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안보실, 北 도발 위협 대비 국가기반시설 점검
입력: 2023.09.13 18:59 / 수정: 2023.09.13 18:59

주요 국가기반시설 방호태세 점검 회의 개최

국가안보실이 13일 북한 도발 위협에 대비한 기관별 방호태세를 점검했다. 주요 국가기반시설 방호태세 점검 회의 모습. /대통령실 제공
국가안보실이 13일 북한 도발 위협에 대비한 기관별 방호태세를 점검했다. '주요 국가기반시설 방호태세 점검' 회의 모습. /대통령실 제공

[더팩트ㅣ박숙현 기자] 국가안보실이 13일 주요 국가기반시설 방호태세 점검 관계기관 회의를 열어 북한 도발 위협에 대비한 기관별 방호태세에 대해 보고받고 보완 및 개선사항에 대해 논의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조태용 국가안보실장은 이날 회의에서 주체가 불분명하고 불특정 대상에 대한 물리적 공격 가능성과 북한의 다양한 도발유형・위협이 증대되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 생활과 안전에 직결되는 주요 국가기반시설에 대한 예방적 차원의 범정부적 위기관리 필요성에 대해 강조했다고 대통령실이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이날 회의 개최는 윤 대통령이 지난달 8일 국방혁신위원회 2차 회의에서 북한의 주요 국가기반시설 대상 도발 가능성을 언급하며 철저한 대비태세를 당부한 데 따른 것이다. 국가안보실은 회의 개최에 앞서 국가기반시설 500여 개 중 국민의 생활과 안전에 직결되는 주요 국가기반시설에 대해 시설의 중요성과 피해 시 미치는 영향성을 평가해 현장점검이 필요한 6개 시설(공항・수원・항만・전력・통신・지하공동구)을 사전에 선정했고, 이날 현장점검 전 관련 시설 중앙부처・기관장 및 공공기관장들과 함께 관계기관 회의를 연 것이다.

주요 6개 시설 공공기관장들은 현 방호실태 발표를 통해 다양한 우발상황에 대비해 민·관·군 통합 방호체계를 바탕으로 정기적인 훈련과 사후검토를 통해 지속 발전시키고 있는 것을 보고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회의에는 6개 시설을 담당하는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한국수자원공사 사장, 부산항만공사 사장, 한국수력원자력주식회사 경영부사장, KT 부사장, 서울시설공단 이사장, 서울특별시 행정2부시장, 5개 중앙부처(국토부·환경부·해수부・산자부・과기부) 실장, 대통령실 관련 비서관 등이 참석했다.

국가안보실은 향후 주요 6개 시설에 대해 월 1~2개소 현장을 방문하여 현장에서 토의를 통해 문제점과 보완사항을 도출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라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