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폭 행보' 김건희 여사…'논문표절·일가 특혜 의혹' 국감 도마 위
입력: 2023.10.11 00:00 / 수정: 2023.10.11 00:00

올해 단독 일정 48건…동물보호·환경·마음건강 등 메시지 지속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관여 의혹' 사법 리스크 여전


김건희 여사는 올해 들어 단독 일정만 48건 등 활발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김 여사가 10일 광주 북구 광주비엔날레 전시관에서 진행 중인 제10회 광주디자인비엔날레를 찾아 지속가능 및 재활용 소재를 이용해 만든 세컨드 라이프 의자 작품을 관람하고 있는 모습. /뉴시스
김건희 여사는 올해 들어 단독 일정만 48건 등 활발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김 여사가 10일 광주 북구 광주비엔날레 전시관에서 진행 중인 제10회 광주디자인비엔날레를 찾아 지속가능 및 재활용 소재를 이용해 만든 '세컨드 라이프 의자' 작품을 관람하고 있는 모습. /뉴시스

[더팩트ㅣ용산=박숙현 기자] '조용한 내조'를 약속했던 김건희 여사가 올해 들어 적극적으로 일정을 소화하며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파트너' 역할을 자처하고 있다. 반면 21대 마지막 국정감사에선 김 여사의 논문 표절 의혹, 일가 양평 고속도로 종점 특혜 의혹 등이 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의혹 소명 요구와 함께 '제2부속실 부활' 등 영부인 일정 관리와 지원 절차 등에 대한 문제 제기가 재차 불거질 것으로 보인다.

김 여사는 올해 들어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김 여사가 연루됐던 의혹들이 줄줄이 무혐의 처분을 받은 이후 공개 행보의 폭이 보다 과감해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김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내부정보 이용 혐의', '대학 강사 허위 경력 의혹' '코바나컨텐츠 대가성 협찬 의혹' '허위경력 해명 거짓말 의혹' 등은 모두 무혐의 처분 받았다. 다만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관여 ' 의혹은 검찰이 김 여사를 조사하지 않은 채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10일 기준 올해 김 여사 단독 공개 일정(해외 순방 일정, 배우자 프로그램 일정은 제외)만 총 48건이다. 1주에 1건씩 소화한 꼴이다. '문화', '동물 보호', '환경', '마음 건강' 등 4가지 키워드가 중심이다.

'환경'과 관련해 김 여사는 여러 지역을 방문하며 '쓰레기 줍기'에 나서고 있다. 지난 6일 제주 서귀포시 광치기해변, 7월 강릉 경포 해변, 지난 3월 경상북도 포항시 기계면 기계천을 찾아 새마을회 관계자, 대학생 동아리 회원 등과 해변 정화활동을 펼쳤다. 지난 6월에는 고려대를 찾아 대학생들과 불필요한 플라스틱 사용 절감을 목표로 하는 '바이바이 플라스틱 캠페인'에도 참여했다.

김 여사의 행보는 문화, 동물보호, 환경, 마음 건강 등 키워드로 요약된다. 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지난 6월 9일 오후 충남 서천군 한산모시관 이음무대에서 열린 제33회 한산모시문화제 개막식에 참석한 모습. 지난 5월 2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국가무형문화재 보유단체 전승자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는 모습. 8월 28일 오후 서울 마포경찰서 용강지구대에서 자살시도자 구조 현장 경찰관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는 모습. 9월 15일 서울 중구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에서 열린 괜찮아, 걱정마 마음건강을 위한 대화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 /대통령실 제공
김 여사의 행보는 문화, 동물보호, 환경, 마음 건강 등 키워드로 요약된다. 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지난 6월 9일 오후 충남 서천군 한산모시관 이음무대에서 열린 제33회 한산모시문화제 개막식에 참석한 모습. 지난 5월 2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국가무형문화재 보유단체 전승자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는 모습. 8월 28일 오후 서울 마포경찰서 용강지구대에서 자살시도자 구조 현장 경찰관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는 모습. 9월 15일 서울 중구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에서 열린 '괜찮아, 걱정마' 마음건강을 위한 대화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 /대통령실 제공

'동물 보호'는 애견인이기도 한 김 여사가 가장 관심을 두고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분야다. 김 여사는 지난 6일 제주 해양수산연구원에서 해양동물 보호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단체 및 전문가들을 만나 해양동물 보호를 위한 대안을 논의했다. 전날(5일)에는 동물복지 증진을 위해 다양한 시설을 구비하고 활동하고 있는 청주동물원을 방문해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지난 8월 30일에는 '개 식용 종식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시민단체의 기자회견장을 깜짝 방문해 '개 식용 문화 종식'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적극적인 발언도 주저하지 않았다. 지난 4월에는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를 방문해 야생동물 구조 및 치료·재활 현황을 살피기도 했다.

