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민주당, '민생' 집중해야"...민주당 "민생예산 복원부터"
입력: 2023.11.26 13:37 / 수정: 2023.11.26 13:37

국민의힘 "민주당, 탄핵 위한 본회의 개최 요구...'민생' 집중해 달라"
민주당 "윤석열 정부 민생 예산 복원부터 하라"


여야가 지난 23일 본회의가 무산된 데 대해 네 탓 공방을 벌이고 있다. 국민의힘은 26일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탄핵을 위한 본회의를 개최하겠다고 으름장을 놓고 있다며 민생과 예산에 집중해 달라고 촉구했다. 민주당은 25일 윤석열 정부가 삭감한 민생 예산부터 복원하라고 비판했다. /이새롬 기자
여야가 지난 23일 본회의가 무산된 데 대해 '네 탓' 공방을 벌이고 있다. 국민의힘은 26일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탄핵을 위한 본회의를 개최하겠다고 으름장을 놓고 있다"며 "'민생'과 '예산'에 집중해 달라"고 촉구했다. 민주당은 25일 "윤석열 정부가 삭감한 민생 예산부터 복원하라"고 비판했다. /이새롬 기자

[더팩트ㅣ국회=조성은 기자] 국민의힘이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다수의석의 힘자랑을 한 번이라도 '민생'과 '예산'에 집중해 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민주당은 "윤석열 정부가 삭감한 민생 예산부터 복원하라"로 맞섰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26일 논평을 내고 "민주당은 법정 처리 시한을 앞둔 예산안도, 시급한 민생법안도 아닌 오직 '탄핵'을 위한 본회의를 개최하겠다며 으름장을 놓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민주당은 오는 30일과 다음 달 1일 예정된 국회 본회의에서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에 대한 탄핵소추안 처리를 예고한 바 있다.

박 수석대변인은 "21대 국회의 마지막 시간은 임기 마무리를 향한 지금, 이 순간에도 '정쟁'"이라며 "예산 독주도 끝이 없다. 지난주까지 예비 심사를 마친 상임위 13곳 중 절반에 달하는 6곳의 상임위에서 민주당은 단독으로 의결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마치 예산편성권이라도 손에 쥔 듯 청년 관련, 지난 정부의 원전 후속 사업 예산에도 '윤석열' 꼬리표가 붙어있는 듯 보이면 무조건식 삭감의 칼날을 휘두르고, '이재명' 꼬리표가 붙은 3만 원 청년패스, 지역사랑상품권 등의 예산은 단독 의결을 해서라도 증액을 이루어 냈다"고 비판했다.

이어 박 수석대변인은 "30일과 다음 달 1일 본회의는 내년도 예산을 합의 처리 하기 위한 것"이라며 "정략적 목적이 분명한 탄핵을 위한 '방탄 정쟁' 본회의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의 탄핵을 강행하려는 저의는 이미 만천하에 드러났다. 내년 총선까지 방통위의 손발을 묶어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방송 환경을 유지하겠다는 정략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며 "국민과의 약속인 예산마저 정략을 위해 뒷전으로 밀어내는 것도 모자라 단독으로라도 본회의를 열어 탄핵안을 반드시 처리하겠다는 '협박' 속에는 이미 '국민'도 '합의'라는 국회 정신도 없다"고 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전날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우리 국민의 자부심이 빠르게 무너지고 있다. 민생 대신 정쟁으로 정치를 실종시킨 탓"이라고 한 데 대해서도 "적극 동의한다"며 "'방탄 정쟁'이 지금의 국회를 이렇게 전락시켰다. 그 중심에 이재명 대표가 있음을 절대 모르지 않을 것"이라고 일갈했다.

민주당은 "국민의힘은 '이동관 지킴이'를 자청 말고, 윤석열 정부가 삭감한 민생 예산 복원부터 협조하라"고 맞섰다.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은 전날(25일) 브리핑에서 "(국민의힘은) 야당이 '포퓰리즘적 예산을 마구잡이로 끼워 넣어 누더기로 만들었다'라고 하는데, 미래 성장동력을 만들기 위한 연구개발(R&D) 예산부터 민생 예산을 삭감해서 '민생 누더기 예산안'을 국회에 넘긴 것은 바로 윤석열 정부"라고 주장했다.

강 대변인은 "국민의힘은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탄핵안을 막기 위해 국회를 멈춰 세우려고 하고 있다. 총선에서 이기기만 하면 그만이라는 심보"라며 "국민의힘은 '예산안 처리를 위해 잡아놓은 일정에 난데없이 탄핵안을 들이민다'고 민주당을 비난했다. 그런데 정작 이 위원장의 탄핵안 처리를 저지하기 위해 필리버스터까지 취소했던 것은 국민의힘"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좌파 편향 방송이 정상화되고 있다는 '뇌피셜'로 자신들과 국민마저 속이려 하지 말라"며 "'내년 총선 국면에서 자신들에게 유리한 언론 환경을 조성하겠다는 정략적 계산'은 지금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이 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용산의 언론 장악 시도를 옹호하며 '이동관 호위 부대'로 전락한 여당의 행태는 헌정사에 지울 수 없는 오점으로 남을 것"이라고 했다.

p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