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서이초 교사 사망 두 달, 교육부는 교사 죽음 방관하나"
입력: 2023.09.08 14:27 / 수정: 2023.09.08 14:27

"서이초 추모 집회 참여한 교사 징계하는 교육부, '교사억압부'냐"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7월 세상을 등진 서울 서이초 교사의 죽음이 알려진 지 약 두 달 되어가지만 교육부가 실질적인 교권 회복 대책을 내놓지 못 하고 있음을 지적하며 선생님들을 지킬 실효성 있는 대책을 내놓으라고 8일 규탄했다. /박헌우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7월 세상을 등진 서울 서이초 교사의 죽음이 알려진 지 약 두 달 되어가지만 교육부가 실질적인 교권 회복 대책을 내놓지 못 하고 있음을 지적하며 "선생님들을 지킬 실효성 있는 대책을 내놓으라"고 8일 규탄했다. /박헌우 기자

[더팩트ㅣ국회=송다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7월 서울 서이초 교사의 죽음이 알려진 지 약 두 달 되어가지만 교육부가 실질적인 교권 회복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음을 지적하며 "선생님들을 지킬 실효성 있는 대책을 내놓으라"고 8일 규탄했다.

이날 오후 최민석 민주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교사의 죽음을 방관하는 교육부로 인해 백년지대계인 교육이 흔들리고 있다"며 "어제 대전의 한 초등학교 선생님께서 극단적 선택으로 돌아가셨다. 고인은 생전 악성 민원에 시달리셨고, 서이초 사건을 접하고 과거 일이 떠올라 힘들어하셨다고 한다"고 말했다.

최 대변인은 "서이초 선생님이 우리 곁을 떠난 후 두 달 남짓한 시간에 선생님 네 분께서 세상을 등졌다"며 "그러나 교육부는 실질적인 교권 회복 대책을 내놓지는 못할망정 서이초 교사 추모 집회에 참석한 선생님들을 징계하겠다며 협박하는 후안무치한 행태를 보였다"고 지적했다.

최 대변인은 이어 "(교육부가)선생님들을 지켜주는 울타리가 되지는 못할망정 왜 '교사억압부'를 자처하고 있나"라며 "교육부가 징계 방침을 철회했지만, 이미 선생님들은 정부에 대한 신뢰를 잃었다. 선생님들은 교육부가 교사를 징계하고 억압하기 위해 있는 것 같다고 토로하고 있다"고 교육부를 규탄했다.

최 대변인은 교육부의 대책 부재로 선생님들이 '집단 트라우마'에 시달리고 있다며 조사에 따르면 교사들의 극단 선택 위험이 일반인 대비 최대 5배나 높다고 지적했다. 그는 "정부의 방관이 '국가 백년지대계'인 교육을 무너뜨리고 있다"며 "교권을 보호하는 일이 지금 백년지대계를 지키는 길이다. 교육부는 선생님들을 지킬 실효성 있는 대책을 내놓으라"고 강조했다.

※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 예방 핫라인 ☎1577 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 9191, 청소년 전화 ☎1388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manyzer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