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경찰 조직, '치안' 중심으로 재편하고 현장 대응력 높여야" 
입력: 2023.10.18 11:15 / 수정: 2023.10.18 11:31

'제78주년 경찰의 날' 기념사
"성폭력, 아동학대 등 사회적 약자 상대 범죄 절대 용납 안 돼" 


윤석열은 18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78주년 경찰의날 기념식에서 경찰 조직을 치안 중심으로 재편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는 윤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 /뉴시스
윤석열은 18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78주년 경찰의날 기념식에서 "경찰 조직을 '치안' 중심으로 재편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는 윤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 /뉴시스

[더팩트ㅣ용산=박숙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8일 "경찰 조직을 국민의 안전과 직결되는 '치안' 중심으로 재편하고, 현장 대응력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사회적 약자 상대 범죄 엄단을 위해 경찰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달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78주년 경찰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기념사에서 "흉악범죄의 고리를 끊어 국민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기념식 참석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이다.

윤 대통령은 "78년 전 광복 이후 지금까지 경찰은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와 법치의 수호자로서 맡은 소임을 충실히 해왔다. 끊이지 않는 사건, 사고와 범죄에 맞서 국민의 안전과 법질서 확립에 앞장섰다"고 격려했다.

이어 "성폭력, 아동학대, 가정폭력, 스토킹과 같이 약자를 상대로 하는 범죄는 절대 용납돼선 안 된다"면서 국민 안전을 위한 경찰의 역량 집중을 당부했다. 그러면서 정부도 경찰이 보다 적극적으로 강력 범죄에 대응할 수 있도록 방검장구와 저위험권총 신속 보급 등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범죄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 차단해야 한다"면서 "관계기관과 협력해 위험을 조기에 발견하고, 피해자 보호부터 재범 방지까지 촘촘한 사회 안전망을 구축해달라"고 당부했다.

끝으로 윤 대통령은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것이 국가의 첫 번째 존재 이유임을 가슴 깊이 새겨 달라"면서 "저는 늘 '제복 입은 영웅이 존중받는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해왔다. 앞으로도 여러분의 봉사와 헌신에 걸맞은 지원 대책을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기념사에 앞서 윤 대통령은 순직한 故 강삼수 경위(23년생, 경남 산청서), 故 이강석 경정(72년생, 경기 화성서부서), 故 이종우 경감(66년생, 강원 춘천서) 유가족에게 '경찰 영웅패'를, 김철문 경기남부청 광역수사단 경무관 등 5명에게 홍조근정훈장 등 포상을 직접 수여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경찰 영웅과 순직 경찰 유가족, 전국 시·도 경찰청 소속 지역 경찰 등 현장 경찰관, 31개 국가·국제기구의 경찰 대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윤희근 경찰청장 등 정부 관계자,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와 이만희 사무총장 및 박성민·서범수 의원, 더불어민주당 오영환 의원 등 정계 인사, 이진복 정무수석, 한오섭 국정상황실장, 서승우 자치행정비서관 등 대통령실 참모진을 포함해 약 270여 명이 참석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