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감 커지는 인요한, 혁신안 '진정성'은?
입력: 2023.11.13 00:00 / 수정: 2023.11.13 00:00

인요한, 당 비주류부터 야권 인사까지 폭넓은 만남 '통합 의지' 드러내
'파격적' 혁신안...지도부·중진·윤핵관은 '무응답'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이 파격행보로 혁신을 이끌며 정국을 주도하고 있다. 당내에서는 혁신위원장이 아니라 비대위원장급이라는 말도 나온다. /이새롬 기자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이 파격행보로 '혁신'을 이끌며 정국을 주도하고 있다. 당내에서는 "혁신위원장이 아니라 비대위원장급"이라는 말도 나온다. /이새롬 기자

[더팩트ㅣ국회=조성은 기자] 국민의힘 혁신위원회가 파격 행보를 이어가면서 인요한 혁신위원장의 존재감도 커지고 있다. '당 지도부·중진·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 불출마 또는 수도권 험지 출마' 권고는 혁신안보다 더 주목받으며 정치권의 '쇄신' 의제를 선점한 모양새다. 1호 혁신안 '대사면'부터 2호 특권 포기·3호 청년 등도 파격적이란 평가가 대체적이다. '통합'에 방점을 둔 인 위원장은 당내 '비윤계' 인사들과의 만남은 물론 야권 인사들까지 폭넓게 만나며 여론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인 위원장은 10일 당 지도부·중진·윤핵관 등 인사들이 불출마 또는 수도권 험지 출마 권고에 입장을 내놓지 않는 것을 두고 "요구를 좀 더 세게 해야 하지 않겠나"라고 밝혔다. 그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취재진과 만나 관련 질문에 "국회 일 처리하는 것도 그렇고 그건 좀 기다려야 한다"면서도 "제가 (1호 키워드) 통합·(2호 키워드) 희생을 잊어버린 게 아니다. 아직 진행 중"이라고 압박했다. 앞서 혁신위도 "(당사자들의) 응답을 기다리고 있다"며 조만간 당 지도부에 공식 안건으로 제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달 23일 취임한 인 위원장은 '통합'을 내세우며 활동 범위를 넓히고 있다. 인 위원장은 지난 9일 김영록 전남지사에 이어 이날(10일) 당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을 만났다. 강 시장은 면담이 끝난 뒤 취재진과 만나 5·18 정신 헌법 전문 수록,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만남 건의 등 의견을 전했다고 밝혔다. 인 위원장은 5·18 정신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동의한다'는 입장을 밝힌 반면 만남 건의에 대해서는 '당과 윗선에서 결정해야 할 일'이라고 일축한 것으로 전해진다.

앞서 지난 8일에는 홍준표 대구시장을, 7일에는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만나 고견을 들었다. 지난 4일에는 이준석 전 대표를 만나러 부산을 찾았다. 비록 '면박'을 당하며 만남은 불발됐지만 인 위원장은 계속 만남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보다 앞서 유승민 전 의원과도 비공개로 만나기도 했다.

인사들뿐 아니라 취임 후에는 이태원 참사 추모식, 5·18 광주 민주화운동 묘역을 찾아 진영을 넘나드는 '통합' 의지를 보였다. 당 관계자는 통화에서 "처음에는 '혁신위가 저렇게까지 하냐'는 평가가 나왔다. 그런데 그게 핵심"이라며 인 위원장의 행보를 긍정적으로 봤다. 또 다른 당 관계자는 "혁신의 의지를 얼마나, 어떻게 보여주느냐의 문제"라며 "주목을 받고 정국을 이끌어가고 있지 않나. 잘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호평했다.

인 위원장 행보에 무게가 실리면서 당 지도부에서는 당황스러운 기색도 포착된다. 또 다른 당 관계자는 "혁신위가 저 정도로 관심받을 줄 몰랐다"며 "지도부가 김포 서울 편입·공매도 한시적 금지 등의 민생 정책을 꺼내고 있지만 혁신위에 밀리고 있다"고 했다.

