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담수량 8톤 대형헬기 등 7대 해외 임차
김승남 "국내 생산, 수리, 부품 조달 가능한 헬기 도입 확대해"
김승남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산림청이 어떠한 대외리스크가 발생하더라도 일정 수준 이상의 산불 진화 역량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당장 내년부터 국내에서 생산과 수리, 부품 조달이 모두 가능한 수리온 헬기 도입을 확대해야 한다"고 했다. 사진은 지난해 9월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 의원이 발언하고 있는 장면. /더팩트 DB |
[더팩트ㅣ국회=설상미 기자] 최근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여파로 산림청이 운영하는 러시아산 헬기(KA-32)에 대한 부품 수급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내년부터 산불진화 헬기 15대가 운영 중단될 위기에 처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승남 의원(전남 고흥·보성·장흥·강진)이 산림청이 제출한 러시아산 헬기 부품 재고 보유 현황을 분석한 결과 러시아산 헬기 29대 운영에 필요한 부품은 1121개였으나, 이 중 부품 재고가 단 1개밖에 남지 않은 부품은 전체 부품의 18.2%인 204개에 달했다.
또 부품 재고가 2개밖에 남지 않은 부품은 176개(15.7%), 부품 재고가 3개밖에 남지 않은 부품은 112개(10.0%), 부품 재고가 4개밖에 남지 않은 부품은 81개(7.2%) 등 총 573개로 전체 부품 1,121개 중 절반 이상이 소량밖에 남지 않았다.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장기화로 러시아산 헬기 부품 수급이 어려워지면서 당장 내년부터 러시아산 헬기 29대 중 51.7%인 15대가 운영이 중단되고, 2025년에는 79.3%인 23대, 2026년에는 모든 러시아산 헬기가 가동이 중단될 위기에 처해졌다.
이에 산림청은 해외 임차 등을 도입해 헬기 공백을 메울 예정이다. 다만 산림청이 산불진화용 헬기를 해외에서 임차하는 방식의 경우, 산불 진화에 대한 해외의존도를 높일 수 있다. 아울러 그리스, 프랑스 등 산불진화용 항공기를 도입하고 있는 세계적인 흐름에 역행하는 처사라는 비판이 제기된다.
최근 세계 각국이 천문학적인 예산을 투입해 자체적으로 산불진화용 항공기 함대를 구축하고 있다. 우르줄라 폰 데어 라이엔 유럽연합 집행위원장은 "범유럽 차원의 소방 항공기 함대를 기존보다 2배 확충하기 위해 경비행기 10대와 헬리콥터를 신규 구입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리스와 프랑스는 각각 2059억 원, 3550억 원을 투자해 미국 AT-802 항공기 36대와 캐나다 CL-415 항공기 12대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또 산림청이 2024년 예산안에 반영한 고정익 항공기 물탱크 도입 사업도 고정익 항공기를 보유한 공군이 ‘고정익 항공기를 활용한 산불진화는 중·대형 헬기보다 높은 고도에서 진행되어 진화제의 지면 착지율이 낮아 산불진화 효과가 떨어진다는 점에서 반대하고 있다. 또 C-130H를 산불진화에 투입하기 위해서는 대당 약 180억 원 이상의 예산을 투입하여 21개월 간 개조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현실적인 대안이라 보기 어렵다.
이에 김승남 의원은 "산림청이 러시아산 헬기 운영 중단에 대해 대안으로 고려하고 있는 헬기 임차나 공군 고정익 항공기를 활용하는 방안은 임시방편일 뿐, 근본적인 대안이 될 수 없다"면서 "특히 작년 6월 밀양에서 역사상 처음으로 여름 대형 산불이 발생하는 등 우리나라도 산불 기간이 길어지고 있는데, 산불 임차 기간이 아닌 때에 대형산불이 발생하면, 어떻게 대응할 것이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산림청이 어떠한 대외리스크가 발생하더라도 일정 수준 이상의 산불 진화 역량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당장 내년부터 국내에서 생산과 수리, 부품 조달이 모두 가능한 수리온 헬기 도입을 확대하는 한편, 수리온 헬기 도입에 관심을 보이는 인도네시아와 ‘산불재난관리체계 구축사업’을 확대하여 산불진화용 수리온 헬기 수출을 통해 헬기 1대당 도입 단가를 낮춰야 한다"고 제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