최근에는 자살 예방 등 '마음 건강'을 위한 행보도 돋보인다. 김 여사는 지난 8월 28일 서울 마포경찰서 용강지구대에서 자살 관련 구조 업무를 수행하는 현장경찰관들과 직접 만나 애로사항과 건의 사항을 청취했다. 지난달에는 정신건강 활동가, 자살시도 후 회복자, 자살예방 서포터즈, 자살 유족 등이 함께하는 마음건강을 위한 대화에 참석해 생명 존중 메시지를 내면서 "여러 사람들로부터 제가 어떻게 되기를 바란다는 얘기까지 듣는 힘든 경험을 한 적이 있다"고 털어놓기도 했다.

'문화' 분야에선 지난 2월 외규장각 의궤 특별전 관람과 세 차례 국가무형문화재 전승자와의 오찬, 6월 한산모시문화제 개막식 참석 등 '국가 문화재 보호'에 중점을 뒀다. 또 디자인계 신년인사회 참석, 광주비엔날레 방문, 2023 청주공예비엔날레 전시 관람을 비롯해 10일 광주디자인비엔날레 방문까지 '전시 기획자' 이력을 부각한 일정도 다수 있다.

올해 국정감사에서도 김 여사 관련 의혹이 집중 제기될 것으로 전망된다. 왼쪽 상단 시계방향으로 7월 3일 강원도 강릉 경포해수욕장을 찾아 새마을회 관계자 및 대학생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쓰레기와 폐플라스틱을 줍는 등 환경 정화 활동을 하고 있는 모습. 10월 6일 서귀포 광치기해변에서 제주 새마을회 관계자 및 대학생 자원봉사자 등과 함께 플라스틱 쓰레기 등을 주우며 정화활동을 하고 있는 모습. 5일 충청북도 청주동물원을 방문해 사자 바람이의 건강 상태를 조사하는 과정에 참여하고 있는 모습. 지난 4월 17일 충남 예산군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를 방문해 재활이 끝난 참매를 자연으로 방사하고 있는 모습. /대통령실 제공
올해 국정감사에서도 김 여사 관련 의혹이 집중 제기될 것으로 전망된다. 왼쪽 상단 시계방향으로 7월 3일 강원도 강릉 경포해수욕장을 찾아 새마을회 관계자 및 대학생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쓰레기와 폐플라스틱을 줍는 등 환경 정화 활동을 하고 있는 모습. 10월 6일 서귀포 광치기해변에서 제주 새마을회 관계자 및 대학생 자원봉사자 등과 함께 플라스틱 쓰레기 등을 주우며 정화활동을 하고 있는 모습. 5일 충청북도 청주동물원을 방문해 사자 '바람이'의 건강 상태를 조사하는 과정에 참여하고 있는 모습. 지난 4월 17일 충남 예산군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를 방문해 재활이 끝난 참매를 자연으로 방사하고 있는 모습. /대통령실 제공

김 여사 행보는 일상 캠페인에 직접 참여하거나,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특정 메시지에 대해 지속해 목소리를 내는 식이다. 역대 영부인 행보와 비춰봐도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국정을 살피며 각종 행사에 참가하지 못하는 상황에 김 여사가 대신하면서 일정이 자연스럽게 늘어났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조용한 내조와 제2부속실 폐지' 공언이 사실상 폐기 수준에 이르렀음에도 대통령실이 별다른 사과나 입장을 내놓지 않아 김 여사의 적극적인 행보가 빛을 보지 못하고 상쇄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 여사를 둘러싼 각종 의혹이 21대 국회 마지막 국정감사에서 재조명받게 되는 점도 대통령실로서는 부담이 될 전망이다.

이날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감에선 서울-양평 고속도로 종점을 기존 양평군 양서면에서 강상면으로 변경한 것과 관련해, 김 여사 일가 특혜 의혹 공방으로 여야가 다시 맞붙었다.

국회 교육위원회에선 김 여사의 석·박사논문 표절 의혹이 쟁점으로 다뤄질 전망이다. 다만 장윤금 숙명여대 총장과 설민신 한경국립대학교 교수, 김지용 국민학원 이사장 등 관련 핵심 증인들이 출장 등을 이유로 대거 국감에 불출석한다고 통보하면서 지난해에 이어 '맹탕 국감'에 그칠 가능성도 있다. 이런 가운데, 국회 교육위 소속 강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따르면 김 여사의 석사논문 표절심사를 진행하고 있는 숙명여대는 20개월이 넘도록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