화, 진보 연합 정당 관련 진보당의 입장, 현 정부 평가 등을 물었다. 이하 윤 상임대표와의 일문일답.

윤 상임대표는 진보당을 이끌어 오며 국민들의 정치를 향한 열망을 절실히 깨달았다고 했다. 뜻밖의 보궐선거 당선으로 원내 진출을 하게 된 것은 진보당의 정치가 국민의 인정받은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새롬 기자
윤 상임대표는 진보당을 이끌어 오며 국민들의 정치를 향한 열망을 절실히 깨달았다고 했다. 뜻밖의 보궐선거 당선으로 원내 진출을 하게 된 것은 진보당의 정치가 국민의 인정받은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새롬 기자

-2022년 8월 임기 시작 이래로 약 1년 반 정당을 이끌어 온 소회가 궁금하다.

당대표 임기를 시작할 땐 원내 1, 2, 3당이 다 비상대책위원회 상태였다. '정치가 실종됐다'는 평가가 많이 있었는데, '이태원 참사'까지 겪고 나니 '국가 실종'이라는 국민들의 분노와 탄식이 더 커졌던 것 같다. 국민들의 분노와 실망의 목소리가 커진 만큼, 정치의 필요성에 대해 더 절실하게 좀 깨닫는 시간이었다. 그 가운데 진보당이 국민들의 선택지가 될 수 있도록 진보 정치의 단결도 만들고, 국민들의 피부에 와닿는 대안 정책 민생 정책도 내는 정당이 되기 위해서 노력해 왔다. 예상치 못 했던 보궐선거로 제 임기 중 진보당이 원내 진출을 하게 됐다. 언론엔 드러나지 않았지만, 진보당이 그동안 지역과 현장에 밀착해 활동해 왔던 감동의 정치가 주민들에게 인정받은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강성희 의원의 원내 입성 이후 진보당에 다가온 변화가 있다면 어떤 게 있나.

원내에 들어가 '정치적 시민권'이 생겼다. 드디어 '야당'이라는 이름이 부여되고, 진보당이 정치에 등장할 수 있게 된 것이 가장 큰 변화다. 당 외부적으로는 진보당이 원내에 들어온 이후 야권 전체가 견인되고 야당 연대가 활발해졌다고 스스로 평가하고 있다. 일례로 '쌍특검(50억 클럽·김건희 여사 주가조작)법'으로 민주당과 정의당이 합의점을 찾지 못해 통과되지 못하고 있을 때, 저희가 원내에 들어오며 쌍특검 찬성 입장을 분명히 해 야 4당 논의를 촉발하고 건의하는 역할을 했다.

-정의당이 진보 연합 플랫폼 정당을 제안한 데 대한 진보당의 입장은.

정의당 안으로 들어가는 건 한계가 있는 '최소 연합'이고, 시너지를 내기 어렵다고 본다. 모든 진보 세력이 함께하기도 어렵다. 민주노총과 시민사회와 진보 정당들이 다 같이 출발선을 맞춰서 함께 하는 '최대 진보 연합'을 하자는 게 우리의 제안이다. 아직은 각각의 입장을 조율하기 위해서 노력 중이다. 현재 정의당 플랫폼 참여는 녹색당만 하고 있어서 노동당·진보당·민주노총·시민사회 등이 하나로 모이길 원하는 분들과는 계속 소통하며 논의 중이다.

-거대 양당에서는 선거제도 개편과 관련해 '병립형 회귀' 의사를 밝히고 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멋지게 지는 게 무슨 소용'이냐고 했지만, 저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로 '멋지게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한다. 병립형 회귀는 퇴행이고, 촛불 이전으로 돌아가자는 얘긴데 그러면 민주당은 '대의명분'을 상실하게 된다. '촛불 정부'였던 정당이 그 성과를 되돌리려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여당의 경우, 선거 제도의 허점을 노려서 한번 탄핵당했던 세력이 당명과 대표를 바꿔 다시 정치를 하고 있다. 기존의 정치 제도가 이들에게 '산소 호흡기' 역할을 한 것이다. 정치 발전에 도움이 안 되는 '수구 적폐 세력'들은 최소화해야 한다고 본다.

