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참 "북한, 새벽 서해상으로 순항미사일 수 발 발사"
입력: 2023.09.02 11:08 / 수정: 2023.09.02 11:08

북한, 동해상 미사일 발사 후 사흘 만
안보실, 안보상황점검회의 소집


2일 합참에 따르면 북한이 서해상으로 순항미사일 수 발을 발사했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음. /더팩트 DB
2일 합참에 따르면 북한이 서해상으로 순항미사일 수 발을 발사했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음. /더팩트 DB

[더팩트|이한림 기자] 북한이 서해상으로 순항미사일을 여러 발을 기습 발사했다.

합동참모본부(합찹)는 2일 "우리 군은 오늘 오전 4시께부터 (북한이) 서해상으로 발사한 순항미사일 수 발을 포착했다"며 "세부 제원 등은 한미 정보당국이 정밀 분석 중"이라고 밝혔다.

합참은 이어 "감시 및 경계를 강화한 가운데 한미 간 긴밀하게 공조하면서 만반의 대비 태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북한의 추가 징후와 활동을 주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지난달 30일 평양 순안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2발을 발사한 지 4일 만이다.

이날 발사한 순항미사일은 북한이 전술 핵탄두 '화산-31' 탑재가 가능하다고 주장하고 있는 전략 순항미사일 화살-1·2형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한편 국가안보실은 이날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따라 안보상황점검회의를 소집했다. 안보실은 북한의 순항미사일 발사 의도를 분석하고 군의 대응 태세 등을 점검할 계획이다.

2kuns@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