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개성공단 무단가동 확대' 보도에 "차량 움직임 증가한 건 사실"
입력: 2023.08.09 13:40 / 수정: 2023.08.09 13:40

"관련 상황 예의주시…北 위법에 책임 물을 것"

2022년 7월 19일 경기 파주시 판문점 3초소에서 북한 개성공단지원센터가 보이고 있다. / 뉴시스
2022년 7월 19일 경기 파주시 판문점 3초소에서 북한 개성공단지원센터가 보이고 있다. / 뉴시스

[더팩트ㅣ조채원 기자] 정부는 9일 북한의 개성공단 설비 무단 가동 정황이 더 뚜렷해졌다는 보도에 대해 "차량 움직임이 증가한 것은 사실"이라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해당 보도에 관해 "관련 상황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미국 국제방송처 산하기관인 미국의소리(VOA)는 "북한 개성공단 내 42곳의 건물 앞에서 버스와 승합차, 트럭 등이 발견됐다"며 "3개월 전보다 2배 늘어난 것"이라고 보도했다.

VOA에 따르면 버스가 발견된 곳은 섬유와 봉제, 의복 제조 업체가 17곳으로 가장 많았다. 이외에도 가죽·가방, 신발 제조 업체와 복합 업종이 각각 6곳, 전기·전자 업체 3곳, 기계·금속 2곳, 기타제조업 2곳, 화학업종 1곳, 지원시설 등에서도 버스가 발견된 것으로 분석됐다. 승합차 혹은 소형 트럭으로 보이는 차량 2대도 개성공단 내 도로에서 포착됐다.

앞서 이 매체는 지난 5월 9일 "4월 20일 촬영한 위성사진을 분석한 결과 개성공단 내 21곳의 건물과 공터에서 버스와 인파, 자재 등이 발견됐다"며 "이 같은 대규모 움직임은 2016년 개성공단 폐쇄 이후 처음"이라고 보도했다. 통일부는 당시 "위성사진을 포함해 여러 가지 정황을 고려해 10여개 의 공장이 가동되는 것으로 보고 그 숫자와 투입되는 인원은 계속 늘어나는 상황에 있다"고 진단했다.

정부는 북한의 위법한 재산권 침해에 대해 원칙에 따라 책임을 묻고 단호하게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통일부는 6월 14일 2020년 개성공단 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불법 폭파에 대해 북한을 상대로 447억 원 규모의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이 당국자는 "통일부 장관 성명을 통해 북한의 위법한 무단 가동 중단을 촉구하고 법적 조치를 경고한 바 있다"며 "법적 대응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chaelog@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