뭉친 비명계 "민주, 이재명당 아냐…강성 팬덤정치 결별해야"
입력: 2023.11.16 11:19 / 수정: 2023.11.16 11:19

비명계 4명 의원 모임 '원칙과 상식' 출범
"당 민주주의·도덕성 회복해야" 변화·결단 촉구


더불어민주당 비이재명계로 분류되는 김종민(왼쪽부터)·윤영찬·조응천·이원욱 의원이 16일 의원 모임인 원칙과 상식 출범 기자회견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국회=신진환 기자
더불어민주당 비이재명계로 분류되는 김종민(왼쪽부터)·윤영찬·조응천·이원욱 의원이 16일 의원 모임인 '원칙과 상식' 출범 기자회견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국회=신진환 기자

[더팩트ㅣ국회=신진환 기자] 더불어민주당 비이재명계 의원들이 16일 "당의 무너진 원칙을 되살리고 국민이 요구하는 상식의 정치를 세우겠다"며 비주류 의원이 주축이 된 모임인 '원칙과 상식'을 발족했다.

비명계로 분류되는 김종민·이원욱·윤영찬·조응천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금까지 저희는 비명계로 불려 왔지만, 우리 한 명 한 명의 목소리는 대한민국의 정치혁명을 위한 소신이었다. 이제 비명계의 프레임을 벗어 던지겠다"며 이같이 언급했다.

이들은 강한 야당이 되기 위해 민주당의 변화와 결단 필요하다면서 '당내 민주주의 회복'을 과제로 꼽았다. 4인의 의원들은 "민주당은 이재명당(黨)도, 강성 지지층의 당도 아니"라며 "친명 일색의 지도부, 강성 지지층, 외부의 유튜브 언론 등이 지배하는 획일적, 전체주의적 목소리로는 국민의 민주당으로 갈 수 없다"고 진단했다.

이들은 이어 "심지어는 강성 지지자와 일부 유튜버 등 '친명 감별사'들이 벌이는 '친명 당선, 비명 낙선' 운동은 민주당을 박근혜 정권 때 '진박 감별당' 수준으로 추락시키고 있다"며 "강성 팬덤 정치와 과감하게 결별하고 당내 민주주의를 회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덕성 회복'도 민주당의 과제로 제시했다. 이들은 "지금 민주당의 도덕성은 역대 최악"이라며 "이런 상태로는 석열 정권과 맞서 싸울 수 없고, 국민의 압도적 지지를 결집할 수 없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대표 개인의 사법 방어에 당을 동원하는 방탄 정당은 이제 그만해야 한다. 돈봉투 사건, 코인 사건 등 민주당의 도덕성을 훼손한 사건에 대해 국민 눈높이에 따라 조사하고 단호하게 조치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우리는 단지 싸워서 이기는 '전투정치'가 아니라 민생과 미래를 살리는 '비전정치'로 가야 한다"면서 "민주당 정치의 목표는 투쟁과 집권이 아니라 민생과 미래를 바꾸는 것이다. 민생과 미래를 위한 비전을 내놓고 선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모임 '원칙과 상식'에 대해 "민주당의 정풍운동을 지향한다"며 "당내 패권주의 대신 정당 민주주의를, 내로남불과 온정주의 대신 도덕성과 윤리의식을, 팬덤정치 대신 당심과 민심의 조화를 추구한다"고 소개했다.

아울러 "흩어져 있는 의견들을 모으고, 민주적 토론을 만들고, 패권주의로부터 개인과 소수의 의견을 보호할 것"이라면서 "정부·여당의 실정 탓에 어쩔 수 없이 현재의 민주당을 지키며 관망하는 많은 의원이 함께하고 있고, 앞으로 더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