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장제원 불출마·김기현 사퇴…野 "이재명은?" 후폭풍
입력: 2023.12.14 00:00 / 수정: 2023.12.14 00:00

비명계 "장제원도 불출마 하는데, 이재명은 왜 못 하나" 직격
부산행 李, 당 현안에는 '굳게 닫은 입'


지난 12일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이 22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데 이어, 민주당에도 전운이 감돈다. 일부 민주당 의원들은 이재명 대표가 기득권을 내려놓기 위해 불출마 선언을 하는 등 결단에 나서라고 압박하고 있다. /남용희 기자
지난 12일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이 22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데 이어, 민주당에도 전운이 감돈다. 일부 민주당 의원들은 이재명 대표가 기득권을 내려놓기 위해 불출마 선언을 하는 등 결단에 나서라고 압박하고 있다. /남용희 기자

[더팩트ㅣ국회=송다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핵심 측근인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이 제22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데 이어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도 대표직 사퇴를 선언했다. 여당 주류 의원들의 '지각 대변동' 여파가 더불어민주당에도 미치는 모양새다. 비명(이재명)계 의원들은 민주당이 총선을 앞두고 여당에 혁신 의제를 뺏겨서는 안 된다며 이재명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친명계 인사들의 거취를 압박하고 나섰다. 반면 이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는 부산으로 민생 행보에 나섰으나 당 현안에 관해서는 '침묵'을 지켰다.

총선을 4개월여 앞둔 지난 12일 이른바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인 장 의원은 기자회견을 열고 불출마 선언을 했다. 장 의원의 불출마 선언은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까지 거취 문제로까지 불꽃이 번졌고, 김 대표는 일정을 모두 취소하고 잠행한 데 이어 하루 뒤인 13일 오후 페이스북을 통해 대표직 사퇴를 선언했다.

여당의 '윤핵관 물갈이' 시도에 민주당은 당황스러운 분위기다. 여당에 '기득권 내려놓기' 의제를 뺏겼기 때문이다. 여기에 이날 민주당 소속 초선 현역 의원 2명까지 갑작스럽게 '불출마 선언'을 해 내부는 더 혼란스러운 분위기다.

이탄희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병립형 선거제도 회귀를 막아야 한다며 "22대 총선에 남아 있는 출마 기회를 다 내려놓고 백의종군하겠다"라며 "선거법만 지켜달라"고 호소했다. 이 의원은 이 대표와 당 지도부를 향해서도 "'멋지게 지면 무슨 소용'이 아니다"라며 "양당 기득권이 아니라 국민 편에 서겠다 했던 대국민 약속을 지키고, 지역구에서 1당 하자. 연합정치로 더 크게 이기자"고 직격했다.

증권사 사장 출신으로 민주당의 '경제통'으로 손꼽혔던 홍성국 의원은 '후진적 정치 구조'를 문제점으로 꼽았다. 그는 기자회견에서 "지난 4년간 국회의원으로서 나름 새로운 시각으로 우리 사회를 바꿔보려 노력했지만 지금의 후진적인 정치 구조가 가지고 있는 한계로 인해 성과를 내지 못했다"며 학자의 길로 돌아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민주당에서는 국회의장을 지낸 박병석 의원(6선)과 우상호(4선)·오영환(초선)·강민정(초선) 의원이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친명계로 분류되는 인물은 없다.

비명계 의원들은 이재명 대표가 기득권을 내려놔야 한다며 대표 사퇴와 계양을 불출마 등 결단을 거듭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여당의 '기세'에 지지 않으려면 친명(이재명)계 의원들도 총선에 불출마하는 등의 실천을 보이라고 당 지도부를 압박했다.

원칙과상식 소속 이원욱 의원 등 비명계 의원들은 이재명 대표와 친명계 의원들 등 민주당 현 주류 의원들 사이에는 희생정신이 보이지 않는다며 총선 전 혁신에 뒤처지는 민주당의 분위기를 강하게 비판했다. /더팩트DB
'원칙과상식' 소속 이원욱 의원 등 비명계 의원들은 이재명 대표와 친명계 의원들 등 민주당 현 주류 의원들 사이에는 희생정신이 보이지 않는다며 총선 전 혁신에 뒤처지는 민주당의 분위기를 강하게 비판했다. /더팩트DB

'원칙과상식' 소속 이원욱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장제원 의원도 하는데 이재명 대표는 왜 못 하냐, 친명 주요 인사들은 왜 안 하냐"며 "선도적 결단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민주당은 지금 국민의힘보다 못하다. 친윤 장제원 의원 불출마, 김기현 대표도 희생을 선택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민주당 인적 쇄신은 없다. 당 지도부를 비판하면 중국홍위병처럼 고립 작전, 비난 작전만 펼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소속 수도권 초선 의원도 <더팩트>와의 통화에서 "개인적으로 봤을 때 자신의 재판 상황도 있고, 정당의 문제로 봤을 때도 본인이 결단을 내릴 필요가 있는데 (이 대표는) 전혀 고민조차 안 하는 것 같다. 상식적으로 말이 안 되는 것"이라며 우려를 표했다.

이날 부산에 방문해 '민생 행보'를 보인 당 지도부의 입은 한층 더 무거워졌다. 이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는 이날 부산에서 현장 최고위원회를 진행하고 전세사기 피해자 간담회를 갖는 등 일정을 이어갔다. 이 대표는 '이낙연 전 대표 신당 창당', '초선 의원 불출마 선언' '험지 출마 결단 요구' 등 현안과 관련한 기자들의 질문에 일절 대답하지 않았다. 한민수 대변인도 당 최고위원회 이후 "(장 의원 불출마 선언과 관련해서는) 논의가 없었다. 여당 내 사정인데 우리가 논의할 필요가 있나"라며 선거제도 개편과 관련해서도 "오늘은 그런 내용 논의는 없었다"라며 말을 아꼈다.

한편 민주당은 14일 의원총회를 열어 선거제도 개편과 관련한 3차 논의에 들어간다. 의총에서는 민주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 시행으로 정치개혁 약속을 지켜야 한다는 의원들과 제1정당 의석을 지키기 위해 현실적으로는 병립형 회귀가 맞다는 의원들 사이 충돌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manyzer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