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수도권 위기론'에 뒤숭숭...중도 확장 '어쩌나'
입력: 2023.08.10 08:56 / 수정: 2023.08.10 08:56

與, 인물난, 중도 확장성, 尹 낮은 지지율 고민
당 일각에서 '지도부 책임론'도 대두


신평 변호사가 쏘아올린 수도권 위기론으로 국민의힘은 9일 뒤숭숭한 분위기가 이어졌다. 인물난과 중도 확장성에 대한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지도부 책임론도 나온다. 사진은 김기현(가운데) 대표 등 국민의힘 지도부. /남용희 기자
신평 변호사가 쏘아올린 '수도권 위기론'으로 국민의힘은 9일 뒤숭숭한 분위기가 이어졌다. 인물난과 중도 확장성에 대한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지도부 책임론도 나온다. 사진은 김기현(가운데) 대표 등 국민의힘 지도부. /남용희 기자

[더팩트ㅣ국회=조성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멘토'로 불리던 신평 변호사의 '수도권 위기론'이 제기된 이후 국민의힘은 여전히 뒤숭숭한 분위기다. 당 안팎에서는 내년 총선이 윤석열 정부 중간평가 성격이 짙은 만큼 윤석열 대통령의 낮은 지지율에 우려가 나온다. 더불어민주당의 실책에도 반사이익을 얻지 못하고 있는 데다 '인물난'과 중도 확장도 고민거리다.

국회의원 지역구 253석 중 절반에 가까운 121석이 서울·경기·인천에 몰려있다. 현재 국민의힘의 수도권 의석은 18석으로 민주당 97석에 한참 못 미친다. 국정운영 동력 확보를 위해 과반 의석이 필요한 국민의힘으로서 수도권 승리가 절실하다.

수도권은 중도성향이 강한 데다 이슈에 민감해 판세를 예측하기 어렵다. 수도권의 한 당협위원장은 9일 <더팩트> 통화에서 "예전과 달리 당협위원장의 영향력이나 조직력도 약하다"며 "지역 유권자들도 지지 성향을 뚜렷하게 드러내지 않는다"고 말했다.

현역 의원들은 대체로 "가 봐야 안다"며 신중한 태도다. 수도권의 한 의원은 통화에서 "위기의식을 가져야 한다"면서도 "원래 선거를 앞두고서는 위기론이 항상 나온다"고 말했다. 또 다른 수도권 의원은 "현재 상황이 낙관적이지는 않다. 그건 민주당도 마찬가지"라면서도 "정책 효과가 드러나기 시작하면 (여당이) 중도층·무당층을 끌어올 수 있다"고 내다봤다.

수도권 위기론에 민감한 건 총선 출마를 준비하는 원외 인사들이다. 서울의 한 당협위원장은 통화에서 "총선이 정권 심판 프레임으로 가면 불리하다"며 "총선이 정권에 대한 중간평가 성격이 짙은 만큼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에서 계속 문제가 나오는데도 반사이익을 받지 못하고 있다"며 "대통령 지지율도 40%를 넘지 않는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양평 고속도로 등 안 좋은 이슈가 남아 더욱 걱정"이라며 "위기를 돌파할 전략도 안 보인다"고 했다.

또 다른 원외 인사는 "여론조사를 보면 민주당에 조금 앞서는 걸로 나오지만 총선 승리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민주당이 못하고 있지만 우리도 잘하는 게 없지 않으냐"며 "여소야대 상황이라 국정 성과를 내기도 어렵다"고 했다. 그는 "지역구 선거는 인물 경쟁력이 중요하다"면서 "수도권에 지금 그런 인물이 안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결국 인재 영입과 공천에서 판가름 날 것"이라고 봤다.

