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문재인 케어로 건보료 파탄? '가짜 뉴스'"
입력: 2023.10.19 10:56 / 수정: 2023.10.19 10:56

"대중교통 요금 인상하면서 유류세 인하? 자가용 타라고 권하는 수준"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9일 문재인 케어(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로 건강보험료가 파탄 났다는 주장은 가짜뉴스라며 정부 여당의 주장을 반박했다. /남용희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9일 "'문재인 케어(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로 건강보험료가 파탄 났다는 주장은 가짜뉴스"라며 정부 여당의 주장을 반박했다. /남용희 기자

[더팩트ㅣ국회=송다영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9일 "'문재인 케어(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로 건강보험료가 파탄 났다는 주장은 가짜뉴스"라며 정부 여당의 주장을 반박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오전 당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정부 여당은 문재인 케어에 대한 공격을 멈추고 효율적인 정책을 계승 발전시켜 국민 건강 지키기에 더 힘써야 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여야는 전날 국민건강보험공단을 대상으로 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문재인 케어를 두고 공방을 벌였다. 그는 "우리나라 건강보험료는 세계가 부러워하는 제도다. 그런데도 주요국에 비해 보장성은 낮다"며 "그나마 문재인 케어로 중증·고액 진료비 보장률을 선진국 수준인 82.1%로 끌어올린 것"이라고 꼬집었다.

홍 원내대표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은 (국정감사에서) 기관이 제출한 자료마저 부정하며 문재인 케어 흠집 내기로 일관했다"라며 "여당도 마치 국감 가이드라인이라도 받은 것처럼 이전 정부 탓에 올인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중증 질환은 가계 경제에 심각한 타격"이라며 "국민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정부의 의료·보건 정책과 교육·보육·주거정책은 전면 재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홍 원내대표는 정부의 유류세 인하 조치 연장과 관련해 서민들의 교통비 부담 완화에 충분하지 않을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버스와 지하철 요금은 인상하면서 유류세 인하 조치를 유지하는 건, 지하철 대신 자가용을 타라고 권하는 것과 같다"며 "수도권에 사는 시민들이 차별 없이 대중교통을 이용하도록 중앙정부인 국토부와 서울시·경기도·인천시가 함께 수도권 대중교통비 완화를 위한 실질적인 협의의 장을 마련하고 성과를 내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manyzer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