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北, 한미일 정상회의 겨냥 ICBM 등 다양한 도발 준비"
입력: 2023.08.17 15:21 / 수정: 2023.08.17 18:55

ICBM '발사지원 차량' 활발
'이동관 문건' 본 적 없어


국가정보원은 17일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북한이 한미일 정상회의를 겨냥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등 도발을 준비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이른바 이동관 문건에 대해서는 본 적 없다고 답했다. /남용희 기자
국가정보원은 17일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북한이 한미일 정상회의를 겨냥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등 도발을 준비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이른바 '이동관 문건'에 대해서는 본 적 없다고 답했다. /남용희 기자

[더팩트ㅣ국회=김정수 기자] 국가정보원은 17일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북한이 한미일 정상회의를 겨냥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등 다양한 도발을 준비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또한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와 관련한 이른바 '이동관 문건'에 대해서는 본 적 없다고 답했다.

정보위 여당 간사인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오후 전체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국정원은 한미일 정상회의 또는 한미연합훈련을 겨냥해 북한이 ICBM 발사 등 여러 종류 도발을 준비 중이라고 보고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유 의원은 "ICBM 발사지원 차량 활동이 활발한 것이 평양 산음동 등에서 포착됐고, 액체 연료 공장에서 추진제가 빈번히 반출되는 등 ICBM 발사 준비 징후가 계속 식별되고 있다"며 "또한 최근 고체 미사일 생산시설에도 차량 활동이 이례적으로 활발해지고 있고 전술핵 탑재가 가능한 미사일 발사 포함한 합동 훈련이 예상된다"고 전했다.

이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하반기에 최우선 주문과제로 군사 정찰위성의 기술적 준비 완료를 요구했다"며 "지난번 실패한 군사 정찰위성의 결함 보완이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오는 9월 9일 정권 창건 75주년에 분위기를 띄우기 위해 8월 말 또는 9월 초에 발사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또 유 의원은 "북한은 지난 7월부터 발사체 신뢰도 검증을 위해 엔진 연소시험을 집중적으로 실시하고 있다"며 "발사체 추적과 데이터 수신을 위한 위성 안테나도 추가 설치하는 것이 포착됐다"고 말했다.

유 의원은 "북한은 군사 정찰위성 1차 발사 실패와 관련해 엔진 개통의 문제라고 밝혔고, 엔진 결함 시정을 위한 집중적인 실험이 이뤄지고 있다"며 "국정원에서는 엔진 결함 해결 가능성에 관해서도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국정원은 이른바 이동관 문건에 대해선 본 적 없다고 답했다. 해당 문건은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청와대 대변인 등으로 재직할 때 국정원을 동원, 언론계 등을 사찰했다는 의혹과 관련된 문서다. /남용희 기자
국정원은 이른바 '이동관 문건'에 대해선 본 적 없다고 답했다. 해당 문건은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청와대 대변인 등으로 재직할 때 국정원을 동원, 언론계 등을 사찰했다는 의혹과 관련된 문서다. /남용희 기자

정보위 야당 간사인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와 관련해 소위 '이동관 문건'에 대해 국정원 차원에서 추가 보고 받은 것이 있는지 물었을 때 '그런 적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며 "국정원 위원회를 통해 보도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동관 문건'은 이 후보자가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대변인과 홍보수석으로 재직할 때 국정원을 동원, 방송 또는 언론계 등을 사찰했다는 의혹과 관련된 문서다.

윤 의원은 "국정원장에게 '이동관 문건'을 본 적이 있느냐고 질의했고 '본 적 없다'는 답을 들었다"며 "국정원 기조실장은 '확인하지 않았다'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또 "국정원 내 신원 검증 업무를 담당하는 2차장은 '(관련 문건을) 보지 못했다'고 답변했다"며 "신원조회 내용 중에 '이동관 문건'이 포함돼 있냐고 물었을 때 '개인의 세세한 사안에 대해 언급한 것은 적절치 않다'라고 답했다"고 했다.

또 윤 의원은 "이 후보자의 신원조회와 관련해 학교폭력(학폭) 사실이 보고된 적 있느냐는 취지의 질문에 대해 '개인정보라서 밝히기 어렵다'라는 답변이 있었다"며 "정순신 전 국가수사본부장 학폭 사례에 비춰, 대통령 지시를 따르면 당연히 포함돼야 하는 것 아니냐는 추가 질의에 '더 이상 답변할 수 없다'고 답했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국정원 인사 파동과 관련해 최근 직권 면직된 방첩센터장에 대한 징계위원회가 개최된 적 있는지에 대해선 '징계위는 개최되지 않았다'는 답이 있었다"며 "언론에 보도된 국정원 핵심 부서에 대한 공석, 즉 업무 공백 있느냐는 질문에 '없다'고 답했다"고 했다. 이어 "국정원 1급과 2급의 공동지위 제도를 도입한 적 있느냐고 물었을 때 '답변하기 어렵다'라는 취지의 답이 있었다"고 말했다.

js881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