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전남 의원들 "의대 정원 확대 환영, 전남에 의대 생겨야"
입력: 2023.10.17 10:36 / 수정: 2023.10.17 10:36

"의료불균형 해소,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

더불어민주당 소속 전라남도 지역구 국회의원들이 17일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계획과 관련해 만시지탄이지만 정부의 결정을 환영한다라며 의대 정원 증원과 더불어 의료시설 붕괴 위기인 전남 지역에 의대가 신설돼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김원이 의원실 제공
더불어민주당 소속 전라남도 지역구 국회의원들이 17일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계획과 관련해 "만시지탄이지만 정부의 결정을 환영한다"라며 의대 정원 증원과 더불어 '의료시설 붕괴 위기'인 전남 지역에 의대가 신설돼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김원이 의원실 제공

[더팩트ㅣ국회=송다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소속 전라남도 지역구 국회의원들이 17일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계획과 관련해 "만시지탄이지만 정부의 결정을 환영한다"라며 의대 정원 증원과 더불어 '의료시설 붕괴 위기'인 전남 지역에 의대가 신설돼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전남 의원(김승남·김원이·김회재·서동용·서삼석·소병철·신정훈·윤재갑·이개호·주철현 등)들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181만 전남도민은 의대 정원 증원과 더불어 지난 30년간 염원해 온 전남권 의대 신설 여부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며 "전남의 의료현실은 전남 인구 1000명당 의사 수는 1.7명인 등 '붕괴 직전'"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의원들은 "권역응급의료센터의 중증응급환자 전원율은 전국 평균 4.7%인데 전남은 9.7%로 2배 이상이다. (노동자 1만 명 당) 산재 사고사망자 수도 전국 평균의 1.6배에 달한다"며 "중증 응급환자를 치료할 전문의가 절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전남의 의대 정원 인원은 0명이다. 전국에서 전남만 유일하게 의과대학이 없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전남 의원들은 윤석열 대통령이 국정과제 해결을 위해서라도 전남에 의대를 신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윤석열 정부는 지역간 의료불균형 해소를 위한 지역완결적 의료체계 구축을 국정과제로 설정한 바 있다"라며 "지역완결적 의료체계 구축은 의대정원 증원과 함께 의대 없는 전남권 의대 신설과 지역의사제 등을 동시에 추진해야만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들은 "의대 정원 확대와 함께 의대 없는 지역인 전남권 의대 신설과 지역의사제 도입을 반드시 병행해서 추진해야 한다"며 "이런 방안들이 함께 고려되지 않는다면 이번 의대 정원 증원은 또다시 수도권 미용·성형 의사만 늘리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의원들은 "민주당 전남 국회의원 일동은 정부가 발표할 의대 정원 증원 계획에 반드시 전남권 국립의대 신설을 포함할 것을 다시 한번 강력히 호소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manyzer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