국민의힘 내부에서 수도권 위기론이 나온다. 내년 4월 총선은 중도층과 2030 청년층과 함께 수도권 표심이 결정적 변수로 작용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더팩트 DB
국민의힘 내부에서 '수도권 위기론'이 나온다. 내년 4월 총선은 중도층과 2030 청년층과 함께 수도권 표심이 결정적 변수로 작용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더팩트 DB

앞서 신 변호사는 지난 3일 KBS 라디오 '주진우 라이브'에서 "최근 국민의힘 자체에서 여론조사를 했는데 공황 상태를 불러올 정도의 엄청난 결과가 나왔다"며 "국민의힘이 수도권에서는 거의 전멸하고 전체 의석수도 지금보다 오히려 줄어든 참혹한 결과가 나와서 상당히 충격을 받았다고 하더라"라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자체 여론조사를 돌린 적 없다"고 반박했지만, 당내에서는 '수도권 위기론'이 공개적으로 나오고 있다. 수도권 위기론을 공개적으로 거론하는 건 안철수·윤상현 의원 등 당내 무게감 있는 인사들이다.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9일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현재 수도권에서의 국민의힘 상황에 대해 "심각한 위기"라며 "더불어민주당이 헛발질해도 여당이 전혀 반사이익을 누리지 못하는 것은 민심이 이반됐다는 증거"라고 봤다.

그는 "수도권 인물난이 생각보다 심각하다"며 "지역 인지도가 있고 국회의원 업무를 할 수 있는 분들이 작년 지방선거 때 대거 당선됐고, 공공기관장으로 가신 분들이 계셔서 수도권 중심으로 당선될 만한 사람이 없다"고 했다.

안 의원은 "한국갤럽을 포함해 여러 여론조사를 보면 내년에 야당을 뽑겠다는 의견이 여당을 뽑겠다는 의견보다 작게는 10%포인트에서 많게는 20%포인트까지 더 많다"며 "대선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승리한 이유는 보수와 중도의 결합 때문이고 중도 2030 지지율이 야당보다 높았는데 지금 20%대로 고착화한 것은 적신호"라고 진단했다.

지도부 책임론도 나왔다. 4선 중진이자 수도권인 인천 동구미추홀을 지역구로 둔 윤상현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수도권 위기론은 현실"이라고 썼다. 그는 "국민의힘이 집권당으로서 제 역할을 해왔는지 냉정하게 따져봐야 한다"며 "많은 당원께서 대통령·정부와 함께 국정의 한 축이 되어야 할 당의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고 걱정한다"고 전했다.

그는 "대통령과 장관만 보이고 우리 당과 당 대표는 안 보인다"며 "집권당이 정부에 목소리를 내면서도 필요한 정책 추진과 관련해서는 대통령과 원팀으로 하모니를 이뤄야 하는데 대통령실과 대변인 수준으로 위상과 존재감이 낮아졌다"고 했다.

윤 의원은 "새만금 잼버리 사태의 책임을 문재인 정권의 탓으로만 돌리는 것도 실망스럽다"며 "집권당의 책임을 회피하고 정권 교체를 갈망한 국민의 기대를 저버리는 태도"라고 했다. 그러면서 "지도부의 책임이 크다"며 "(민주당이) 이재명 대표 체제가 붕괴하면 우리 당 지도 체제에 대한 변화 요구도 거세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도 지난 8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이대로 가면 수도권뿐만 아니라 전국이 위기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내년 총선에 대해 "(민주당이) 이재명 대표가 없고 중도 지향적 이낙연·김부겸 전 총리가 비대위원장을 맡아 선거를 치르게 되면 (국민의힘은) 부산도 상당히 위험하다"며 "우리 당은 지금 확장성을 전혀 보여주지 못하고 있고 그런 상황이기 때문에 전국 선거가 위험하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총선은 대통령 중간평가로 윤석열 정부가 어떻게 하느냐가 제일 중요하고 윤석열 정부도 중도 확장형 행정을 해야 한다"며 "정통 보수에만 호소하는 식의 국정 운영을 그만둬야 한다"고 했다.

p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