'불출마 또는 수도권 험지 출마'도 당사자들이 당장 입장을 밝히고 있지는 않지만 압박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당 관계자는 "당사자들의 고민과 결단이 필요한 문제다. 상당한 시간을 두고 진지하게 생각해야 한다"며 "당장 '혁신위에서 권고했으니 따르겠다'라고 하는 것도 우스운 일"이라고 했다.

김기현 대표는 지난 9일 "모든 일에는 시기와 순서가 있다"며 즉답을 피했다. 대구 5선의 주호영 의원은 8일 유튜브에서 "대구에서 시작했으면 대구에서 마쳐야 한다"며 수도권 출마를 거부했다. '윤핵관'으로 꼽히는 장제원 의원은 지난 6일 한 달여 만에 페이스북에 '부산 제2청사 착수식' 근황을 알렸다. 이어 지난 8일 지역 산악회 행사에 지역구민 4000여 명을 초청한 사실을 알리며 '건재함'을 과시했다.

혁신위의 행보와는 별개로 혁신안에 대한 평가는 엇갈린다. 1호 대사면은 당사자들의 반발로 취지가 무색해졌다. 2호 특권 포기는 불출마·수도권 험지 출마 권고에 가려 주목받지 못했다. /이새롬 기자
혁신위의 행보와는 별개로 혁신안에 대한 평가는 엇갈린다. 1호 '대사면'은 당사자들의 반발로 취지가 무색해졌다. 2호 '특권 포기'는 '불출마·수도권 험지 출마' 권고에 가려 주목받지 못했다. /이새롬 기자

혁신안이 '파격적'이란 데엔 이견이 없다. 평가도 대체로 긍정적이다. 혁신위는 1호 '대사면'과 2호 '특권 포기'에 이어 지난 9일 3호 혁신안으로 '비례대표 당선권의 50% 청년후보 의무화'를 내놓았다. 영남 등 국민의힘 우세지역에는 이른바 '청년 전략 지역구'를 선정해 청년 후보끼리 공개 경쟁시키는 방안도 제안했다. 정부 부처와 지방자치단체의 모든 위원회에 청년을 일정 비율 이상 참여시키는 방안도 포함됐다.

홍석준 의원은 10일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서 "매우 잘한 결정이다. 당에서 당연히 받아들여져야 한다"고 호평했다. 그는 "청년들이 정치에 무관심한 경우도 많고 설사 정치에 참여한다 하더라도 선거 등 어려운 과정을 통과하기 쉽지 않은 환경"이라며 "지금 대한민국에서 일어나는 많은 의사결정이 결국 미래세대에 영향을 미치는 것인데 미래세대의 의사를 묻지 않고 결정되는 경우가 많이 있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미래세대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해서 청년들의 입장에서 의사결정 하도록 하는 것이 굉장히 바람직하다. 민주당과 차별화된 그런 정책 아젠다"라고 강조했다.

반면 당 관계자는 통화에서 "청년층 표심을 공략하는 시도겠지만 새롭지는 않다"는 반응을 보였다. 그는 "청년의 비율을 높이려는 시도는 환영할 일"이라면서도 "지금까지 그런 시도가 많이 이뤄졌다. 그런데 그렇게 해서 들어간 사람들이 정말 청년의 대표성을 가냐. 청년 세대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있냐"고 회의적인 태도를 보였다.

또 다른 당 관계자는 통화에서 "비례대표 당선권 50%를 청년에 할당한다는데 비례대표 제도의 취지를 이해하고 한 말인가 싶다"며 "여성,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와 각계각층의 직능을 대표하자는 게 비례대표의 취지"라고 지적했다. 그는 "바로 직전 2호 혁신안으로 '국회의원 정수 10% 축소'를 들고 나오지 않았냐"며 "대표성을 늘리겠다는 건가 줄이겠다는 건가"라고 반문했다.

p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