또한 윤 대통령의 '거부권 통치'를 중단하려면 국회 재투표를 위해(출석 의원 3분의 2의 찬성) 야권이 힘을 모아야 한다. 선거제 퇴행 결정은 국민의 신뢰를 줄 수 없다. 민주당이 아직 논의 중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1월 말까지 국민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결정을 해 주길 바란다.

윤 상임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의 거부권 정치와 관련해 쌍특검을 거부하는 것은 명백한 위헌이라며 국민들의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새롬 기자
윤 상임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의 '거부권 정치'와 관련해 "쌍특검을 거부하는 것은 명백한 위헌"이라며 국민들의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새롬 기자

-'쌍특검법'과 관련해 강성희 의원이 본회의에서 찬성 토론을 하기도 했다. 윤석열 정부의 이른바 '거부권 정치'에 대한 생각은.

저희는 신년 인사회 초청이 왔을 때, 일찍이 불참 의사를 밝힌 바 있다. 그간 윤석열 정부의 야당 대표 초청행사는 5.18, 현충일, 8.15 행사 등 다 참석했는데 참 모욕적이었다. 윤석열 대통령은 8.15 기념사에서 '공산 전체주의' 세력이라고 하면서 이념전쟁을 얘기하고, 야당 대표들을 앉혀놓고 저희를 공격하고 독립운동의 역사를 제거하며 역사를 부정하지 않았나. 그런데 이번에도 '쌍특검법'(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대장동 50억 클럽 특검법)에 대해 정부로 이송되기도 전에 대통령실이 확고하게 '거부권 예고'까지 해 버린 거다. 이건 사상 초유의 일이라고 본다.

국민들의 70%가 김건희 여사가 특검을 받으라고 하는데, 윤 대통령은 자기 배우자의 비리 의혹 방어를 위해 국민이 준 권한을 사유화해서 사용하고 있는 거다. 이건 명백한 '위헌'이다. 윤 대통령이 '김건희 특검'을 거부한다면 정치적 타격이 매우 클 거로 생각하고, 국민들의 심판을 받을 것이다. 정권의 존망을 걸고 거부해야 할 것이다.

-내년 4월 총선, 진보당의 총선 전략은.

현재 84명이 진보당의 예비 후보로 등록했다. 지역구엔 약 90명 정도가 출마할 예정이다. 야권 연대로 윤 대통령의 거부권 통치를 진보적 국회를 만들자는 게 목표다. 등록 후보들은 지역 현장을 열심히 뛰어왔던 사람들이고, 의미 있는 지지를 받는 후보들도 있어 이전 총선보다는 좋은 분위기라고 평가한다.

입법적으로는 노동자, 농민, 소수자 등 다양한 국민들을 위한 민생 정책을 준비 중이다. 관련해 시리즈로 정책 토론회도 개최하고 있다. 오늘을 살기에도 너무 치열한 사회 취약층에게 사각지대가 없는 사회안전망을 제공하는 것이 정책의 핵심 기조이며 목표다.

윤 상임대표는 오는 총선에서 의석 수 10석이 진보당의 목표라며 국민들의 새로운 정치를 향한 열망을 진보당이 채우겠다고 다짐했다. /이새롬 기자
윤 상임대표는 오는 총선에서 의석 수 10석이 진보당의 목표라며 국민들의 '새로운 정치'를 향한 열망을 진보당이 채우겠다고 다짐했다. /이새롬 기자

-2023년은 진보당에 어떤 한 해였나. 2024년의 진보당은 어떨 거라고 보나.

2023년은 진보당이 해온 정치를 인정받아 국민들에게 선보인 계기가 된 해였다. 2024년에는 양과 질을 더 채워서 총선에서 대안 세력으로 인정받는 진보당으로 성장하는 것이 소망이다. 윤석열 정부에 대한 지지도가 30%대에 불과한데도 민주당의 지지율이 30%에 머무는 것은 '새로운 정치'에 대한 열망이 국민들에게 있다는 것이다. 진보당은 그 공백을 메울 수 있는 세력이 되겠다. 이번 총선에서 국민들이 키워주고 싶은 정당으로 선택받았으면 한다. 목표 의석수는 법안 단독 발의가 가능한 10석이다.

manyzer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