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조총련 행사 참석한 윤미향, 의원직 제명해야"
입력: 2023.09.04 10:41 / 수정: 2023.09.04 10:41

김기현 "북한 김정은 추종하고 '남조선 괴뢰도당'이라 하는 단체.. 윤미향,대한민국 국민 자격조차 없어"

국민의힘이 4일 조총련 행사에 참석해 논란이 된 윤미향 의원에 대한 제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박대출 정책위의장과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윤재옥 원내대표(왼쪽부터)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정책의원총회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남용희 기자
국민의힘이 4일 조총련 행사에 참석해 논란이 된 윤미향 의원에 대한 제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박대출 정책위의장과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윤재옥 원내대표(왼쪽부터)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정책의원총회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남용희 기자

[더팩트ㅣ국회=조성은 기자] 4일 국민의힘이 일본 재일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가 주최한 행사에 참석해 논란을 빚은 더불어민주당 출신 윤미향 무소속 의원에 대한 의원직 사퇴를 요구했다. 국민의힘은 "사퇴하지 않으면 오늘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해 제명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뒤 취재진과 만나 "당 차원에서는 윤 의원의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면서도 "그것은 윤 의원의 판단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당연히 윤리위에 제소해 국회 차원에서 의원직을 박탈해야 한다는 것이 저희 입장"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윤 의원이 조총련 행사에 참석해 반국가단체 활동을 하는 사람들과 함께한 부분에 대해 통일부 등에서 법률 위반 등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 외 사법기관에서도 그 부분 검토는 할 것이라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유 수석대변인은 윤 의원의 문제가 이념과 사상의 문제냐는 취재진의 질의에 "이념의 문제를 떠나서 대한민국 국회의원으로서 해야 할 의무를 완전히 저버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처럼 국가보안법 적용이 명확하지 않느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이 전 의원은 반국가단체를 조직해 국내 주요 시설에 대한 파괴까지 얘기하는 등 여러 문제가 있었다"면서 "이런 문제는 다른 사안"이라고 선을 그었다.

앞서 회의에서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무늬만 무소속일 뿐 철저히 더불어민주당과 공생하는 윤 의원이 대한민국을 '남조선 괴뢰도당'이라 지칭하는 반국가단체가 주최한 행사에 참석한 사실이 밝혀졌다"며 "윤 의원은 대표적인 친북 단체인 조총련이 주최한 행사에 참석하며 대한민국 대사관으로부터 차량 지원 등 국회의원 신분도 적극 활용했다"고 밝혔다.

그는 "(윤 의원은) 핵과 미사일 도발을 일삼는 북한 김정은을 추종하는 집단의 행사에 참석해 '남조선 괴뢰도당'이라는 말을 공공연히 내뱉는 반국가단체에 동조했다"며 "윤 의원은 국회의원직 물론이고 대한민국 국민 자격조차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윤 의원을 향해 "북한의 조선노동당 간부에나 더 적합한 인물"이라면서 "더욱 심각한 문제는 이에 대해 침묵하는 제1야당이라고 민주당에 화살을 돌렸다.

그는 "민주당 소속이었고 지금도 민주당과 공생관계인 윤 의원이 국민 혈세를 받으며 반국가단체에 동조한 사실 드러나 국민의 공분을 사고 있음에도 민주당은 일언반구 말이 없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반면 하루가 멀다하고 대통령을 향해서는 가짜뉴스, 괴담, 견강부회를 일삼는 건 물론 국무위원에 대해서도 걸핏하면 해임 건의, 탄핵소추 운운하며 겁박한다"며 "침묵은 암묵적 동의"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윤 의원의 반국가행태에 동조한 게 아니라면 국회의원 제명 등 단호한 조치에 협조할 것을 요구한다"며 "상임위원회 회의장에서 코인 투기를 일삼았던 김남국 무소속 의원이 친정인 민주당의 보호로 의원직을 유지했다는 점에서 과연 민주당이 윤 의원에 대해 단호한 결단 내릴 수 있을지 의문이지만 국민께서 똑똑히 지켜보고 있다는 걸 명심하라"고 일갈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정의기억연대 이사장 시절 기부금 횡령 등의 문제로 민주당을 탈당한 윤 의원 지난 1일 조총련이 주최한 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 추도식에 남측 대표로 참석했다. 하지만 같은 날 (친한 성향의) 재일본대한민국민단(민단)이 주최한 100주년 관동대지진 한국인 순난자(殉難者·국가가 사회가 위난에 처해 의로이 목숨을 바친 사람) 추념식에는 불참했다"고 짚었다.

그는 "문제가 되자 윤 의원은 '민단 행사엔 초대받지 못해 안 갔다'고 변명한다"며 "하지만 민단은 원래 개별의원에 초청장 보내지 않는다고 하며 실제로 윤 의원은 민단이 주최한 3·1절 행사엔 초청 없이도 참석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윤 의원이 조총련 행사 참석이 크게 문제 되자, 아무 핑계나 마구 지어내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윤 원내대표는 "대한민국에 대한 최소한의 애국심, 북한 정권에 대한 최소한의 경각심 있었다면 이런 종북선봉대가 주최하는 행사에 가서도 안 되고 1분 1초도 앉아있으면 안 되는 게 당연하다"며 "대한민국 국회의원이라는 사람이 대한민국을 부정하는 자리에 버젓이 앉아있었다는 것 자체가 큰 문제임에도 윤 의원은 반성의 기미조차 보이지 않으며 오히려 '색깔론으로 갈라치지 말라'며 '시민사회 중심 행사였다'고 변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조총련은 지난 시절 재일 교포 북송 공작 등 수없이 많은 대남공작에 동원된 조선노동당의 하부조직인 반국가단체"라며 "그런데 윤 의원은 세상이 다 아는 이런 사실을 모른척하며 시민단체라 주장하고 있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국회의원은 외국에 나가는 순간 나라를 대표하는 외교사절이 되는데 조총련 행사에 참석했다는 건 의원 본분이 뭔지 모르는 철없고 무책임한 행동"이라며 "윤 의원은 대민 국회의원 자격 잃었다. 스스로 의원직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윤 의원은 지난 1일 조총련 주최로 열린 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 추모식에 참석해 논란이 일었다. 윤 의원은 2일 페이스북에 "간토 학살 100주기를 맞아 일본의 국회의원들과 시민들, 재일 동포들, 한국을 비롯해 해외에서 함께하고 계신 한국 시민들과 함께 일본에서 추모 행사에 참여했다"며 "한국의 (간토 학살) 100주기 사업추진위원회로부터 한국 국회의원이 참여하면 좋겠다는 제안을 받고, 여러 의원들께 제안했지만 일정들이 여의찮아 저 혼자라도 참여하는 것이 함께 노력해 온 일본 시민과 재일동포에게 덜 미안하겠다는 (생각에) 방일 활동을 준비하게 됐다"고 해명했다.

p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