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사 "홍범도 장군 흉상만 외부로 이전…적절한 장소로"
입력: 2023.08.31 16:36 / 수정: 2023.08.31 16:36

지청천·이범석·김좌진 장군·이회영 선생·박승환 참령 교정 내 이전

육군사관학교는 31일 홍범도 장군 흉상을 외부로 이전한다고 밝혔다. 2018년 3월 1일 서울 노원구 육사에서 독립전쟁 영웅 5인 흉상 제막식이 열리고 있는 모습. /뉴시스
육군사관학교는 31일 홍범도 장군 흉상을 외부로 이전한다고 밝혔다. 2018년 3월 1일 서울 노원구 육사에서 독립전쟁 영웅 5인 흉상 제막식이 열리고 있는 모습. /뉴시스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육군사관학교가 끝내 홍범도 장군 흉상을 외부로 이전한다. 홍범도 장군 외 흉상도 육사 충무관에서 적절한 장소로 이전한다는 계획이다.

육사는 31일 오후 '육사 교내 독립투사 흉상 관련 입장'을 통해 "교내 충무관 입구와 내부에 설치된 독립투사 6위(홍범도·지청천·이범석·김좌진 장군·이회영 선생(이상 충무관 입구), 박승환 참령(충무관 내부) 의 흉상과 관련해 각계각층의 의견을 고려 이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육사는 "홍범도 장군 흉상은 육사의 정체성과 독립투사로서의 예우를 동시에 고려해 육사 외 독립운동 업적을 잘 드러낼 수 있는 적절한 장소로 이전한다"면서 "홍범도 장군 외 5위의 흉상은 육사 교정 내 적절한 장소로 이전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구체적인 사항은 육사 내 '기념물 종합계획'이 완료되는 대로 시행할 계획이다. 기념물 재정비는 육사 졸업생과 육사 교직원 등의 의견을 들어 육사의 설립 목적과 교육목표에 부합되게 육군사관학교장 책임 하에 추진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육사가 육사 충무관 중앙현관 앞에 설치된 홍범도 장군 등 독립전쟁 영웅 5인의 흉상 철거·이전을 추진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었다.

국방부에 따르면 육사는 "소련 공산당 가입 및 활동 이력 등 여러 논란이 있는 분을 육사에서, 특히 생도교육의 상징적인 건물의 중앙현관에서 기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밝혔다.

cuba2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