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치 조건 제시한 홍익표 "독립군 흉상 철거 백지화·채 상병 특검 합의"
입력: 2023.10.23 10:20 / 수정: 2023.10.23 10:20

"두 사안, 대다수 국민이 요구하고 있어"
"尹, 소통 강조하면서 말과 행동 전혀 달라"


홍익표 더불어민주댕 원내대표는 2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독립군 흉상 철거 백지화는 대통령이 결심하면 당장 실천할 수 있고, 채 상병 특검법 또한 여야가 합의하면 바로 처리해 진실 규명을 시작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남용희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댕 원내대표는 2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독립군 흉상 철거 백지화는 대통령이 결심하면 당장 실천할 수 있고, 채 상병 특검법 또한 여야가 합의하면 바로 처리해 진실 규명을 시작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남용희 기자

[더팩트ㅣ국회=신진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국정기조 변화를 예고한 가운데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3일 "국정기조 전환과 협치를 시작할 수 있는 사안이 바로 홍범도 장군 흉상 철거 백지화,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채 상병 특검법의 여야 합의 처리"라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윤 대통령이 소통을 강조하며 민심을 살피겠다는 입장을 보였지만, 말과 행동이 전혀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중요한 것은 실천"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흉상 철거 백지화는 대통령이 결심하면 당장 실천할 수 있고, 채 상병 특검법 또한 여야가 합의하면 바로 처리해 진실 규명을 시작할 수 있다"면서 "두 사안 모두 진보와 보수를 떠나 대다수 국민이 요구하고 있는 일"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정부는 국군의 뿌리인 독립군·광복군 다섯 분(홍범도·지청천·이회영·이범석·김좌진 장군)의 흉상을 육군사관학교에서 없애겠다는 잘못된 결정을 바로잡지 않고 있다"며 "오히려 홍범도 장군의 흉상만 옮기겠다는 갈라치기로 독립운동마저 정략의 도구로 여기는 어리석은 모습을 보인다"고 지적했다.

홍 원내대표는 "박정희 정부가 훈장을 수여하고, 전두환 정부가 자유시 참변 피해자로 규정했으며, 박근혜 정부가 잠수함에 이름을 붙인 홍범도 장군을 철 지난 이념논쟁으로 모욕하며 국가 에너지를 허비할 시간이 없다"면서 "역사를 바로 세우려던 반민족행위특별조사위원회가 이승만 정권에 의해 무력화된 역사가 윤 대통령에 의해 반복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묻고 싶다"고 했다.

홍 원내대표는 "채 상병 특검법도 마찬가지"라면서 "그동안 윤 대통령이 국회를 무시하며 거부권을 행사한 것과 같은 일을 반복하려 한다면 단념하는 것이 좋다"고 으름장을 놨다.

민주당은 지난 6일 정의당 등과 채 상병 순직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특검)법을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했다.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안건 심사는 국회 소관 상임위 최대 180일과 본회의 숙려기간 최대 60일을 거쳐 최장 240일(약 8개월)이 소요됨에 따라 특검법이 21대 국회 회기 안에 처리될지 미지수다. 단, 여야가 합의해 법안을 처리하면 180일을 기다리지 않고 바로 진상규명을 시작할 수 있다.

홍 원내대표는 "역사를 부정하고, 진실을 숨기지 말라는 것이 국민의 뜻"이라면서 "대통령과 여당이 민심을 받들겠다는 말이 진심이라면 당장 할 수 있는 일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