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北 하마스식 공격 즉각 응징할 한미 대비태세 유지해야"
입력: 2023.11.12 22:53 / 수정: 2023.11.12 22:53

美 한미안보협의회의(SCM) 대표단 격려 만찬
13일 국방부서 제55차 SCM 개최 예정


윤석열 대통령은 12일 한미안보협의회의 미측 대표단을 만나 한남동 관저에서 만찬을 가졌다. 지난 8월 1일 국무회의 모습.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은 12일 한미안보협의회의 미측 대표단을 만나 한남동 관저에서 만찬을 가졌다. 지난 8월 1일 국무회의 모습. /뉴시스

[더팩트ㅣ박숙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2일 한미안보협의회의(SCM) 미국 측 대표단을 만나 "북한이 오판해 하마스식 기습공격을 포함한 어떠한 도발을 감행하더라도, 즉각적으로 단호히 응징할 수 있는 한미 연합대비태세를 유지해 줄 것"을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저녁 한남동 관저에서 SCM(Security Consultative Meeting) 미측 대표단과 만찬을 갖고, 우크라이나 전쟁, 이스라엘-하마스 무력 충돌과 북한이 직·간접적으로 연계돼 있음을 지적하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이도운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SCM은 한미 국방장관과 국방·외교 고위관리가 참여하는 양국 간 최고위급 안보협의체로, 오는 13일 국방부에서 제55차 SCM을 개최할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이번 SCM에 대해 "한미동맹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고,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를 위한 미국의 굳건한 안보의지를 재확인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한미가 지난 7월 핵협의그룹(NCG)을 출범시킨 이후 정보공유, 협의체계 구축, 공동기획과 공동실행력 강화를 위해 양측이 긴밀히 협력해온 점을 평가했다. 또 美 전략자산 전개 확대 등 관련 후속 조치가 속도감 있게 추진되고 있는 것도 높게 평가했다고 이 대변인은 전했다.

이에 오스틴 국방장관은 바이든 美 대통령의 각별한 안부를 전하며, "그 어느 때보다 굳건한 한미동맹을 더욱 강력히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바이든 美 대통령의 확고한 뜻"이라고 했다. 이어 미국의 모든 범주의 군사능력을 운용하여 대한민국을 방어하겠다는 굳건한 공약을 재확인했다고 이 대변인은 전했다.

또한 오스틴 국방장관은 "한미 NCG 협의는 바이든 美 대통령의 주요 관심사로써, 이를 통해 확장억제 실행력의 실효성과 신뢰성을 획기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오스틴 국방장관이 한미 양국 청년세대들 간에 우주, 사이버 영역을 포함한 과학기술 협력이 활발히 이루어지길 희망한다고 말하자, 尹 대통령은 "한미 및 한미일 간에 그러한 논의가 계속 이어지길 바란다"고 화답했다.

이날 만찬에는 미 측에서는 로이드 오스틴(Lloyd J. Austin Ⅲ) 국방장관, 필립 골드버그(Philip S. Goldberg) 주한미국대사, 찰스 브라운(Charles Q. Brown Jr.) 합참의장, 존 아퀼리노(John C. Aquilino) 인도태평양사령관, 폴 라캐머라(Paul J. LaCamera) 주한미군사령관, 일라이 래트너(Ely S. Ratner) 인태안보차관보 등이, 우리 측에서는 신원식 국방부장관, 조태용 국가안보실장, 김승겸 합참의장,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 인성환 국가안보실 2차장, 최병옥 국방비서관 등이 참석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