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해비타트 논란' 하태경 "국민 우롱" vs 박수현 "정치 공세"
입력: 2023.08.17 12:51 / 수정: 2023.08.17 12:51

하태경 "유엔 산하 기구 사칭, 44억 거둬"
박수현 "선거철 되니 또...감당하겠느냐"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왼쪽)은 17일 박수현 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오른쪽)을 겨냥해 더 이상 국민을 우롱하지 말라고 직격했다. /남용희 기자, 뉴시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왼쪽)은 17일 박수현 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오른쪽)을 겨냥해 "더 이상 국민을 우롱하지 말라"고 직격했다. /남용희 기자, 뉴시스

[더팩트ㅣ김정수 기자]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17일 '유엔해비타트 한국위원회'(한국위) 초대 회장을 맡았던 박수현 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을 겨냥해 "더 이상 국민을 우롱하지 말라"고 직격했다. 하 의원은 한국위가 유엔(UN) 산하 조직을 사칭해 44억 원의 기부금을 거둬들였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에 박 전 수석이 '정치 공세'라고 비판하자 이를 반박한 것이다.

하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박 전 수석은 유엔해비타트 본부와 협약 없이 유엔 산하 기구를 흉내 내 거액을 모금했다는 폭로에 대해 천벌을 운운했다"며 "협약도 없이 유엔 산하 기구 행세를 하며 거액을 기부받고, 특히 자신이 모시던 문재인 전 대통령까지 속인 분이 천벌을 받아야 하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국민의힘 시민단체 선진화 특별위원회 위원장(특위)을 맡고 있는 하 의원은 전날 특위 전체회의에서 "한국위는 유엔해비타트와 기본 협약 없이 유엔해비타트 산하 기구로 행세해 44억 원을 기부받았다"며 "한국위 출범 때 문재인 전 대통령은 '유엔해비타트 최초로 단일 국가위원회가 한국에 탄생했다'며 축전을 보냈는데, 문 전 대통령도 속은 것"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하 의원은 "특위가 이런 사실을 폭로하자 한국위는 자신들은 유엔 산하 기구 행세를 한 적이 없다며 강력히 반발했다"며 "그러나 박 전 수석은 2019년 한국위 출범 이후 회장을 맡아 수많은 언론과 방송에서 한국위를 유엔 공식 산하 기구라고 말했다"고 강조했다. 또 "유엔해비타트 본부의 인준까지 받았다고 하는 영상도 있다"고 덧붙였다.

하 의원은 "어제 특위에서 공개한 것처럼 유엔해비타트는 박 전 수석의 이런 말이 모두 사실이 아니라고 공식 답변을 했다"며 "박 전 수석은 더 이상 국민을 우롱하지 말라"고 지적했다.

한국위는 2019년 9월 27일 국회 사무처에 비영리 사단법인으로 등록했고, 두 달 후인 11월 13일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출범식을 치렀다. 당시 출범식에는 문희상 국회의장,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및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대거 참석했다. 문 전 대통령은 축전으로 대신했다. /한국위 누리집 갈무리
한국위는 2019년 9월 27일 국회 사무처에 비영리 사단법인으로 등록했고, 두 달 후인 11월 13일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출범식을 치렀다. 당시 출범식에는 문희상 국회의장,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및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대거 참석했다. 문 전 대통령은 축전으로 대신했다. /한국위 누리집 갈무리

박 전 수석은 전날 국민의힘 특위가 문제를 제기하자 자신의 페이스북에 "국민의힘 특위 발표와 일부 언론 보도를 보고 드는 생각은 '천벌'이었다"며 "누가, 왜, 이런 짓을 하는지 짐작도 했고 분명하게 알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또 선거철이 된 것"이라며 "선거가 아무리 급해도 박수현 한 명 잡으려고 대한민국의 국익과 서민 주거와 청년의 꿈까지 무참히 짓밟는 짓까지 해야 하느냐. 이 많은 죄를 어떻게 감당하려고 하느냐"고 했다.

그러면서 박 전 수석은 "이제 많이 보셨던 일들이 순서대로 시전될 것"이라며 "소위 보수단체가 저를 고발하고 검찰이 소환하고 포토 라인에 세우겠지만 그런다고 선거에서 이길 것 같으냐. 강력한 법적 대응을 예고한다"고 했다.

앞서 <더팩트>는 지난 7월 한국위가 유엔 또는 유엔해비타트 본부로부터 공식 인가를 받지 않은 일반 사단법인에 불과했다는 사실을 보도한 바 있다([단독] 文 축하 '유엔 해비타트 최초 국가위원회 한국 탄생', 알고 보니 '거짓'). 당시 한국위 측은 <더팩트>에 이 같은 사실을 시인하기도 했다. 보도 이후 한국위에서 전문위원으로 활동했던 일부 국회의원들은 프로필에서 관련 이력을 삭제했고, 한국위와 협업했던 기관 등은 협약을 종료하거나 후원을 중단했다([단독 그 후] '유엔 해비타트 한국위원회'…지워지는 흔적들).

js881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