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尹정부, 사회적 비난받는 기업에 YTN 팔아…강력 유감"
입력: 2023.10.23 17:12 / 수정: 2023.10.23 17:12

민주당 언론자유대책특별위원회 성명 내
"공적 소유구조 해체한 대가 반드시 묻겠다"


언론노조 YTN지부 소속 조합원들이 23일 오후 서울 용산구 그랜드하얏트 서울 앞에서 열린 YTN 불법매각 중단 촉구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시스
언론노조 YTN지부 소속 조합원들이 23일 오후 서울 용산구 그랜드하얏트 서울 앞에서 열린 YTN 불법매각 중단 촉구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시스

[더팩트ㅣ국회=신진환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3일 유진그룹이 보도전문채널 YTN의 새 대주주 최종후보로 선정된 데 대해 "준 공영방송인 YTN을 부도덕한 행태로 사회적 비난을 받는 민간기업에 팔아넘기는 윤석열 정부의 부도덕성에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민주당 언론자유대책특별위원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당은 매각 과정의 위법성 및 응찰 기업 논란 등 불법매각 정황에 대해 좌시하지 않을 것이며 방송 공정성, 미디어 공공성의 기본이 되는 공적 소유구조를 해체한 대가를 반드시 묻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유진그룹은 YTN 지분 매각 최고가 낙찰자로 선정됐다. 한전KDN, 한국마사회가 보유한 YTN 지분 1300만주(30.95%) 인수가로 3200억 원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위원회는 "오늘 새롭게 최대주주로 발표된 유진그룹은 계열사가 경영 위기 속에 '주식 리딩방'에 연루된 의혹을 받고 있을 뿐 아니라, 검찰 수사를 무마해 주는 대가로 오너가 검사에게 금품을 준 혐의로 실형이 확정돼 2017년 기재부의 복권수탁사업자 선정에서도 탈락한 전력이 있는 기업"이라고 지적했다.

위원회는 "KBS, MBC 등 공영방송 장악에 이어, 공공기관이 대주주로 있으면서 보도의 공정성을 담보해 오던 보도전문채널 YTN을 석연치 않은 절차와 과정을 거쳐 결국 사회적 지탄을 받는 기업에 넘겨주려는 이유가 무엇인가"라고 반문했다.

또한 "권력의 마음에 들지 않으면 직접 장악하던, 아니면 팔아치워서라도 전두환 군사독재정권 시절처럼 오로지 대통령을 칭송하는 '땡윤 뉴스'를 내보내겠다는 의도인가. 그래서 YTN 지분을 팔지 않겠다는 공기업의 팔을 비틀어 매각하도록 한 것인가"라고 되물었다.

위원회는 YTN의 공적 기능을 강조하면서 "공기업의 빈자리를 부도덕한 자본이 차지한다면 방송법에 따라 방송시간의 80% 이상을 뉴스로 보도해야 하는 보도전문채널의 생명인 공정성은 소멸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