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박민 KBS 사장 임명안 재가에 "낙하산 인사에 참담한 심정"
입력: 2023.11.12 18:05 / 수정: 2023.11.12 18:05

민주 과방위원들 성명 "공영방송 KBS 역사에 오점 남겨"
"막장 정권·거수기 이사회 자행한 만행, 역사는 기억할 것"


윤석열 대통령이 12일 박민 한국방송공사 사장(사진) 임명안을 재가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윤 대통령을 향해 국민의 방송 KBS를 어디까지 망가뜨릴 것인가라고 반발했다. /이새롬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2일 박민 한국방송공사 사장(사진) 임명안을 재가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윤 대통령을 향해 "국민의 방송 KBS를 어디까지 망가뜨릴 것인가"라고 반발했다. /이새롬 기자

[더팩트ㅣ신진환 기자]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12일 윤석열 대통령이 박민 한국방송공사(KBS) 사장 임명안을 재가한 데 대해 "언론인으로서 기본 자질과 윤리 의식마저 의심되는 인물을 낙하산으로 심기 위해 막장 정권과 거수기 이사회가 자행한 만행을, 역사는 똑똑히 기억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과방위 소속 민주당 의원 11명(고민정·민형배·박찬대·변재일·윤영찬·이인영·이정문·장경태·정필모·조승래·허숙정)은 이날 오후 성명을 내고 "한 명의 낙하산 인사가 공영방송 KBS 역사에 오점을 남기는 순간을, 국민 모두가 참담한 심정으로 지켜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들은 "윤 대통령은 국민의 방송 KBS를 어디까지 망가뜨릴 것인가"라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박민은 지난 9월 김의철 전 사장이 쫓겨나기 전부터 온갖 하마평이 나돌았다"며 "박민이 윤 대통령의 검찰총장 재직 시절 법조언론인클럽 회장을 지낸 데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의 서울대 정치학과 후배라는 사실도 이런 소문에 힘을 더했다"고 했다.

이들은 "윤석열 정권은 그간 치졸하고 끈질기게 KBS 장악 작전을 벌여왔다"면서 "시행령 개정 꼼수를 통해 공영방송 재원인 수신료 제도를 근간부터 흔들었고 KBS 이사회 이사들을 군사작전 하듯 해임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새로 임명된 서기석 이사장은 박민을 임명하기 위해 사장선임규칙마저 어겼다. 가부 동수가 3회 나오면 재공고하기로 한 규칙을 무시하고 불법을 저질렀다"며 "절차적 정당성마저 상실한 만행 탓에 KBS 구성원들로부터 고발당했다"고 했다.

이들은 "인사청문회 당시에도 박민의 함량 미달은 여실히 드러났다"며 "청문회장에서조차 거짓말을 여러 차례나 하고 들통나는 촌극이 연출됐다. 정치 편향을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출연자 섭외와 방송 제작‧편성에 개입하겠다는 취지의 발언을 아무렇지 않게 내뱉었다"고 했다.

이들은 "이런 상황에서 대통령이 국회를 통과한 방송3법마저 무력화시키려 든다면, 국민과 언론계의 분노는 폭발할 것"이라며 "윤석열 정권은 지금이라도 방송 장악 야욕을 포기하고 국민의 목소리를 들으라"고 촉구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