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S 추모식 모인 與野..."민주화 지도자" vs "경제 어렵다" 신경전
입력: 2023.11.22 17:53 / 수정: 2023.11.22 17:53

김기현 "YS, 책임 있는 지도자의 표상"
홍익표 "살해 협박에도 민주주의 포기 않던 민주화 운동가"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와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22일 오후 서울 동작구 현충관에서 열린 고 김영삼 전 대통령 서거 8주기 추모식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덕룡 추모위원장, 김 대표, 홍 원내대표, 안철수 의원,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 /뉴시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와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22일 오후 서울 동작구 현충관에서 열린 고 김영삼 전 대통령 서거 8주기 추모식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덕룡 추모위원장, 김 대표, 홍 원내대표, 안철수 의원,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 /뉴시스

[더팩트ㅣ조성은 기자] 여야는 김영삼(YS) 전 대통령 서거 8주기를 맞은 22일 'YS 정신'을 한목소리로 강조하면서도 신경전을 벌였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민주화 참칭 세력이 득세하는 오늘날, 진정한 민주화 지도자"라고 평가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 대신 참석한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경제와 정세가 많이 어렵다"고 현 시국을 꼬집었다.

이날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에서 열린 추모식에서 김 대표는 김 전 대통령의 '개혁'을 강조했다. 그는 "대통령께서는 과감한 결단으로 권위주의의 오랜 잔재를 청산했고 우리 사회 깊게 뿌리박힌 부정부패를 근절했다"며 "주변 참모들조차 대통령의 안위를 걱정하며 현실과의 타협을 주장했다는 말도 들었지만 대통령께서는 오직 국민만 믿고 뚜벅뚜벅 가야 할 길을 걸어가셨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닭의 모가지는 비틀지라도 새벽은 온다'던 결기와 오직 한 길의 애국·애민 충정으로 국민과 나라를 위해 옳은 일이라면 목숨을 걸고 돌파해 나가고자 하셨던 대통령의 신념은 책임 있는 지도자의 표상이 돼 있다"며 "오늘날 눈앞의 이익만을 탐하며 포퓰리즘의 포로가 돼버린 정치문화에서 대통령의 리더십을 반추해 보며 성찰한다"고 했다.

반면 홍 원내대표는 "경기 침체 장기화로 서민의 삶은 더욱 어려워졌다"며 "하루하루 먹고사는 문제에 대한 치열한 고민보다 서로를 향한 혐오와 갈등만이 우리 정치에 만연하다. 대통령님이라면 이럴 때 어떻게 하셨을까 생각해 본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대통령께서는 어느 상황에서도 민주주의와 국민 포기하지 않았다. 가택연금, 살해 협박에도 '목숨이 끊어지지 않는 한 바른길, 정의에 입각한 길, 진리를 위한 길, 자유를 위하는 길이라면 싸우다 쓰러질지언정 싸우겠다'고 하셨다"며 권력의 탄압에 맞선 투쟁을 강조했다.

그는 "1993년 2월 대통령은 문민정부의 시대를 열었다. 친일 잔재 청산과 역사 바로 세우기, 공직자 재산공개와 금융실명제, 하나회 숙청과 정치군부 해체 등 대통령의 추진력을 그대로 보여주는 업적들"이라며 "이 모두 평생 민주주의 외친 민주화 운동가 김영삼이기에 할 수 있던 일"이라고 했다.

그는 "대통령께서는 정치가 없는 곳에 민주주의가 없다고 말씀하셨다. 정치가 미래가 아닌 과거 향하는 정치를 하고 있지 않았는지 되돌아본다"며 "국민의 마음을 헤아리며 경제와 민생 돌보는 데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했다.

김덕룡 추모위원장은 "문민정부 수립 30년, 민주화 30년을 경과하는 오늘 과연 대한민국 민주주의는 어디에 서 있으며 어디로 가고 있는가, 대한민국 민주주의는 건강한가, 대한민국 민주주의는 제대로 돌아가고 있는가"라고 되물었다.

이어 정치권을 향해 "이 자리에 참석한 우리 모두가 역사와 김 전 대통령이 묻고 있는 이 질문에 대답해야 한다"며 "오늘 내가 서 있는 이 자리에서 내가 이 나라 민주주의를 위해 제 일을 하고 있는가. 과연 역사와 국민 앞에 떳떳할 수 있는지 성찰하고 새삼스럽게 가다듬는 것이 어느 때보다도 절실하다"고 쓴소리를 했다.

이날 추모식에는 김 전 대통령의 차남 김현철 김영삼민주센터 상임이사와 손자 김인규 씨 등 유족을 비롯해 국민의힘에서는 김기현 대표와 인요한 혁신위원장, 더불어민주당에서는 홍익표 원내대표가 참석했다. 손학규 전 바른미래당 대표와 이진복 정무수석 등도 자리했다.

이와 함께 정치적 경쟁자였던 김영삼·김대중 전 대통령의 측근 그룹인 '상도동계' 김덕룡·정병국·김무성 전 의원과 '동교동계' 권노갑·정대철·한광옥·이석현 전 의원 등도 함께했다.

p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