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원식 "北, 이르면 이번주 3차 '군사정찰위성' 발사"
입력: 2023.11.19 18:05 / 수정: 2023.11.19 18:05

"엔진 문제, 러시아 도움으로 해소한 듯"
"9.19 군사합의 논의 빠르게 진행해야"


신원식 국방부 장관은 19일 북한이 이르면 금주 내로 3차 군사정찰위성 발사를 시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새롬 기자
신원식 국방부 장관은 19일 북한이 이르면 금주 내로 3차 군사정찰위성 발사를 시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새롬 기자

[더팩트ㅣ김정수 기자] 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19일 북한이 이르면 이번주 내로 3차 군사정찰위성 발사를 시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 장관은 이날 KBS1TV '일요진단'에 출연해 "출처를 밝힐 수 없는데 국방 정보당국 분석에 의하면 11월 말쯤"이라며 "지금 상당히 일주일 전후에 쏠 수 있는 준비가 착착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신 장관은 "북한이 정찰위성을 발사하려면 우선 엔진을 제대로 갖추고 엔진 시험을 해야 하는데, 파악하기로는 아마 러시아의 도움을 받아서 엔진 문제점은 거의 다 해소한 것으로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엔진 시험을 한 곳에서 발사할 동창리로 이동해야 되고, 고정 발사대 조립에 들어가야 한다"며 "이후 액체연료를 주입하는데 일주일 정도 시간이 걸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신 장관은 우리 군 최초 군사 정찰위성 발사 예정일인 오는 30일 전에 북한이 3차 정찰위성을 발사할 것으로 예상했다. 우리 군은 30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소재 벤덴버그 공군기지에서 민간 우주탐사 기업 스페이스X의 팰컨-9 로켓을 통해 정찰위성을 발사할 계획이다.

신 장관은 북한의 군사정찰위성 발사가 9.19 남북군사합의와 관련 있다며 "우리 군의 발을 묶는 조항들이 있는데 가장 큰 건 비행금지구역을 통해 북한을 제대로 전선지역에서 바라볼 수 없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신 장관은 9.19 군사합의 효력 정지에 대해 "국가안전보장회의(NSC)에서 관련 외교안보 부처와 조율해야 하고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공표해야 한다"면서도 "북한이 정확하게 정찰위성을 언제 쏘느냐에 이견이 있었는데 (발사)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 문제에 대한 논의를 빠르게 진행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 5월과 8월 군사위성정찰 '만리경 1호'와 이를 탑재했다는 '천리마 1형' 로켓을 발사했지만 궤도 진입에 실패한 바 있다. 북한은 이어 지난달 3차 발사를 예고했지만 실행에 옮기지 않았다.

js881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