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의장, 캄보디아·말레이 순방 마무리…경제·방산 등 협력 강화
입력: 2023.09.14 09:54 / 수정: 2023.09.14 09:54

의장실 "두 나라 협력, 부산엑스포 지지 결속 의미 커"

김진표 국회의장이 지난 6일부터 7박 9일간 캄보디아·말레이시아 순방을 마치고 14일 귀국했다. 사진은 김 의장이 지난 11일(현지시간) 말레이시아 국회의사당에서 완 주나이디 상원의장과 면담 후 기념 서명을 하는 모습. /국회의장실 제공
김진표 국회의장이 지난 6일부터 7박 9일간 캄보디아·말레이시아 순방을 마치고 14일 귀국했다. 사진은 김 의장이 지난 11일(현지시간) 말레이시아 국회의사당에서 완 주나이디 상원의장과 면담 후 기념 서명을 하는 모습. /국회의장실 제공

[더팩트ㅣ국회=신진환 기자] 김진표 국회의장이 지난 6일부터 7박 9일간 캄보디아·말레이시아 공식 방문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14일 귀국했다.

김 의장은 이번 방문에서 아세안 핵심국인 캄보디아와 교역·투자와 개발 협력을 강화하고, 동방정책 추진 40주년을 맞는 말레이시아와 방산·인프라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하는 한편, '2030 부산엑스포'에 대한 지지를 아세안 국가 전반으로 확산하는데 집중했다.

대한민국 국회의장 가운데 8년 만에 캄보디아를 공식 방문한 김 의장은 지난 7일부터 이틀간(현지시간) 캄보디아 수도 프놈펜에서 쿠은 쏘다리 국회의장, 사이 춤 상원의장, 훈 마넷 총리, 훈 센 전 총리 등을 잇달아 만나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 격상 △방산분야 교류 △캄보디아 근로자 고용허가 확대 △2030 부산엑스포에 대한 확고한 지지 확인 등을 주제로 활발한 논의를 펼쳤다.

이후 김 의장은 지난 11일 말레이시아 의회를 방문해 상·하원의장을 잇달아 만나 △말레이시아에 진출한 한국기업에 대한 전폭적 지원 방안 △방산 분야 수출 및 교류 활성화 △중전철 등 주요 철도 사업 참여 △2030 부산엑스포 지지 등을 주제로 활발한 논의를 이어갔다.

의장은 말레이시아 동포간담회 통해 △한-말 자유무역협정(FTA) 신속 추진 △할랄문화에 대한 한국 내 인식 개선 △말레이시아 유학생 적극 활용 △세제·법률서비스 확대 △국제학교 지원 등에 대해 귀국 후 대통령과 경제부총리, 각부 장관을 통해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말레이시아 한화큐셀(Q CELLS) 공장을 방문해 태양전지 생산과정을 시찰하고, 현지 한국 직원들을 격려한 뒤 말레이시아 행정수도 푸트라자야를 둘러보고 이번 순방 일정을 마무리했다.

국회의장실 관계자는 김 의장의 순방에 관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전 세계 공급망이 교란되고 한국 경제에 있어 아세안 국가들의 중요성이 매우 커졌다"며 "이런 상황에서 캄보디아 방문은 신내각 및 국회 출범 이후 우리 고위 인사로서는 최초 방문이며, 말레이시아의 경우 안와르 정부 출범 후 우리 국회의장의 첫 방문인데, 두 나라 협력, 부산엑스포 지지에 대해 결속을 다졌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