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김기현 2기' 짰지만..."변화 의지 약해" 당내 쓴소리
입력: 2023.10.17 00:00 / 수정: 2023.10.17 00:00

당 대표 책임론 지적..."자진사퇴 했어야"
'공천 총괄' 사무총장에 TK 출신 우려


국민의힘이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참패에 따른 후속 조치로 신규 당직 인선안을 발표했지만 당내에서조차 쓴소리가 나온다. /남용희 기자
국민의힘이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참패에 따른 후속 조치로 신규 당직 인선안을 발표했지만 당내에서조차 쓴소리가 나온다. /남용희 기자

[더팩트ㅣ국회=김정수 기자] 국민의힘이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참패에 따른 후속 조치로 신규 당직 인선안을 발표했지만, 당내에서조차 "변화의 의지가 약하다"는 쓴소리가 나온다. 실질적 당사자인 당 대표가 책임을 회피한 데다, 공천 실무를 총괄할 사무총장마저 TK(대구·경북) 출신 친윤계(친윤석열계) 인사로 임명해서다.

국민의힘은 16일 강서구청장 보선 패배에 대한 당 쇄신책을 발표하며 임명직 당직자 후임 인선을 의결했다. 앞서 선거 책임론과 관련해 이철규 사무총장, 박대출 정책위의장, 박성민 전략기획부총장, 박수영 여의도연구원장 등의 총사퇴에 따른 것이다.

국민의힘은 신임 사무총장에 이만희 의원을 임명했고, 정책위의장에 유의동 의원을 발탁했다. 조직부총장에는 함경우 광주갑운영위원장, 지명직 최고위원은 김예지 의원이 배치됐다. 여의도연구원장은 김성원 의원, 수석대변인은 박정하 의원, 선임대변인은 윤희석 대변인이 맡게 됐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우리는 국민들로부터 변화하고 혁신하라는 꾸짖음을 받았다. 철저하게 쇄신하고 변화하는 것만이 민심을 받드는 유일한 방법"이라며 인선 배경을 설명했다. 하지만 여권 내부에선 당 대표가 선거 패배에 대한 실질적 책임을 회피한 것으로 미봉책에 불과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국민의힘 중진 의원은 <더팩트>에 "변화의 의지가 아주 약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김 대표가 스스로 물러났어야 됐다고 생각한다"며 "친윤계 당직자들의 전원 사퇴가 있다고 해서 대표가 져야 할 책임이 없어지는 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강서구청장 보선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수도권 민심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선거였다"며 "그 후광을 야당이 독차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대표 자진 사퇴로 극적인 변화와 쇄신을 보여줬다면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었을 것"이라고 아쉬워했다.

국민의힘은 이번 인선을 연포탕(연대·포용·탕평) 인사라고 평가했다. 다만 이만희 신임 사무총장이 TK(대구·경북) 출신이면서 친윤 인사인 만큼 당 쇄신과 거리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선화 기자
국민의힘은 이번 인선을 '연포탕(연대·포용·탕평)' 인사라고 평가했다. 다만 이만희 신임 사무총장이 TK(대구·경북) 출신이면서 친윤 인사인 만큼 당 쇄신과 거리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선화 기자

국민의힘은 이번 인선을 '연포탕(연대·포용·탕평)' 인사라고 평가했다. 친윤 색채가 덜하고 수도권 인사들과 60년대 이후 출생자들을 배치했다는 이유에서다.

실제로 유의동 신임 정책위의장은 '유승민계'로 언급돼 비윤계(비윤석열계)로 분류되지만, 동시에 계파색이 옅은 인물로 불린다. 그는 이준석 대표 체제 당시 정책위의장을 역임했고, 현재는 당내 '대선공작게이트 진상조사단장'을 맡고 있다.

또, 유 신임 정책위의장(경기 평택시을)을 비롯한 김성원 여의도연구원장(경기 동두천·연천), 함경우 조직부총장(경기 광주갑 당협위원장) 등은 수도권을 지역구로 활동하고 있다. 윤희석 선임대변인과 김예지 최고위원은 각각 1971년생, 1980년생으로 젊은 층에 속한다.

다만 내년 총선 공천 실무를 총괄할 사무총장이 TK(대구·경북) 출신이면서 친윤 인사인 만큼 당 쇄신과 거리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만희 신임 사무총장은 경북 영천시청도군 재선 출신으로 지난 대선 당시 윤석열 후보의 수행단장을 맡은 바 있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은 "지도부 중량감이 확 떨어진 상황에서 핵심인 사무총장 자리에 역시나 TK 출신 의원이 들어왔다"며 "이 체제로 내년 총선을 준비하기에는 조금 격이 떨어지기 때문에 당 혁신 기구나 총선 준비 기구를 거쳐 선대위 체제로의 개편이 조기에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강서 보선 결과를 통한 민심은 '김기현 체제'로 내년 총선을 치르지 못하겠다고 경고한 것"이라며 "임명직 당직자를 교체하라고 요구한 것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인선은 용산의 심기를 살피고 현 대표 체제를 지키려는 것에 불과하다"며 "수도권 민심과는 배치되는 그들만의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js881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